2.13 버전 코멘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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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원량에 관한 문제, 그리고 아몬의 계략, 골리앗의 조정이 주된 내용입니다. 3월 4일에 국비지원교육이 끝나서 이때에는 꽤 마음의 여유를 얻었습니다. 2.13 20200307 수정 - 자원량을 이제 광물과 가스를 나눠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은 자원량 설정을 광물과 베스핀 가스를 합쳐서 한 묶음으로 제공했습니다만 그렇게 했을 경우 "나는 광물은 많이, 가스는 적게", "나는 광물은 적게, 가스는 많이", "가스 덩이말고 광물 덩이도 줍고싶어"같이 다양한 초기설정으로 게임을 할 수 없다는 것은 이전부터 느끼고 있었던 사실입니다. 그밖에도 기본(2500/5000) 외에 광물만 5000으로 조금 늘리거나 가스만 6000정도로 조금 늘리는 것 또한 허용되지 않아서 어쩔 수 없이 블리자드(20000/25000)를 선택해야하는 등 지도 자원 설정에 있어서 경직되어있었기에 광물과 가스를 따로따로 설정할 수 있게 하면서 이런 문제도 동시에 해결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더이상 "켈모리안", "블리자드"같이 센스있는 작명을 제시할 수 없다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기는 합니다만 사용자 편의성을 증진시킬 수 있다면 그런 건 기꺼이 포기하겠습니다. 광물에서 설정할 수 있는 값은 다음과 같습니다. 무작위 0 (실질 675, 광물 덩이 수집) 1800/900 (공허의 유산 표준) 1500 (스타크래프트 표준) 2500 (Azerates 표준) 3750 5000 6250 7500 8750 10000 12500 15000 20000 25000 50000 100000 200000 300000 400000 524287 가스에서 설정할 수 있는 값은 다음과 같습니다. 무작위 0 (실질 1125, 베스핀 덩이 수집) 2250 (공허의 유산 표준) 2500 (자유의 날개/군단의 심장 표준) 3750 5000 (...

2.11&2.12 버전 코멘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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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치 노트를 밀린 숙제 풀듯이 쓰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업데이트 주기를 느리게 할 것이기때문에 업데이트를 할 때마다 재깍재깍 쓸 것입니다. 솔직한 심정으로 이걸 읽는 사람들이 도대체 얼마나 있을까 싶습니다만은. 2.11 20200223 밸런스 조정 - 밴시의 충격파 미사일 포대가 대상 뒤에서 다섯 갈래로 확산되도록 상향조정하였습니다. - 그러나 확산 피해는 원래 무기능력에서 단 1번만 주도록 하향조정하였습니다. 기존의 충격파 미사일 포대는 정확히 바로 뒤에 1줄만 생성되는 업그레이드였습니다. 그렇게 하면 밴시의 공격이 가시지옥과 거의 비슷한 효과를 냅니다만 명중하는 적의 숫자가 그렇게 많지 않다는 것은 이 업그레이드를 해야할 이유를 거의 느끼지 못 하게 만들었습니다. 따라서 피해대상을 늘리는 방법으로 확산방향이 뒤에서 바로 1줄이 아니라 부채꼴로 펼쳐지도록 넓혔습니다. 이렇게 하면 확실히 피해를 입히는 범위가 늘어나는데, 그대신 비용 대비 성능이 과도해질 것을 우려하여, 주 대상에 입히는 것과 동일한 만큼의 피해를 줬는데 단 1번만 주도록 바꾸었습니다. 부채꼴 확산은 1줄을 5번 반복시키는 것으로 이루어집니다. 오프셋은 x,y,z로 이루어지는데 z는 높이를 결정하니 x,y만 조절하면 됍니다. 기본값을 보면 0.5씩 증가시켜서 뒤로 확산시킨다는 점에 착안하여 x,y로만 이루어진 데카르트 좌표계를 그립니다. 그러면 수직선상에서 0의 왼쪽은 음수이고 오른쪽은 양수입니다. 부채꼴 모양을 이루는 데 있어서 같은 길이로 다섯 줄을 그려야하기때문에 y의 값은 고정이고 x값만 바꾸면 됍니다. 충격파의 범위가 0.15이니 이게 겹치도록 등차수열로 값을 입력한 것이 바로 위와 같은 것입니다. - 이제 궤도 투하의 즉시 배치 효과가 우주공항에도 적용됩니다. - 궤도 투하로 배치된 유닛이 계속 집결 지점에 모이려하지 않고, 바로 인근의 적을 탐색하여 공격합니다. 처음에는 "병영 유닛에만 궤도 투...

