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버전 코멘트

드디어 기념비적인 2.0버전을 게시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글로 쓰는 것은 장장 4개월이나 지난 다음이니, 부끄럽다 아니 할 수 없습니다) 다만 2.0이 되었다고해서 극적으로 변화하는 것은 아닙니다. 블리자드의 버전 넘버는 x.99에서 자동으로 x+1.0으로 올려주지 않고 x.100으로 올려버리기때문입니다.

그래서 2.0으로 올린 것은, 버전 넘버를 관리하기 쉽게 하려는 조치에 가깝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2.0 수정에서 극적으로 많은 것이 변화하지 않은 것입니다.



2.0 20190907

수정

- 유령 사관학교에서 '향상된 충격파' 항목이 제거되었습니다.

밸런스 조정

- 유령 - EMP의 효과반경이 1.75에서 2.25로 증가합니다.

블리자드 공식 패치가 적용된 후, 이제 VoidMulti 의존관계에서 적용된 패치내역을 수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원래 남겨둘 생각이 없던 향상된 충격파 항목을 제거하고, 원래대로 되돌려놓았습니다.



- 전투순양함 - 무기재장비의 연구 시간이 140초에서 60초로 감소합니다.

전투순양함은 기본 공격력이 낮은 관계로, 같은 티어에서 나오는 우주모함, 울트라리스크는 물론이고 토르같은 유닛에게는 자신의 무기만으로는 제압할 수가 없습니다. 그렇기때문에 무기 재장비를 연구하여 야마토 포를 빠르게 해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융합로는 비단 무기 재장비뿐만이 아니라 궤도 투하, 재생성 생물 강철 등 다른 업그레이드도 수행해야하기때문에 이 업그레이드가 완료되는 시점은 생각보다 느립니다. 그런 여러 요소들을 감안하여, 무기 재장비의 연구 시간을 큰 폭으로 줄였습니다.



- 융합로 - 궤도 투하/재생성 생물 강철의 연구 비용이 200/200에서 100/100으로 감소합니다.

궤도 투하와 재생성 생물 강철 연구는 테란 유닛들을 지원하는 획기적인 업그레이드입니다. 그렇지만 이들은 융합로를 건설해야지만 비로소 연구할 수 있기때문에 무자비한 군단보다는 느리고, 수호보호막보다는 빠르게 완료됩니다.

이 업그레이드는 게임 플레이에 있어서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데, 먼저 궤도 투하를 살펴보면 이 업그레이드는 유닛이 직접 집결지점에 배치되는 걸 허용하기때문에 테란 플레이어는 생산 구조물을 같은 지역에 훨씬 더 밀집해서 지을 수 있고, 특히 군수공장 유닛들의 충돌 크기때문에 띄엄띄엄 짓는 불편함을 겪지 않아도 됩니다.

다음으로 재생성 생물 강철을 보면 이 업그레이드는 단적으로 구조물이 전소피해로 자괴하는 것을 막아줍니다(1.17버전 20180926) 또한 회복속도도 상당히 빠른 편이구요(1.93버전 20190717)

그리하여 테란 플레이어가 기계 유닛들을 수리하기 위해서 소요해야하는 건설로봇과 자원의 낭비를 잠재적으로 덮어주는 역할을 수행하고, 또 별도의 지원 없이 고립된 테란의 기계유닛들이 손상을 입은 상태에서 최대치까지 체력을 복구하여 교전 지속능력을 강화하는 강력한 업그레이드입니다.

이런 수많은 요소들로 인하여 이 업그레이드들은 몇 차례 비용에서 조정을 받아왔습니다. 비용과 시간이 감소했다가(1.3버전 20180703) 다시 원래대로 비용과 시간이 증가하고(1.93버전 20190717)...Old 버전까지 포함하면 좀 더 있습니다.

어쨌든, 잊을만하면 이 업그레이드들을 조정했다는 것만 봐도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이들은 테란을 플레이하는 데 있어 절대 빼놓을 수 없는 업그레이드임에도 불구하고 총 400/400 240초라는 엄청난 비용을 청구하기때문에 꽤나 부담일 수밖에 없습니다. 단순히 240초로 생각해선 안 돼고, 광물과 가스가 쌓여야하는 시간을 생각하면 실제로는 거의 300초가 넘어갑니다.

