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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단패널 능력 조정 예고

 위신의 조정은 거의 다 마무리되어 갑니다. 자잘한 오류들을 수정하고, 여전히 별로인 부분이 있다면 낮추는 등 한두 건 정도만 더 매만지면 앞으로 변경없이 봉인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이를 위해서 모드로 게임을 수시로 돌리고 있습니다) 이제 전의 게시글에서 언급한대로 상단 패널을 조정하려고 합니다. 패널들이 1번의 발동만으로 게임을 완전히 뒤집어버리는 경우가 꽤 많아서, 여러 방법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1번 위신들은 공통적으로 패널의 충전속도를 50% 빠르게 하는데, 이 50%를 건드려야 할지 고민입니다. 만약에 하향조정한다면 50%에서 35% 수준으로 낮출 듯합니다. 그러면 4/8/12/16분에서 4.5분/9분/13.5분/18분 정도로 줄어들고, 재사용 대기시간도 좀 더 길어지니 나쁘지 않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다만, 이 방안은 위신의 선택가치를 위해서라도 가능하다면 하지 않을 것입니다. 상단패널 능력들은 위신 혜택 이전에 만들어진 것이고, 이는 경제, 병력 등 어떤 부분에서도 지원받지 못 하고, 임의성에 의해 원하는대로 선택할 수 없으므로 그런 점을 감안해서 수치를 높게 잡은 면이 있습니다(그리고, 그렇게 해야 한 번 한 번의 발동마다 시원하게 효과를 볼 수 있으니까요) 그렇지만 이제 위신이 추가된 이래로 보면, 패널 능력들을 볼 때 위신과 잘 어울리는 것들이 꼭 하나 둘씩은 끼어 있기 마련이고, 정 궁합이 맞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1위신을 선택해서 패널을 빨리 돌리면서 상당한 이득을 얻어낼 수 있으니 위신 추가 이래로 상단 패널의 위력은 안 그래도 센 것이 더욱 더 증폭되었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상단 패널은 게임을 쉽게 만들고 게임 한 판마다 걸리는 부하를 낮추기 위함도 있으나, 그것이 게임을 너무 시시하게 만든다면 이야기는 역시 달라집니다. 하향 방안은 두 가지가 고려됩니다. 1. 패널 능력 그 자체를 수정 대지파괴 포, 그림자 파수대 배치, 구조물 감염 등 단 한 번의 발동만으로 게임의 판을 가져오는 몇몇 강력한 능력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능력들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