2.10 버전 코멘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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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치트 코드를 추가하였으며 알렉산더가 제공권 장악에 유용하도록 사양을 조정하였습니다. 2.10 20200123 수정 - 새로운 치트 코드 : 혼돈의 격류(chaotictorrent) - 입력하면 모든 기술 능력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80% 감소합니다. 에너지 기반 능력이 아닌, 재사용 대기시간을 크게 요구하는 여러 능력들이 있습니다. 궤멸충의 부식성 담즙을 비롯해서 이런 능력들은 모든 종족을 통틀어서 거의 고르게 분포하고 있습니다. 이 치트 코드는 그동안 능력을 남발하면 얼마나 재밌을까? 하는 생각에서 추가한 것입니다. 다만 재사용 대기시간을 완전히 없애지는 않았는데, 그렇게 하면 능력이 지나칠 정도로 남발되기때문에 게임에 처리 지연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단 몇 기의 유닛만으로도요. 그렇기에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폭을 80%로 정했습니다. - operationcwal 치트키가 군단 숙주에게 식충을 무제한적으로 허용하던 것을 수정했습니다. 식충을 생성하는 부분을 건드려서 일어난 문제였습니다. 식충을 생성하고 잠복했다가 해제하면 날식충 생성이 초기화되어 사실상 군단숙주가 이 치트 코드를 적용받고 있으면 잠복해제를 반복하는 것으로 비정상적으로 많이 생성할 수 있는 악용이 가능해집니다. - 이제 치트 코드 사용 특성의 기본값이 허용함에서 허용하지 않음으로 설정됩니다. 치트 코드는 처음부터 허용하지 않음을 디폴트로 하려 했는데, 이 특성을 게시할 무렵에 그만 실수로 허용함으로 하였습니다. 맛보기 기간으로 허용함으로 일단 올려도 좋겠다 싶어서 핫픽스는 하지 않았습니다. - 웹사이트 링크가 최신 페이지로 재설정되었습니다. 밸런스 조정 - 이제 땅굴망에서 땅굴 파괴충을 건설할 때 재사용 대기시간 20초가 부과됩니다. 땅굴 벌레를 설치할 때 블리자드의 패치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부과되도록 변경된 바 있습니다. 땅굴 파괴충도 땅굴망에서 설치하는 구조물이니 일관성을 위하여 건설 재사용 대기시간을 소모하도록 설정하였...

2.9 버전 코멘트

주로 알렉산더의 성능을 재조정한 버전입니다. 약 1개월만에 한 업데이트입니다. 이 시점부터는 업데이트 주기를 일부러 1달에 가깝게 배치하려고 생각했고, 또 거의 그렇게 하고있습니다. 왜냐하면 업데이트 주기가 너무 짧으면 코멘트 쓰기도 솔직히 번거롭고, 또 경우에 따라선 큰 폭으로 바뀌는 변화를 플레이어들이 받아들이기 어려울 수도 있기때문입니다. 2.9 20200119 수정 - 방해 매트릭스가 알렉산더의 공중 무기를 정상적으로 억제합니다. 방해 매트릭스가 활성화 되어있어도 알렉산더의 공중 촉수 무기를 억제할 수 있는 논리식이 없었기때문에 이를 추가하였습니다. 알렉산더 입장에서는 하향이지만, 이는 원래 그랬어야할 것을 올바르게 만든 것에 불과합니다. - 관문과 차원 관문에서 암흑 집정관의 배치수가 정상적으로 표기됩니다. 암흑 집정관은 단 1기만 소환할 수 있어야함에도 불구하고 배치수가 차원관문의 갯수만큼 나타났습니다. - allupgradetech가 알렉산더 생산에 궤도투하 효과를 부여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알렉산더를 생산하면 군락에서 바로 등장하는 것이 아니라 하늘에서 천천히 내려오는 연출을 사용하는데, 이는 테란의 정예 공중 유닛에 사용하던 데이터를 그대로 이관하였기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는 나타나지 않는 오류이긴합니다만, 귀찮음의 대가는 이런 오류이기때문에 다시 데이터를 만들어서 이제 allupgradetech 치트키에 상관없이 알렉산더가 하늘에서 내려오게 됩니다. - 이제 야마토 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정상적으로 공격력 업그레이드에 따라 감소합니다. 피해를 주는 모든 능력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다면 항상 공격력 업그레이드에 따라 같이 감소하도록 일괄적으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야마토 포에는 이것이 누락되어 있었습니다. - 새로운 특성 항목이 추가되었습니다 : 치트 코드 사용. 기본값 : 허용 하지 않음. - 값을 허용함으로 설정하면 6개의 치트 코드를 게임 내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래 치트 코드는...

