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패널 능력이 거의 다 완성되어 갑니다.
예상했던 바 이상으로, 작업의 진척이 빠르게 나아가고 있습니다. 테란과 저그는 능력을 모두 만들었고 적당히 밸런스만 조정하면 돼며, 프로토스는 3번 능력만 남겨두고 있습니다. 이 자리를 아르타니스 배치로 할 것인지 아니면 탈란다르 배치로 할 것인지 많이 고민했는데 아르타니스 배치로 가닥을 잡았습니다. 이는, 아르타니스가 플레이어블 유닛으로 나오는 경우가 너무나도 적기 때문입니다. 그에 반해 탈란다르는 협동전에서 플레이어블로 들고다닐 수 있으니, 이 안타까움을 메우기 위해 아르타니스 배치가 선정되었습니다. 현재 구성하고 있는 각 패널들은 예전에 아이디어로 구성했던 것들 과는 사뭇 다른데, 이는 패널 능력이 삼중일택의 구조가 아니며, 처음 선보이는 것들이기때문에 가능한 모든 자리를 능동능력으로 채우려는 의도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나중에 패널 능력 선정을 무작위화 할 때는 개발의 편의를 위해서라도 일부 자리는 지속능력을 넣을 것입니다. 따라서 전체적인 진척을 보면 게임 내의 능력구현 단계는 이번 주 내로 무조건 완료될 전망입니다. 남은 것은 상단 패널 능력에 관한 짧은 글 에서 밝혔던 것과 같이 이것이 활성화될 트리거 조건을 넣는 것이고, 이것까지 끝나면 테스트 기간을 거쳐서 2.35버전을 릴리즈할 것입니다. [PVP에서도 상단 패널을 쓰고 싶어요]같은 요구가 나올 거 같아서 미리 말씀드립니다만, 상단 패널 능력은 상단 패널 스킬 추가에 대한 고민 에서 서술했던 것과 같이 인공지능을 상대할 때 인간플레이어에게 단 한 번의 병력낭비도 허용하지 않고, 늘 수비적인 플레이만을 강요함에 따라 생기는 플레이상의 단조로움을 타파하기 위해서 도입하는 개념이므로, 이를 PVP로 적용할 수는 없습니다. 거기에 상단 패널 능력들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썩 긴 편이기는 해도 한 번의 시전만으로도 전세를 역전시킬 수 있는데 그걸 당해야만 한다면, 그건 불쾌한 경험이 될 것입니다. 단적으로 테란의 궁극기가 멩스크의 핵섬멸인데, 아무런 전조도 없이 핵을 맞아야 한다면 그건 기분좋은 일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