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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7&1.78 버전 코멘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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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7 20190429 Hotfix - (시험적) 기본 모델이 아닌 모선핵이 모선으로 변신할 때 모델 오류가 생기는 부분을 정정하였습니다. 워체스트가 추가된 이래로, 프로토스의 모선은 각 모델에 따라(정화자, 탈다림) 고유한 변신 모델을 가졌습니다. 이는 모선핵이 아직 래더 게임에서 제거되지 않았을 때에 추가된 모델들에는 존재합니다. 그러나 황금기 모선은 이후에 추가된 워체스트 스킨이기때문에 이런 고유모델이 없어 위와 같은 모델 오류를 발생시켰습니다. 테스트 환경은 모든 유닛이 기본 스킨 상태였기때문에 전혀 예상하지도 못한 경우였습니다. 1.78 20190501 수정 - 위상 반응로로 보호막을 회복하는 연출이 더 연속적으로 변화합니다. - 모선핵이 모선으로 전환을 완료해도 전환 시각 효과를 계속 재생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밸런스 조정 - 모선핵의 초기 및 최대 에너지가 100/300에서 75/250으로 감소합니다. - 모선핵의 초기비용이 100/100/4 40초에서 150/150/2 45초로 증가합니다. 모선핵의 에너지 능력은 광자 과충전밖에 없는데, 초기에 설정한 100/300은 모선핵이 광자 과충전을 남발할 수 있도록 허용해주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에너지 300은 모선의 에너지가 600이기때문에 이의 절반이 되도록 설정하였는데, 이러면 총 6번까지 과충전을 저장할 수 있어서 총 5번이 되도록 낮추고, 에너지 보유량도 "에너지 업그레이드를 완료한 에너지 기반 유닛"의 표준치에 맞도록 75/250으로 낮추었습니다.

1.76 버전 코멘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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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업데이트는 게임의 양상을 크게 변화시킬 수 있는 요소가 도입되었습니다. 테란은 게임 후반에 정면교전에서 힘을 받을 수 있는 여지가 늘어났으며, 프로토스는 부대 유지 능력과 기지 방어 능력이 극적으로 향상되었습니다. 저그는 특별히 추가된 것은 없으나, 예전처럼 두 종족의 강화에 대한 보상으로 업그레이드 등의 비용이 할인되었습니다. 1.76 20190429 밸런스 조정 - 이제 더이상 연결체에서 광자 과충전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또한 더이상 연결체에서 모선을 직접 훈련할 수도 없습니다. - 그러나 연결체에서 모선핵을 소환할 수 있습니다 : 100/100/4 40초. 인공제어소 요구 - 모선핵은 광자 과충전과 재구축 광선 능력으로 기지를 보호하고 아군을 지원합니다. - 모선핵에서 모선으로의 전환비용은 900/900/12 90초입니다. 모선핵은 프로토스 밸런스의 논란에 있어 정점에 있는 유닛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왜곡장과 대규모 귀환을 통해서 공세를 펼치다가도 순식간에 기지로 돌아갈 수 있고, 광자 과충전으로 연결체(군단의 심장)나 수정탑(공허의 유산)을 강화시켜 광자포를 건설하지 않고도 효과적으로 기지를 방어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원본 유닛의 능력탭을 가급적이면 변경하지 않는다는 옛 규칙을 따르려다보니, 이런 모선핵은 자연히 문제가 많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 유닛 하나면 프로토스는 공수 양면에서 완전체가 될 수 있었으니까요. 더불어 프로토스의 게임 플레이 자체가 모선핵이라는 유닛 하나에 초점이 맞춰지는 기이한 문제점도 있었습니다. (마치 언데드의 죽음의 기사 의존과 비슷했습니다) 모선핵이 이 확장 모드에서 언제 제거된 것인지는 확인하기 어렵습니다만, 구버전 1.59(20180504)패치노트에서 "군단의 심장 방식으로 모선을 생산합니다"가 있던 것을 보았을 때, 적어도 Restored가 되기 전까지는 모선핵을 생산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즉 대격변(17년 11월) 이후에도 이 확장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