2.7&2.8 버전 코멘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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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그를 안정화하고, 치트키라는 새로운 개념을 추가하였으며 테란과 저그가 상향조정된 패치입니다. 2.7 20191221 수정 - 새로운 치트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blacksheepwall - 입력하면 모든 플레이어가 지도 전체를 120초동안 볼 수 있습니다. - 새로운 치트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llupgradetech - 입력하면 모든 플레이어의 기술 및 능력 업그레이드가 전부 즉시 완료됩니다. - 새로운 치트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llupgradestat - 입력하면 모든 플레이어의 공격력 및 방어력 업그레이드가 즉시 10/10단계로 설정됩니다. 스타크래프트를 플레이하면, 특히나 스타크래프트 1 : 종족 전쟁에서 싱글 게임을 할 때 치트키를 입력하는 것은 꽤나 익숙한 경험일 것입니다. 그런 경험을 되살리는 취지, 그리고 나중에 디버깅할 때의 편의를 위하여 치트키를 추가했습니다. 공식적으로는 Cheat Code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치트키는 한 번 입력하면 취소할 수 없도록 만들었습니다. 각 플레이어의 업그레이드 수준을 일일히 파악하는 것이 불가능하기도하거니와, 처음부터 디버그용의 물건이기때문에 더욱 그렇습니다. - 의무관 모랄레스 중위의 사망연출이 부자연스러웠던 점을 수정하였습니다. 모랄레스 중위가 죽었을 때 어떤 모델도 재생하지 않았는데, 역시나 행위자 부분에서 연결해야할 요소들을 하지 않아서 생겼던 것이었습니다. 이제 소멸 모델을 잘 재생합니다. - 이제 감염충이 다시 잠복 상태에서도 감염된 테란 능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것 역시 초보적인 실수였습니다. 잠복 유닛은 원본 유닛과 별도의 개체로 취급되기에 생긴 것이었습니다. - 잠금 미사일이 수호보호막을 무제한 연장시키던 문제를 정정하였습니다. 잠금 미사일은 여러가지 능력을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하는 강력한 약화 능력입니다. 이 중에서는 무적을 억제하는 항목이 있었는데, 이로 인하여 잠금 미사일이 수호보호막이 발동중인 유닛의 지속시간...

