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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 버전의 진척에 대하여

 2.39 버전을 게시한지도 거진 한 달이 넘어가고 있습니다. 회사 일이 바빠서 모드에 신경을 쓸 틈이 없고, 또 주말에는 다른 걸 하느냐고, 또 협동전에도 집중하느냐고 편집기에 쏟을 시간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다만 진척이 아예 안 나간 건 아니고 테란에 새로운 능력 3개, 저그에 2개, 프로토스에 1개를 주는 등 총 7개의 능력을 새로이 만들었습니다. 상단 패널 능력을 어떻게 구성할지에 대해서 고민이 아주 깊습니다. 당초에는 각 슬롯마다 능력이 3개가 되도록 구성하려고 했습니다만 계획을 변경해야 할 것 같습니다. 우선은 각 슬롯마다 능력이 2개가 되도록 구성한 다음에 임의 선택하게 만들 것입니다. 따라서 16가지의 경우의 수가 등장하게 됩니다. 이후에는 각 슬롯을 하나씩 추가하면서 (1번 슬롯의 능력이 3개가 되도록) 점점 확장시킬 것이며 최종적으로는 각 슬롯마다 4개의 선택지가 존재할 수 있도록 만들 것입니다. 따라서 최대 경우의 수가 256가지가 되게 만든다는 당초의 계획을 변함없이 유지할 것입니다. 또한, 2.36 버전 게시 & 앞으로의 계획 에서 밝혔던 것에서는 상단 패널을 항상 무작위화를 유지할 것이라고 했는데, 만약 가능하다면 플레이어가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구성할 것입니다. 이는, 플레이어가 플레이하면서 특정한 능력이 마음에 들고, 앞으로 인공지능을 상대할 때 자신만의 특정한 전략을 극도로 선호하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다는 고려에서 나온 결정이며, 어렵겠지만 아주 불가능해 보이지는 않기에(그저 시간이 충분하냐, 아니냐의 문제로 귀결됩니다) 모든 능력을 다 만들고 난 다음에 마지막으로 구현하는 걸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상단 패널의 추가는 당초 제출한 계획서와는 꽤나 틀어진 양상이 되고 있는데, 가장 큰 변화로는 [지속 능력 미추가]입니다. 상단 패널 능력은 플레이어의 능동적인 발동을 전제로 짜야 한다고 보았으며, 지속 능력에 버금가는 것들은 다른 유형의 능력으로 대체될 것입니다. 가장 어려움을 겪는 부분은 종족별로 오리지널리티를 살림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