이런 문제들을 인식하여, 업그레이드 시간은 그대로 유지하고 비용만 낮추는 것으로 테란 플레이어에게 업그레이드 시점과 비용에 대한 부담감을 적정한 수준으로 조정하려합니다. 총 200/200 240초라면 너무 비싸지도, 그렇다고 너무 길지도 않은 정도라고 봅니다.



2.1 20190907

수정

- 사도의 그림자 투영이 비정상적이었던 점을 수정했습니다.

지속시간과 재사용 대기시간 사이에서 약간 차이가 있던 부분을 고쳤습니다.



밸런스 조정

- 기낭 갑피의 연구 비용이 75/75에서 100/100으로 증가합니다.

지난 게시글, 최근의 커뮤니티 업데이트에 관하여에서 밝혔던 것의 반영입니다. 이에 대한 사유는 해당 게시글에서 자세히 밝혀두고 있습니다.



- 가시지옥이 잠복한 상태에서 1.13(점막 위에서 1.46)의 이동속도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그러나 가시지옥의 초기 공격력이 25(+15중장갑)에서 24(+14중장갑)으로 감소합니다.
- 또한 업그레이드 보너스도 +3+2중장갑에서 +2+1중장갑으로 감소합니다.

가시지옥이 잠복 중에도 이동할 수 있는 설정은 군단의 심장에서 게시한 전작, Sakurabloom MOD에서도 동일했습니다. 이번에는 그 반영이 늦었는데, 그 이유인즉슨 가시지옥에 전용 업그레이드, 진동 가시뼈의 존재가 있었기때문입니다. 그렇지만 가시지옥에 관한 조정을 빼먹은 것은 아닙니다.

1.3버전(20180703)에서는 가스 비용의 감소가 이뤄졌고, 히드라리스크와의 차별점을 두기위해 사거리를 증대하였으며(1.21버전 20181009) 잠복하는 거리를 인지하기 쉽도록 잠복 중이지 않을 때에도 사거리 표시자가 나타나도록 유저편의성을 증대한 바 있습니다(1.65버전 20190310)

이제 가시지옥이 잠복 중에도 조금씩 이동할 수 있게 됨에따라 가시지옥이 병력의 이동에 있어서 큰 충돌크기로 방해받는 일이 줄어듭니다. 이는 특히 가시지옥의 배치를 앞으로 옮겨주고싶을 때 유용할 것이며, 또 '스탑 러커'전략을 활용할 때에도 구사할 수만 있다면 적에게 궤멸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조정은 가시지옥을 지나치게 강하게 만드는 바, 업그레이드 보너스가 +3+2중장갑에서 +2+1중장갑으로 큰 폭으로 떨어지게 수정하였습니다. 절대 값싸지 않은 유닛의 공격력이 너무 심심하게 느껴지실 수도 있지만, 가시지옥의 공격은 일직선상의 모든 유닛에게 영향을 미치고, 또 잠복한 상태로 무기를 발사하기에 공성 전차, 거신처럼 교전 중에 충돌 크기를 많이 잡아먹지도 않는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게 정상적인 것으로 여겨집니다.



- 전투자극제의 연구 시간이 140초에서 170초로 증가합니다.

이 사항은 기낭 갑피에서 밝힌 것과 맥락이 동일합니다.



- 화염기갑병의 초기 공격능력이 16+8경장갑/1.75에서 5+3경장갑/0.66으로 감소합니다.
- 정예 화염기갑병의 초기 공격능력이 24+12경장갑/1.75에서 9+5경장갑/0.66으로 감소합니다.
- 화염기갑병의 공격력 업그레이드 보너스가 +2+1경장갑에서 +1+1경장갑으로 감소합니다.
- 또한 지옥불 조기점화기로 얻는 경장갑 추가 피해도 +12에서 +5로 감소합니다.
- 화염기갑병이 도약 추진 후 얻는 추가 효과의 지속시간이 10초에서 20초로 증가합니다.

화염기갑병의 무기 컨셉을 근본적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사실상 전투 자극제를 사용 중인 화염방사병이나 다름없는 속도로 무기를 발사할 수 있는데, 이는 게임 내에 화염방사병을 절대 추가하지 않겠다는 의미이기도합니다. 또 화염기갑병의 유닛간 상성관계를 좀 더 명확하게 만들고싶은 욕심도 있었습니다. 특히, 경장갑 유닛에게 아주 강하게요.