2.5&2.6 버전 코멘트

여전히 블리자드 공식 패치에서 찾아내지 못했던 오류를 수정한 간단한 핫픽스 버전입니다. 2.5 20191201 수정 - 파수기, 예언자의 공격이 비정상적이었던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 공격력 업그레이드가 파수기, 예언자의 무기 레벨 및 공격 주기를 정상적으로 반영합니다. 블리자드는 꾸준히 광선 무기를 사용하는 유닛들에 대해서 "실재보다 공격을 더 많이 줄 수 있는 현상"을 수정하려고했습니다. 실제로 이 전에도 공허 포격기와 파수기에 대해서 변경을 시도했다가 너무 급한 수정이라며 무산된 적이 있었는데 이번 패치로 본격적으로 적용된 것입니다. 이렇게 변경된 구조는 무기를 사용할 때 재사용 대기시간을 비용으로 지불하는 것으로 굉장히 복잡하게 이뤄집니다. 무기의 공격 주기를 표시만 해주는 가짜무기를 추가하고, 또 실제로 0.0625초마다 공격을 시행하는 무기를 끼워넣고 거기에 무기 비용 부분에서 재사용 대기시간을 실제 무기시간으로 넣습니다. 이런 무기들은 대부분 지속효과 생성(Persistent)으로 피해효과를 만드는데 이 부분에도 마찬가지 처리를 합니다. 도대체 무슨 말이냐고 할 수 있겠으나, 간단하게 말하자면 그놈의 "피해를 더 줄 수 있는" 현상 하나를 고치려 하드코딩을 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게임을 플레이하는 데 있어서, 래더 한정으로는 아무런 문제가 없을지언정 이걸 직접 뜯어서 고쳐서 새로운 것으로 개량해야하는 모더의 입장에서 볼 때는 이렇게까지 비효율적으로 만들 거라면 광선 무기에 대해서는 적당한 데이터 템플릿을 만들어서 새롭게 신설하면 돼는 게 아닌가?하는 것입니다. 파수기와 예언자는 이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은 유닛으로, 래더 구조에서 무기 데이터를 수정한 바 없었기에 생겼습니다. 문제를 수정하기 전에는 파수기가 1초에 16번 공격할 수 있었거니와 원래 무기는 숨겨지고 새롭게 추가된 이상한 더미 무기가 표기되어 공격력 업그레이드도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습니다. 이제 이 문제는 더이상...

2.4 버전 코멘트

블리자드의 4.11.0~1 패치에 의한 영향을 제거한 간단한 패치입니다. 2.4 20191130 수정 - 4.11.0~1 패치로 생긴 모드 내 모든 업그레이드 및 능력에 관련된 오류를 정정하였습니다. - 감염충이 다시 정상적으로 감염된 테란 능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오류가 아닌 업그레이드 비용, 유닛 체력 변경 등은 그대로 수용됩니다. 4.11로 들어서면서 감염충은 감염된 테란 능력이 제거되고 세균 장막이라는 새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이 변경은 아쉽지만,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고 봅니다. 감염된 테란은 실제로 래더에서 저그가 프로토스와 테란을 상대로 인구수 200이상의 병력을 구성할 수 있게 하는 지나치게 강력한 능력이었으니까요) 이밖에도 Hit&Run이 너무 쉬웠던 전투순양함의 전술 차원 도약에 1초의 경직시간이 생기고 해방선의 첨단 탄도 시스템이 하향조정되고 점막 종양은 건설을 취소할 수 없는 등 전체적으로 균형잡힌 밸런스 패치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 모드에 한해서 저는 감염충의 이 능력을 유지시키고싶었기때문에, 세균 장막은 그렇게 반가운 변경은 아니었습니다. 무엇보다도 전반적으로 플레이어의 손이 가는 부분을 줄이는 것이 모딩의 핵심인데 세균 장막 능력은 손이 많이 가기때문에 더욱 반기기 어렵습니다. 게다가 래더에서 감염된 테란은 비용을 소모하지 않는 에너지 기반 능력인데 반하여 이 모드에서는 광물과 재사용 대기시간을 소모하고, 또 이곤 스텟먼의 바퀴야 가라! 형식으로 변경했거니와 래더에는 없는 다양한 업그레이드와 최대 인구수 400 등 환경 자체가 많이 다르기때문에 이 능력이 남아있어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 모선 - 시간 왜곡의 시각효과가 이전 버전의 초록색 모델로 변경되었습니다. 스타크래프트2의 공식 지도는 젤나가 감시탑 외에도 풍부한 베스핀 간헐천, 감속장, 반역자 미사일 포탑 등 다양한 요소를 넣은 것을 시험하고 있습니다(비록 밸런스적인 이유로 이런 요소들이 들어간 지도를 플레이어들이 회피하고있긴합...

