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패널 능력 조정 예고
위신의 조정은 거의 다 마무리되어 갑니다. 자잘한 오류들을 수정하고, 여전히 별로인 부분이 있다면 낮추는 등 한두 건 정도만 더 매만지면 앞으로 변경없이 봉인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이를 위해서 모드로 게임을 수시로 돌리고 있습니다) 이제 전의 게시글에서 언급한대로 상단 패널을 조정하려고 합니다. 패널들이 1번의 발동만으로 게임을 완전히 뒤집어버리는 경우가 꽤 많아서, 여러 방법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1번 위신들은 공통적으로 패널의 충전속도를 50% 빠르게 하는데, 이 50%를 건드려야 할지 고민입니다. 만약에 하향조정한다면 50%에서 35% 수준으로 낮출 듯합니다. 그러면 4/8/12/16분에서 4.5분/9분/13.5분/18분 정도로 줄어들고, 재사용 대기시간도 좀 더 길어지니 나쁘지 않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다만, 이 방안은 위신의 선택가치를 위해서라도 가능하다면 하지 않을 것입니다.
상단패널 능력들은 위신 혜택 이전에 만들어진 것이고, 이는 경제, 병력 등 어떤 부분에서도 지원받지 못 하고, 임의성에 의해 원하는대로 선택할 수 없으므로 그런 점을 감안해서 수치를 높게 잡은 면이 있습니다(그리고, 그렇게 해야 한 번 한 번의 발동마다 시원하게 효과를 볼 수 있으니까요) 그렇지만 이제 위신이 추가된 이래로 보면, 패널 능력들을 볼 때 위신과 잘 어울리는 것들이 꼭 하나 둘씩은 끼어 있기 마련이고, 정 궁합이 맞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1위신을 선택해서 패널을 빨리 돌리면서 상당한 이득을 얻어낼 수 있으니 위신 추가 이래로 상단 패널의 위력은 안 그래도 센 것이 더욱 더 증폭되었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상단 패널은 게임을 쉽게 만들고 게임 한 판마다 걸리는 부하를 낮추기 위함도 있으나, 그것이 게임을 너무 시시하게 만든다면 이야기는 역시 달라집니다. 하향 방안은 두 가지가 고려됩니다.
1. 패널 능력 그 자체를 수정
대지파괴 포, 그림자 파수대 배치, 구조물 감염 등 단 한 번의 발동만으로 게임의 판을 가져오는 몇몇 강력한 능력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능력들은 수정되지 않으면 게임이 시시하게 되는 결과를 가져오므로, 스테이터스를 중점으로 하향조정할 것입니다. 초기 및 재사용 대기시간은 상단 패널들의 일관성을 위해서 조정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 방안은 직전의 게시글에 언급한 내용을 많이 참조할 것입니다.
2. 패널 능력 발동 시에 많은 양의 자원 요구
고민이 깊어지는 부분인데, 꽤나 고려해봄직한 선택지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자면 1열은 광물/가스 100, 2열은 광물/가스 200, 3열은 광물/가스 400, 4열은 광물/가스 800 이런 식으로 소모하게 하는 것이죠. 1열의 16회 충전 능력, 3열의 3회 충전 능력, 4열의 2회 충전 능력 등 회수가 분할되어 있다면 가격을 더 낮추고요. 위신을 통해서 자원상의 이득을 얻을 수 있으니 그만큼을 자원비용으로 요구하여 플레이어가 함부로 발동할 수 없도록 하는 것도 어쩌면 좋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다만 이 방안은 첫 방안과 바로 합치지는 않으려고 합니다. 우선은 과대계상되어 있는 상단 패널들의 능력치를 적절한 정도로 하향하고, 인공지능에 병력 등의 혜택을 추가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대한 바에 못 미치고 미진하다면 그제서야 도입할 것입니다. 1번을 건너뛰고 2번으로 바로 들어가는 것은 밸런싱이 귀찮으니 가격 높게 때리고 바로 제한을 걸겠다는 무책임한 행위에 가까우므로, 그렇게 하지 않는 것이 상책일 것입니다.
현재 모드는 2.56버전까지 게시되어 있고, 몇몇 오류들을 제가 인지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상단패널을 수정하는 2.57버전에서 동시에 처리하려고 합니다. 상단 패널의 밸런싱은 기수 순을 따라서 조정하지 않고, 우선적으로 수정해야 할 것들부터 임의의 순서를 따라서 진행할 것입니다. 굳이 따지자면 4기부터 시작해서 1기로 내려갈 것입니다. 이는 최근에 추가된 패널일수록 유독 위력이 강한 면면이 있어서 그렇습니다. 초기의 패널들은 숙고하여 세부사항을 조정하면서 추가하였기에 만듦새도 꽤나 꼼꼼하고 툴팁도 정성들여 적었는데, 후기로 갈수록 그게 잘 안 됀다는 점을 어쩌면 깨달으신 분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우선은 패널 능력들을 전체적으로 하향조정하고, 그 다음에 부족하다면 자원비용, 1위신 공통하향을 통해서 적절한 재미가 유지되도록 만들 것입니다. 근래 들어 모드에 시간을 많이 투자한 바 있기에, 잠시동안은 쉬엄쉬엄 하면서 손을 대려고 합니다. Twilight 개발 추진까진 아직 요원하네요.
혹시 확장모드 랜능섬을 해보셨는지요?
답글삭제상위패널의 효과를 로비에서 조절할수있게 해두면 어떨까합니다.
제 경우에는 평소 1:7이나 2:6을 즐기기때문에 하향을 하게되면 조금 불안합니다;
랜덤 능력 섬멸전의 패널 위력 효과 조정은 알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 모드에서의 상단패널은 대체적으로 1:1 pve 내지는 인간플레이어와 인공지능의 수가 동일한 PVE만을 상정하고 있기때문에, 일대다 PVE는 크게 고려하고 있지 않음을 알려 드립니다.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