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열기 : 리모델링
공허의 유산에 들어서면서 추가된 프로토스의 신 유닛 분열기는 베타 단계에서부터 많은 논란을 일으켰으며, 단언컨대 사도와 사이클론을 능가하는 설계 디자인상의 미스가 큰 유닛이라고 생각합니다. 다가오는 대격변 패치에서의 분열기는 4.0. 이전 버전으로 회귀하여 이제 촉접 시 폭발이 아닌 충돌반경이 없는 분열기 구체가 적진 안으로까지 파고들어서 폭발할 수 있게 됩니다. 여전히 분열기는 설계를 크게 바꾸기에는 너무 늦어버렸기에, 간단한 조정만을 하는 것 같은데, 확장모드에서는 그런 제약을 간단히 뛰어넘을 수 있으므로 지금부터 어떻게 할지 정해둔 아이디어를 써놓고자 합니다. 먼저, 베타때부터 지금까지 내려오는 분열기의 컨셉트는 지속적이지 못하지만 폭발적인 화력, 거리 두기를 강제하는 것으로 자신에게 들어오는 시간과 공간상의 이점으로 봅니다. 그런데 이를 구현하는 과정에서 꼭 상대 유닛들에게 큰 피해를 입히는 형태로만 능력이 디자인되어서 상대하는 입장에서 스트레스를 받을 수 밖에 없고, 사용하는 입장에서도 부담될 수 밖에 없다고 봅니다(만약 분열기의 정화 폭발 능력이 AOS게임의 영웅 개체가 사용하는 능력이라면 "기꺼이" 받아들일만한 개념이겠으나, 이런게 RTS에 어울린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물론, 이것을 보는 입장에서는 정화 폭발을 피해야해요! 하면서 극적인 장면을 연출할 수 있어서 해설할 거리가 되기야 하겠습니다만, 하는 입장에서는 어?하는 순간에 병력의 태반이 날아가는 것을 늘 주의해야한다면, 그리고 그러다가 순식간에 많은 유닛들을 잃고 gg를 선언해야만 한다면, 유저의 경험이라는 측면에서 그다지 좋은 것만으로 볼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도, 제가 이런 식으로 설계된 정화 폭발이라는 능력을 그렇게 좋아하는 것이 아닙니다. 가장 처음 분열기의 리모델링 아이디어를 안건으로 올렸을 때 선택한 것은 피닉스 사령관이 사용하는 분열기였습니다. 원하는 지점에 설치하니 플레이어의 부담이 적고, 정화의 메아리라는 매력적인 업그레이드를 통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