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격력 업그레이드 추가치 계산 공식 : 울트라리스크는 왜 +9?
스타크래프트 2의 공격 유닛들은 공격력 업그레이드에 의해 공격력이 오르는 방식은 대체적으로 그 유닛의 초기 공격력을 10으로 나눠서 반올림한 값입니다. 예를 들어서 바퀴의 공격력은 16이기때문에 10으로 나눈 값은 1.6이고, 이를 반올림하면 2입니다. 실제로도 바퀴는 공업당 공격력이 2씩 증가합니다. 10으로 나누어서 정수부가 1이 안되면 업그레이드당 추가치는 1입니다. 이 확장모드도 동일한 계산방법으로 유닛의 공격력 업그레이드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따금 예외는 늘상 존재하는 법인데, 울트라리스크가 대표적인 예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울트라리스크의 공격력은 유닛 상대로 40이고 구조물 상대로 125입니다. 그러면 업그레이드 공식에 따르면 업그레이드당 +4 +13이어야할텐데 실제로는 +9 +28씩 적용됩니다. 왜일까요? 이것은 래더와는 다르게 공업이 공격 주기 감소도 포함하기 때문입니다. 일부 유닛들은 공격력 업그레이드에 의해 공격 주기가 감소하지 않는 것에 대한 보상으로 DPS를 반영한 증가분을 갖습니다. 여기서는 그것을 설명하고자합니다. 먼저 알아야할 사항은, 스타크래프트2의 유닛들의 공격력은 반드시 정수값, 양의 정수값으로 나타난다는 점입니다(비록 실제 계산은 유리수에 의합니다만, 겉으로 나오는 수치들은 항상 자연수입니다) 이 글에서 임의의 유닛의 공격력은 미지수 x로 놓겠습니다. 방어력유형에 의한 추가 공격력은 y로 놓습니다. 이 값은 유일합니다. 왜냐하면 섬멸전 표준에 한정해서 한 무기가 방어력 유형 3개에 따른 추가 공격력을 가지는 경우는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고, 그것은 이 확장모드에서도 마찬가지이기때문입니다. 두 번째로 이 확장모드는 공격력 업그레이드당 공격 주기를 1.05로 나눕니다. 대략 4.76%감소합니다. 소개란에는 5%라고 되어있어서 1.05로 나누는 것인지 0.95로 곱하는 것인지 애매모호한 측면이 있습니다만, 굳이 밝힐 필요는 없었다고 생각합니다. 세 번째로 업그레이드 단계가 10까지 존재하고, 공격력 업그레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