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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2 버전 코멘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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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혁신을 계속 더했던 수정이 아닌, 정기점검적 성격을 가지는 버전입니다. 1.52 20190206 수정 - 암흑 집정관의 혼돈 능력이 울트라리스크, 집정관, 암흑 집정관에도 적용되던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저는 혼돈 능력을 자체적으로 "이동 방해" 효과로 취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울트라리스크, 집정관, 암흑 집정관은 이런 효과에 면역이어야하는 유닛들입니다. 그럼에도 제 부주의로 인하여 여전히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이제 울트라리스크가 정신 제어되는 오류는 더이상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 파수기, 의료선, 의무관 모랄레스 중위의 치료 효과가 좀 더 연속적이게 되도록 재조정되었습니다. 파수기, 의료선, 의무관 모랄레스 중위의 치료 효과 구조는 "0.11초마다 체력/보호막을 1씩 추가한다"입니다. 그리하여 매 초당 9의 체력/보호막을 회복하는 효과를 얻게됩니다. 이제 이 구조가 "0.0625초마다 체력/보호막을 0.5625씩 회복한다"로 바꾸어서 이전보다 좀 더 자연스러워질 것입니다. 치료속도가 약 1%가량 감소하긴 하지만 체감할 수 있는 수준은 아닙니다. - 여왕과 식충의 공격 주기가 업그레이드에 의해 감소하지 않았던 문제를 정정하였습니다. 저그 발사체 업그레이드에서 이 부분이 누락되어있었습니다. 여왕과 식충은 데이터 내부적으로 여러 무기를 가지고 있어서 데이터를 수정하는 초기에 빼먹은 것 같습니다. 이제 정상적으로 공격 주기가 감소하여 저그 플레이에 있어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두 유닛이 상대적 손해 없이 강화됩니다. - 이제 땅굴벌레와 땅굴 파괴충을 건설할 때에도 구조물 추가 피해가 적용됩니다. 저그의 땅굴벌레 건설은 처음부터 최대 체력으로 시작하기때문에, 또 추가 방어력 5를 얻기때문에 이를 눈치채도 저지하기 꽤 어려울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또한 게임의 규칙이 "모든 구조물은 건설 중일 때에는 200%의 추가 피해를 입는다"로 정하였기에 이

1.51 버전 코멘트

많이 늦어지긴했지만, 그렇다고 하지 않을 수도 없는 버전 코멘트입니다. 크랭크님이 관심을 보여주셔서, 2월 2일 크랭크TV 방송에서 이 버전이 시청자 참여 게임으로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참 기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1.51 20190201 수정 - 공성 전차의 공성 모드 초기값이 더이상 자동시전이 아니게됩니다. 공성 모드의 제어를 편리하게 하기 위해서 자동 시전을 허용하였습니다만, 이 초기값이 자동 시전이어서 의도하지않게 병력의 이동을 방해하고 불편한 부분이 더 많았던 것으로 여겨졌습니다. 그리하여 자동시전은 여전히 유지하지만 필요한 공성 전차만 능동적으로 설정할 수 있도록 초기값을 변경하였습니다. - 인구수 특성이 최대 인구수로 재명명되고 특성 값으로 300,500,700을 설정할 수 있게됩니다. 기존의 인구수 특성은 200,400,600,800으로 각 특성값 간의 간격이 너무 넓었습니다. 처음에는 기능의 구현에 집중하여 신경쓰지 못한 부분이었습니다. 이제 100단위로 설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본 확장모드의 인구수 초기치는 분명히 400이지만 이 값은 1:1기준이며, 2:2이상의 팀전에서는 멀티플레이어 표준치인 200이나 딱 100 증가한 300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프레임드랍이 너무 심해지기때문입니다. - 자원량 특성에 켈모리아와 불타는 물결이 추가되었습니다. - 켈모리아 : 광물이 한 덩이에 10,000만큼 베스핀 가스가 한 동에 5,000으로 설정됩니다. - 불타는 물결 : 광물이 한 덩이에 250,000만큼 설정되지만 베스핀 가스는 한 동에 0으로 설정됩니다. 자원량도 인구수와 마찬가지로 확장모드(광물 2500 가스 5000)와 블리자드(광물 20000 가스 25000)의 중간을 만족하는 값이 없었습니다. "켈모리아" 특성값은 이를 완화하기 위하여 추가되었습니다. 또한 이 명칭은 스타크래프트 1 - 종족 전쟁 - 캠페인 06 저그 - 03 켈모리아 조합(The Kel-Morian Comb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