2.3 버전 코멘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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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분간은 블로깅에 집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적어도 이번 달은요. 2.3 20191117 수정 - 이제 게임을 시작했을 때 새로운 도움말 항목이 나타납니다 : 확장된 업그레이드. - 이것은 이 확장모드의 공격력/방어력 업그레이드에 관련된 내용과 영향을 받는 유닛들을 명시합니다. 이 확장모드를 스타2 기본 설정과 비교해보면은 다른 부분은 참 많은데, 그러면서도 정확히 어느 지점에서 다른 것인지 잘 명시되지 않는 점이 있습니다. 저야 이 모드를 몇 년이나 플레이하면서 조금 잊어버리는 것을 빼면 대부분 특징을 기억하고있지만, 그렇지 못한 유저들을 생각하는 것또한 빼놓을 수 없습니다. 소위, 진입장벽을 낮추기 위한 여러 시도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 모드는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유닛의 특징들이 강화되는 면면이 많습니다. 다만 일일히 열거하는 것은 문장이 너무 산만해지기때문에 가장 필요한 부분만 전달하는 방식을 선택했습니다. 이외의 정보들은 업그레이드 툴팁등으로 알 수 있기때문에, 여기서 더 늘리지 않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암흑 집정관이 그래픽 설정 '낮음'에서 일반 집정관과 동일했던 점을 수정하였습니다. 암흑 집정관은 기본적으로 집정관을 기반으로 만든 유닛이었으며, 제가 평소에 화질을 Low로 설정하고 플레이하지 않았기때문에 파악하지 못한 문제였습니다. 이제 저화질로 플레이하는 유저가 언제 어디서나 암흑집정관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됩니다. - 모선이 그래픽 설정 '낮음'에서 동력원을 정상적으로 표기하지 않았던 점을 수정하였습니다. 모선은 차원분광기 없이도 동력원을 가지고있어서 차원 관문으로 병력을 즉시 충원할 수 있다는 강점을 가지고있습니다. 여기서 동력원 영역이 잘 보이는 것은 그렇기때문에 언제나 중요한 문제입니다. 허나 역시나, Low화질로 플레이하는 경우가 좀체 없어서 파악이 늦었습니다. 이제 컴퓨터 성능 등의 문제로 저화질로 플레이해야하는 경우에도 빠짐없이 모선의 동력원을 파악할...

2.2 버전 코멘트

2.2 20191004 수정 - 수호군주의 피해 유형이 '일반'에서 '분해'로 변경되었습니다. 수호 군주의 무기명은 산성 포자(Acid Spores)이며, 투사체도 밝은 녹색이기때문에 이 유닛의 피해로 죽는 유닛은 바퀴와 같이 '분해'유형의 모델을 재생해야한다고 보았습니다. - 궤멸충의 부식성 담즙과 감염충의 감염된 테란 능력이 자동시전으로 초기화됩니다. 궤멸충은 곧잘 충원해야하는 유닛이기때문에 부식성 담즙을 매번 자동시전으로 설정하는 것은 번거롭습니다. 감염된 테란 능력은 감염충을 생산하였을 때 이 능력이 래더 표준과는 다르다는 점을 명백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의도한 결과입니다. - 합성 동화 작용이 업그레이드 가속 항목의 영향을 받지 않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데이터를 지정하지 않았기에 생긴 오류였습니다. 밸런스 조정 - 화염기갑병의 초기 공격력이 5+3VS경장갑/0.66에서 6+3VS경장갑/0.63으로 상향조정됩니다. - 정예 화염기갑병의 초기 공격력이 9+5VS경장갑/0.66에서 11+5VS경장갑/0.63으로 상향조정됩니다. - (정예) 화염기갑병이 지옥불 조기점화기로 얻는 경장갑 추가 피해가 +5에서 +4로 감소합니다. 지난 2.1 버전에서 화염기갑병의 무기 디자인을 크게 변경한 바 있는데, 이렇게 변경한 화염기갑병은 의도한대로 경장갑 유닛을 상대로 강력한 면모를 보여주었으나, 그 외의 방어력 유형을 가진 유닛들에게는 생각했던 것 이하로 약했던 것을 수차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이와 같이 화염기갑병의 기본 공격력과 공격 주기를 소폭 강화하고자합니다. 이렇게 되면 화염기갑병의 초기 dps는 26%상승한 것과 마찬가지가 됩니다.(정예 화염기갑병은 +28.33%) 이러한 조정으로 경장갑 유닛에게 지나치게 많은 피해를 줄 것을 염려하여, 지옥불 조기점화기의 피해량 추가치를 1만큼 낮추었습니다. 이런 조정으로도 여전히 충분하지 않다는 것은 잘 알고 있습니다만, 그...

