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1 버전 코멘트
많이 늦어지긴했지만, 그렇다고 하지 않을 수도 없는 버전 코멘트입니다. 크랭크님이 관심을 보여주셔서, 2월 2일 크랭크TV 방송에서 이 버전이 시청자 참여 게임으로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참 기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1.51 20190201
수정
- 공성 전차의 공성 모드 초기값이 더이상 자동시전이 아니게됩니다.
공성 모드의 제어를 편리하게 하기 위해서 자동 시전을 허용하였습니다만, 이 초기값이 자동 시전이어서 의도하지않게 병력의 이동을 방해하고 불편한 부분이 더 많았던 것으로 여겨졌습니다. 그리하여 자동시전은 여전히 유지하지만 필요한 공성 전차만 능동적으로 설정할 수 있도록 초기값을 변경하였습니다.
- 인구수 특성이 최대 인구수로 재명명되고 특성 값으로 300,500,700을 설정할 수 있게됩니다.
기존의 인구수 특성은 200,400,600,800으로 각 특성값 간의 간격이 너무 넓었습니다. 처음에는 기능의 구현에 집중하여 신경쓰지 못한 부분이었습니다. 이제 100단위로 설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본 확장모드의 인구수 초기치는 분명히 400이지만 이 값은 1:1기준이며, 2:2이상의 팀전에서는 멀티플레이어 표준치인 200이나 딱 100 증가한 300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프레임드랍이 너무 심해지기때문입니다.
- 자원량 특성에 켈모리아와 불타는 물결이 추가되었습니다.
- 켈모리아 : 광물이 한 덩이에 10,000만큼 베스핀 가스가 한 동에 5,000으로 설정됩니다.
- 불타는 물결 : 광물이 한 덩이에 250,000만큼 설정되지만 베스핀 가스는 한 동에 0으로 설정됩니다.
자원량도 인구수와 마찬가지로 확장모드(광물 2500 가스 5000)와 블리자드(광물 20000 가스 25000)의 중간을 만족하는 값이 없었습니다. "켈모리아" 특성값은 이를 완화하기 위하여 추가되었습니다. 또한 이 명칭은 스타크래프트 1 - 종족 전쟁 - 캠페인 06 저그 - 03 켈모리아 조합(The Kel-Morian Combine)에서 유래하였습니다. 왜냐하면 이 임무의 주 목표가 광물 10000을 모으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불타는 물결은 사용자 지정 게임에서 찾을 수 있는 블리자드 공식 지도 "불타는 물결"(Burning Tide)에서 따왔습니다. 이 지도의 주목표는 동맹과 협동하여 광물을 채집하는 것에 있습니다. 자원량을 조절하는 것에 대한 자유도는 이미 해결되었다고 보아, 예능적 성격을 가지는 자원량 특성을 하나 정도는 넣어도 괜찮겠다 싶어서 불타는 물결은 광물만 캘 수 있는 특성으로 정하였습니다.
- 전쟁인도자 거신의 사거리 표기가 부정확했던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전쟁인도자의 사거리 레이더가 2개씩 출력되었습니다. 게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지만 혼선을 일으키기 좋은 요소였습니다.
밸런스 조정
- 병영에서 새 유닛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의무관 모랄레스 중위 600/300/8 75초.
- 의무관 모랄레스 중위는 전장에 단 한 기만 존재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 유닛이 아닙니다.
- 첨단 나노 회복제 능력으로 생체 및 기계 유닛의 체력을 복구할 수 있습니다.
- 방어막 능력으로 플레이어 또는 동맹 유닛이 일정량의 피해를 흡수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 병영 기술실에서 새 업그레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아스클레피오스 반응로, 나노 투사기 비행정
- 아스클레피오스 반응로 : 모랄레스와 나노 투사기 비행정이 동시에 2개 대상을 치유할 수 있습니다.
- 또한 방어막 능력의 최대 보유수가 증가하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 나노 투사기 비행정 : 모랄레스가 자신과 동일한 첨단 나노 회복제 능력을 가지는 비행체를 얻습니다.
- 더불어 첨단 회복제 치료 능력으로 체력을 복구 중인 유닛이 추가 방어력을 획득하게 됩니다.
테란 군대를 강화하는 방법은 화력의 직접적인 증강이 아니라 전투 지속력의 보장, 강화에 달려있다고 보는 편입니다(화력은 이미 충분합니다) 의무관 모랄레스 중위에 대한 일차적인 정보는 새 유닛 : 의무관 모랄레스 중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유닛은 활용하기 나름이지만, 방어막 능력을 활용하기에 따라서 교전결과를 뒤집을 수 있는 포텐셜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유닛의 성능을 모두 끌어내려면 모든 업그레이드를 해야하기에 비용은 광물 1000 가스 700이나 들지만, 게임을 길게 본다면 그럴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특히 체력이 낮아진 기계 유닛들이 재생성 생물 강철 이외에도 체력을 회복할 수단이 생겨서 전선에 1초라도 더 오랫동안 싸울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그렇습니다.
