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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6&1.67 버전 코멘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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숙제(웃음)가 드디어 다 끝나가고 있습니다. 여전히 보완할 것들은 많지만 천천히 하려고 합니다. 1.66 20190313 Hotfix - 부화장이 없어도 진화장을 건설할 수 있던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 번식지 또는 군락이 없어도 둥지탑을 건설할 수 있던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 사령부가 없어도 공학 연구소를 건설할 수 있던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 군수공장이 없어도 무기고를 건설할 수 있던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 연결체가 없어도 제련소를 건설할 수 있던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 관문이 없어도 인공 제어소를 건설할 수 있던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1.64버전(20190303)에서 공/방 업그레이드 구조물의 갯수 제한을 제거했을 때 놓친 부분으로, 이 당시 제한을 제거하는 것은 요구사항 항목을 지워버리는 것 이었습니다. 그렇지만 테스트 환경에서나, 통상 플레이에서나 저는 이 부분을 미처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이러한 구조물들은 항상 건설하는 타이밍이 정해져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1주일도 넘게 지난 뒤에야 리뷰에서의 제보로 겨우 오류를 알았습니다. 참 부끄러운 일입니다만 그렇다고 알고 있는 채로 미루는 것도 어불성설이기때문에 바로 고쳤습니다. - 불멸자의 툴팁이 실제 게임에 맞게 수정되었습니다. 그동안 불멸자의 툴팁에는 "이동하면서 공격할 수 있습니다"가 들어있었습니다. 이는 1.36 버전(20181208)버전에서의 흔적으로, 더이상 이동 간 공격이 불가능해졌음에도 툴팁을 유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기에 수정하였습니다. - 수송선의 모두 들이기(F) 범위가 16에서 8로 감소합니다. "이 자리에 내리기" 기능을 추가하고(1.64버전 20190303) 그에 맞추어서 모두 들이기 범위를 8에서 16으로 향상시켜보았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하니 주위의 일꾼들까지 같이 수송선에 탑승하려는 등 게임을 불편하게 만드는 요소들이 있었기때문에 다시 원래 값으로 되돌렸습니다. 1.67

1.65 버전 코멘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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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적 업데이트 성격의 버전 갱신입니다. 1.65 20190310 수정 - 가시지옥이 잠복하지 않아도 무기 사거리 표시자가 나타납니다. 공성 전차의 편의성 증진 업데이트(1.64버전 20190303)와 마찬가지로, 가시지옥도 잠복해야만 사거리를 확인할 수 있기때문에 잠복 위치를 좀 더 정확하게 선정할 수 있도록 지면에 나와있는 상태에서도 사거리를 알 수 있도록 보완하였습니다. 밸런스 조정 - 폭풍함 - 분해의 지속 시간이 30초에서 10초로 감소합니다. - 분해가 지속시간에 걸쳐 입히는 초기 피해량이 300(+150중장갑)에서 100(+50중장갑)으로 감소합니다. - 폭풍함 - 분해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5초에서 15초로 감소합니다. - 폭풍함의 분해 능력을 이제 대상에 제한없이 중첩할 수 있고 자동 시전할 수 있게됩니다. 그동안 폭풍함의 분해 능력은 수동 시전이고 대상을 중첩할 수 없어서 야마토 포의 명백한 하위호환적 능력이었습니다. 그렇다고 이제와서 "쓸모가 없으니 이 능력을 삭제하겠다" 하는 것도 너무 갑작스러운 일이구요. 지속 시간을 크게 줄이는 대신, 중첩할 수 있고 자동 시전이 허용됨으로써 다소간 낭비는 있을 수 있겠지만 폭풍함 한 기가 낼 수 있는 공격력이 향상되는 결과가 됩니다. - 분열기 - 정화 폭발을 시전하면 3초 동안 이동할 수 없게됩니다. 정화 폭발을 사용하는 분열기는 시전하고 그 즉시 전장에서 이탈할 수 있어서 생존성이 굉장히 좋은 편이었습니다. 3초 동안 분열기가 이동할 수 있는 거리는 3×2.25=6.75로 자신의 시전 사거리의 절반 이상을 움직일 수 있습니다. 이때문에 종족에 무관하게 관문 병력 위주에 분열기를 조합하는 것이 아주 유용한 것을 여러번 관찰하였습니다. 공격력을 낮추는 것도 고려할 수 있지만, 분열기의 이와같은 강력함은 생존성이 좋은 것도 한 이유 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원본 정화 폭발과 마찬가지로 능력을 시전 중일 때에는 이동할 수 없도록 만들어서 분열기

1.64 버전 코멘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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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린 숙제를 급하게 해치우듯이 코멘트를 쓰고 있습니다. 이번 1.64 버전은 정기적 업데이트의 성격이 강한, 평소에 자주했던 수치조정에 관련된 내용이 많이 담겨있습니다. 1.64 20190303 수정 - 이제 공격력/방어력 업그레이드를 수행하는 구조물을 수량 제한없이 건설할 수 있습니다. 공격력/방어력 업그레이드 구조물(테란 : 공학 연구소, 무기고 / 저그 : 진화장, 둥지탑 / 프로토스 : 제련소, 인공 제어소)의 수량제한은 군단의 심장 시절 게시한 확장 모드 "Sakurabloom extension mod"에서의 흔적입니다. 몇 번인가 언급한 것 같습니다만 이 확장모드의 출발점은 전작의 확장 모드를 계승하는 것이었기 때문입니다. 이 당시에는 같은 공격력 업그레이드를 동시에 2개, 3개씩 진행할 수 있었기때문에(이 때에는 요구사항을 이용하여 업그레이드 단계를 분리한다는 개념이 없었습니다..) 이런 꼼수를 막기 위한 조치였습니다. 그리고 지금의 확장 모드에 와서는 각 단계마다 요구 사항으로 업그레이드 단계를 분리하여 굳이 이렇게 할 필요가 없었음에도, 전작의 시스템을 계승한다는 차원에서 도입하였습니다. 이제 이러한 제한은 존재할 근거가 부족하게되었기때문에 제거하게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이러한 구조물들로 입구를 좁히는 등 다양한 전략적 활용을 막는다는 근본적인 문제가 있었기때문입니다. - 맹독충 둥지 - 맹독충 생성의 툴팁이 실제와 일치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맹독충 생성으로 생성되는 맹독충은 한 번에 한 기씩, 최대 4번까지 충전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툴팁에서는 '4기씩 생성한다'로 되어있어서 혼동을 주기에 충분하였습니다. - 광자 과충전의 영향을 받는 수정탑에 초읽기가 표시됩니다. 그동안 모선의 구조물 과충전은 초읽기를 표시하였음에도 광자 과충전은 그러지 않았습니다. 물론 광자 과충전은 광자 과충전과 다르게 같은 수정탑에 중첩하여 지정할 수 없기때문에 지속시간에 관련된 민감함은 다소 덜한 편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