새 유닛 : 용기병.

이번 달은 팀 프로젝트가 있기때문에, 2월 내내, 그리고 3월 첫째 주까지는 버전업을 하지 못합니다. 다만 시간이 나는 틈틈히, 이와 같이 블로그에 필요한 게시글을 작성하려고합니다. 프로젝트가 종료되면 일단은 학원에 더이상 의무적으로 가지 않아도 되기때문에 이전보다 시간이 많이 생기므로, 잠깐의 취업준비기간동안에 그동안 좀 부실하게 작성했던 지난 코멘트들을 보강하고, 또 버전업을 평소대로 하려고합니다. 블리자드가 워크래프트 3 : 리포지드를 완전히 말아먹으면서 정말 회사의 상태가 말이 아니라서 스타2의 수명도 불안합니다... 이제는 서비스 종료 그 자체를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그러면 이 블로그는 과거 실적을 보여주는 아카이브 정도로만 활용되고 새로운 목적의 블로그를 개설하겠지요. 어쨌건간에, 다가올 2.11버전, 혹은 그 뒤에 가까운 미래에 추가할 새로운 유닛을 정했습니다. 바로 용기병입니다. 용기병은 기본 스펙대로라면은 추적자, 그리고 불멸자와 포지션이 겹친다는 문제가 있다는 것을 다들 잘 아시리라 믿습니다. 그렇기때문에 프로토스에 그동안 새로운 유닛을 추가하면서도(정찰기 1.25버전 20181112, 전쟁인도자 1.46버전 20190111, 암흑 집정관 1.49버전 20190125) 용기병은 감히 추가하기가 어려웠고, 그것을 불멸자가 불완전하게나마 충족할 수 있도록 조정하기를 반복한 바 있습니다.  실제로 불멸자는 용기병의 사거리 업그레이드를 갖고있었고(1.1버전 20180627), 공격력도 원본 불멸자에서 손질했다가, 본래의 쓰임새에 맞도록 보호막 능력을 상향시키고 공중 유닛을 공격할 수 없도록 만들었으며(1.10버전 20180815) 사거리 업그레이드를 제거하고 (1.17버전 20180926) 더이상 이동 중 공격하지 못하도록 설정한 바 있습니다. (1.36버전 20181208) 작년 5월에 작성한 1.70&1.71버전 코멘트 에서 불멸자의 비용을 래더와 동기화했을 때의 항목에서도 알 수 있듯, 또 정식으로 코멘트를 작성하...