1.51 20190201
수정
- 공성 전차의 공성 모드 초기값이 더이상 자동시전이 아니게됩니다.
공성 모드의 제어를 편리하게 하기 위해서 자동 시전을 허용하였습니다만, 이 초기값이 자동 시전이어서 의도하지않게 병력의 이동을 방해하고 불편한 부분이 더 많았던 것으로 여겨졌습니다. 그리하여 자동시전은 여전히 유지하지만 필요한 공성 전차만 능동적으로 설정할 수 있도록 초기값을 변경하였습니다.
- 인구수 특성이 최대 인구수로 재명명되고 특성 값으로 300,500,700을 설정할 수 있게됩니다.
기존의 인구수 특성은 200,400,600,800으로 각 특성값 간의 간격이 너무 넓었습니다. 처음에는 기능의 구현에 집중하여 신경쓰지 못한 부분이었습니다. 이제 100단위로 설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본 확장모드의 인구수 초기치는 분명히 400이지만 이 값은 1:1기준이며, 2:2이상의 팀전에서는 멀티플레이어 표준치인 200이나 딱 100 증가한 300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프레임드랍이 너무 심해지기때문입니다.
- 자원량 특성에 켈모리아와 불타는 물결이 추가되었습니다.
- 켈모리아 : 광물이 한 덩이에 10,000만큼 베스핀 가스가 한 동에 5,000으로 설정됩니다.
- 불타는 물결 : 광물이 한 덩이에 250,000만큼 설정되지만 베스핀 가스는 한 동에 0으로 설정됩니다.
자원량도 인구수와 마찬가지로 확장모드(광물 2500 가스 5000)와 블리자드(광물 20000 가스 25000)의 중간을 만족하는 값이 없었습니다. "켈모리아" 특성값은 이를 완화하기 위하여 추가되었습니다. 또한 이 명칭은 스타크래프트 1 - 종족 전쟁 - 캠페인 06 저그 - 03 켈모리아 조합(The Kel-Morian Combine)에서 유래하였습니다. 왜냐하면 이 임무의 주 목표가 광물 10000을 모으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불타는 물결은 사용자 지정 게임에서 찾을 수 있는 블리자드 공식 지도 "불타는 물결"(Burning Tide)에서 따왔습니다. 이 지도의 주목표는 동맹과 협동하여 광물을 채집하는 것에 있습니다. 자원량을 조절하는 것에 대한 자유도는 이미 해결되었다고 보아, 예능적 성격을 가지는 자원량 특성을 하나 정도는 넣어도 괜찮겠다 싶어서 불타는 물결은 광물만 캘 수 있는 특성으로 정하였습니다.
- 전쟁인도자 거신의 사거리 표기가 부정확했던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전쟁인도자의 사거리 레이더가 2개씩 출력되었습니다. 게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지만 혼선을 일으키기 좋은 요소였습니다.
밸런스 조정
- 병영에서 새 유닛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의무관 모랄레스 중위 600/300/8 75초.
- 의무관 모랄레스 중위는 전장에 단 한 기만 존재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 유닛이 아닙니다.
- 첨단 나노 회복제 능력으로 생체 및 기계 유닛의 체력을 복구할 수 있습니다.
- 방어막 능력으로 플레이어 또는 동맹 유닛이 일정량의 피해를 흡수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 병영 기술실에서 새 업그레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아스클레피오스 반응로, 나노 투사기 비행정
- 아스클레피오스 반응로 : 모랄레스와 나노 투사기 비행정이 동시에 2개 대상을 치유할 수 있습니다.
- 또한 방어막 능력의 최대 보유수가 증가하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 나노 투사기 비행정 : 모랄레스가 자신과 동일한 첨단 나노 회복제 능력을 가지는 비행체를 얻습니다.
- 더불어 첨단 회복제 치료 능력으로 체력을 복구 중인 유닛이 추가 방어력을 획득하게 됩니다.
테란 군대를 강화하는 방법은 화력의 직접적인 증강이 아니라 전투 지속력의 보장, 강화에 달려있다고 보는 편입니다(화력은 이미 충분합니다) 의무관 모랄레스 중위에 대한 일차적인 정보는 새 유닛 : 의무관 모랄레스 중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유닛은 활용하기 나름이지만, 방어막 능력을 활용하기에 따라서 교전결과를 뒤집을 수 있는 포텐셜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유닛의 성능을 모두 끌어내려면 모든 업그레이드를 해야하기에 비용은 광물 1000 가스 700이나 들지만, 게임을 길게 본다면 그럴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특히 체력이 낮아진 기계 유닛들이 재생성 생물 강철 이외에도 체력을 회복할 수단이 생겨서 전선에 1초라도 더 오랫동안 싸울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그렇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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