2.0&2.1 버전 코멘트

드디어 기념비적인 2.0버전을 게시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글로 쓰는 것은 장장 4개월이나 지난 다음이니, 부끄럽다 아니 할 수 없습니다) 다만 2.0이 되었다고해서 극적으로 변화하는 것은 아닙니다. 블리자드의 버전 넘버는 x.99에서 자동으로 x+1.0으로 올려주지 않고 x.100으로 올려버리기때문입니다. 그래서 2.0으로 올린 것은, 버전 넘버를 관리하기 쉽게 하려는 조치에 가깝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2.0 수정에서 극적으로 많은 것이 변화하지 않은 것입니다. 2.0 20190907 수정 - 유령 사관학교에서 '향상된 충격파' 항목이 제거되었습니다. 밸런스 조정 - 유령 - EMP의 효과반경이 1.75에서 2.25로 증가합니다. 블리자드 공식 패치가 적용된 후, 이제 VoidMulti 의존관계에서 적용된 패치내역을 수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원래 남겨둘 생각이 없던 향상된 충격파 항목을 제거하고, 원래대로 되돌려놓았습니다. - 전투순양함 - 무기재장비의 연구 시간이 140초에서 60초로 감소합니다. 전투순양함은 기본 공격력이 낮은 관계로, 같은 티어에서 나오는 우주모함, 울트라리스크는 물론이고 토르같은 유닛에게는 자신의 무기만으로는 제압할 수가 없습니다. 그렇기때문에 무기 재장비를 연구하여 야마토 포를 빠르게 해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융합로는 비단 무기 재장비뿐만이 아니라 궤도 투하, 재생성 생물 강철 등 다른 업그레이드도 수행해야하기때문에 이 업그레이드가 완료되는 시점은 생각보다 느립니다. 그런 여러 요소들을 감안하여, 무기 재장비의 연구 시간을 큰 폭으로 줄였습니다. - 융합로 - 궤도 투하/재생성 생물 강철의 연구 비용이 200/200에서 100/100으로 감소합니다. 궤도 투하와 재생성 생물 강철 연구는 테란 유닛들을 지원하는 획기적인 업그레이드입니다. 그렇지만 이들은 융합로를 건설해야지만 비로소 연구할 수 있기때문에 무자비한 군단보다는 느리고, 수호보호막보다는 빠르게 ...

1.99 버전 코멘트

지나치게 강했던 감염충을 적정한 수준으로 조정한 버전입니다. 1.99 20190901 수정 - 모든 게임 특성 값에 '무작위' 항목이 추가되었습니다. 무작위로 설정하는 기능을 추가하는 것은 트리거 구조 그 자체를 변경하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게임 특성 값들은 그 각자가 문자열로 취급되기때문에 직접적으로 무작위 선택을 할 수가 없기때문입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각 특성값들에 숫자 1, 2, 3...을 대응시키고, 갤럭시 에디터가 제공하는 무작위 정수 선출 함수를 이용하여 무작위 기능을 구현했습니다. 이제 무얼 골라서 해야할지 망설여질 때, '무작위' 값을 선택하는 것으로 매 플레이마다 다른 특성을 고를 수 있습니다. 밸런스 조정 - 우주모함의 소환 비용이 850/500에서 750/500으로 감소합니다. - 우주모함의 요격기 생산 시간이 16초에서 8초로, 초기 보유량이 12대에서 4대로 감소합니다. 1.95버전(20180819)에서 우주모함의 요격기 생산시간과 보유량에 대한 조정을 분명 단행했을 것인데, 어째서인지 다시 언급하고 있습니다(상세한 것은 조만간 규명하겠습니다). 이런 변경은 우주모함을 완비하는 데 1분가량의 시간을 추가로 투자할 것을 요구하지만 요격기를 재보충하는 데에 소요되는 시간을 큰 폭으로 줄여줍니다. 그동안 우주모함은 운용하기에는 너무 무겁다라는 문제점이 있었기때문에 이를 조금 완화하기 위한 조정이며, 비용과 시간에 있어서는 이 정도면은 더이상 손을 댈 부분은 없다고 믿습니다. - 감염충의 감염된 테란 능력의 최대 충전수가 3(병원균 분비선 4)에서 2(병원균 분비선 3)으로 감소합니다. - 또한 능력의 초기 재사용 대기시간이 40초에서 45초로 증가합니다. - 감염된 테란의 시한부 생명 시간이 45초에서 40초로 감소합니다. 직전 버전에서 감염된 테란 능력을 이곤 스텟먼의 메카 감염충의 설계로 변경한 바 있는데, 이렇게 변경한 감염충은 지나...

1.98 버전 코멘트

1.98 20190831 수정 - (임시) 유령 사관학교에서 향상된 충격파와 사연발 저격 버튼이 다른 위치에 놓입니다. 최근의 커뮤니티 업데이트에 관하여  라는 글에서 밝혔듯, 블리자드가 새로운 패치를 예고했을 때, 그것을 VoidMulti의존관계를 사용하는 이 확장 모드에서는 제어할 수 없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 조치는 업그레이드 버튼의 충돌을 어쩔 수 없이 임시로 회피시킨 것에 불과합니다. 혹자는 향상된 충격파를 우선시할 수 있고, 혹자는 사연발 저격을 먼저 완료하고싶어할지도 모르기때문입니다. 밸런스 조정 - 돌진과 보호막 증폭의 업그레이드 비용이 100/100 140초에서 100/100 110초로 감소합니다. - 아이어 분파 재배치의 업그레이드 비용이 200/200 170초에서 100/100 170초로 감소합니다. - 점멸과 위상 반응로의 업그레이드 비용이 150/150 140초에서 100/100 110초로 감소합니다. - 초 정밀 도탄 체계의 업그레이드 비용이 200/200 130초에서 100/100 130초로 감소합니다. 관문 유닛들의 추가 업그레이드들은 전반적으로 비용과 시간 부담이 다른 종족에 비해 크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이 업그레이드들은 황혼 의회에서만 연구할 수 있고, 또 이런 값들은 프로토스가 끊임없이 황혼 의회에 시간 증폭을 사용할 것을 전제로 설정한 바 있는데, 실제로는 그렇게 하면 공격력, 방어력 업그레이드 등 다른 데에 쓸 기회를 완전히 상실해버립니다. 따라서 시간 증폭을 조금 덜 쓰더라도 기존의 업그레이드들을 평소와 같거나, 아니면 조금 더 빠르게 완료할 수 있도록, 그러면서도 비용은 일부 할인하여 그만큼의 여유를 다른 데에 돌릴 수 있도록 꽤나 큰 폭으로 인하하였습니다.  총 90초 / 광물 300, 가스 300만큼 인하됩니다. - 추적자 : 새 업그레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허의 환영(V), 100/100 170초. - 업그레이드하면 추적자가 점멸을 사용한 지점에서 ...

1.95&1.96&1.97 버전 코멘트

1.95 20190819 수정 - 폭풍함 : 이제 분해 능력이 공격력 업그레이드에 의해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게됩니다. 공격적인 능력은 무기 공격 능력과 동일하게 취급한다는 암시적인 가정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 원칙을 언제나 충실히 지키고있는 것은 아닙니다(이런 수정은 주로 어떤 요소에 대해서 주의깊게 사용해보고나서 깨달음을 얻고나서야 뒤늦게 부랴부랴 추가하는 게 대부분입니다). 이 원칙이 지켜질 필요가 있는데, 왜냐하면 공격적 능력의 피해량이 증가하는 방법은 무기의 피해량이 증가하는 것과 같은 양식을 취하고 있기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밤까마귀의 특수 장비는 초기 피해량이 40이므로 테란 우주선 무기 업그레이드로 증가하는 피해량은 매회 +4씩입니다. 그런데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지 않는다면 무기에 비해 dps증가폭이 훨씬 뒤쳐지기때문에 이것이 주무장에 가까운 일부 유닛들은 상대적으로 손해를 입게 되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 불사조가 공격력 2단계 업그레이드부터 경장갑 추가 피해가 증가하지 않던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1단계에서만 경장갑 추가 피해를 추가하고, 그 이후 단계를 미처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 (시험적) 영어(enUS),중문간체(zhCN),중문번체(zhTW) 클라이언트에서 이제 영어 자막이 나타납니다. - 다만 요구사항은 어째선지 언어 로케일이 분리되지 않음에 따라 영문으로 나타납니다. - 게임 밸런스에 결정적 영향은 없지만 다소 불편해진 점에 대해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번 패치로부터 가급적이면 영문 클라이언트에 대응되는 모드를 제공하려고 합니다. 이는 이전에 이 모드를 플레이하는 외국인을 접하게 된 것이 결정적인 계기입니다. 예전에도 이 모드를 영문으로 번역하여 다른 서버에 게시하는 것을 생각하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만은, 시간이 너무 오래 소요되고, 또 그렇게까지 해야할 명분이 제대로 없었습니다. 허나 일단 한 번 정당한 이유가 생기고 나서는 굳이 안 할 이유가 없었습니다. 번역의 품질이 미흡할 수도 있습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