이를 실제로 dps를 측정단위로 분해해보면 명백해짐을 알 수 있습니다. dps 값을 일부러 소수점 4자리까지로 반올림하면 다음과 같아집니다. 모든 수치는 지옥불 조기점화기가 완료되었다고 가정하고 있습니다.

기존
Hellbat damage and dps Upgrade Level : 0 = 16 + 20 / 1.75 :: 9.1429, vs Light : 20.5714
Hellbat damage and dps Upgrade Level : 1 = 18 + 21 / 1.6667 :: 10.8, vs Light : 23.4000
Hellbat damage and dps Upgrade Level : 2 = 20 + 22 / 1.5873 :: 12.6, vs Light : 26.4600
Hellbat damage and dps Upgrade Level : 3 = 22 + 23 / 1.5117 :: 14.553, vs Light : 29.7675
Hellbat damage and dps Upgrade Level : 4 = 24 + 24 / 1.4397 :: 16.6698, vs Light : 33.3396
Hellbat damage and dps Upgrade Level : 5 = 26 + 25 / 1.3712 :: 18.9619, vs Light : 37.1944
Hellbat damage and dps Upgrade Level : 6 = 28 + 26 / 1.3059 :: 21.4415, vs Light : 41.3515
Hellbat damage and dps Upgrade Level : 7 = 30 + 27 / 1.2437 :: 24.1217, vs Light : 45.8313
Hellbat damage and dps Upgrade Level : 8 = 32 + 28 / 1.1845 :: 27.0163, vs Light : 50.6556
Hellbat damage and dps Upgrade Level : 9 = 34 + 29 / 1.1281 :: 30.1401, vs Light : 55.8478
Hellbat damage and dps Upgrade Level : 10 = 36 + 30 / 1.0743 :: 33.5087, vs Light : 61.4326


변경 후
Hellbat damage and dps Upgrade Level : 0 = 5 + 8 / 0.6562 :: 7.619, vs Light : 30.4761
Hellbat damage and dps Upgrade Level : 1 = 6 + 9 / 0.625 :: 9.6, vs Light : 35.2
Hellbat damage and dps Upgrade Level : 2 = 7 + 10 / 0.5952 :: 11.76, vs Light : 40.32
Hellbat damage and dps Upgrade Level : 3 = 8 + 11 / 0.5669 :: 14.112, vs Light : 45.864
Hellbat damage and dps Upgrade Level : 4 = 9 + 12 / 0.5399 :: 16.6698, vs Light : 51.8616
Hellbat damage and dps Upgrade Level : 5 = 10 + 13 / 0.5142 :: 19.4481, vs Light : 58.3443
Hellbat damage and dps Upgrade Level : 6 = 11 + 14 / 0.4897 :: 22.4626, vs Light : 65.3457
Hellbat damage and dps Upgrade Level : 7 = 12 + 15 / 0.4664 :: 25.7298, vs Light : 72.9011
Hellbat damage and dps Upgrade Level : 8 = 13 + 16 / 0.4442 :: 29.2677, vs Light : 81.049
Hellbat damage and dps Upgrade Level : 9 = 14 + 17 / 0.423 :: 33.095, vs Light : 89.8292
Hellbat damage and dps Upgrade Level : 10 = 15 + 18 / 0.4029 :: 37.2319, vs Light : 99.2850

구체적으로는, 이렇게 무기 디자인이 변경된 화염기갑병은 방어력이 높은 울트라리스크, 토르, 불멸자 같은 유닛에게는 훨씬 더 약해지지만 경장갑 유형인 유닛들을 대상으로는, dps가 50%이상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화염기갑병은 래더에서와 마찬가지로 자원기지의 일꾼들에게 효과적으로 피해를 입힐 수 있고, 해병, 저글링, 광전사같은 유닛들을 상대로 메카닉 테란일 때 이전보다 더 쉽게 제압할 수 있습니다.

실제 이렇게 설계를 변경해도, 방어력이 높은 유닛을 상대로는 도약 추진의 피해와 공성 전차, 골리앗, 토르, 해방선 등 여러 유닛들의 보조를 받을 수 있기때문에, 또 화염기갑병만으로 병력을 구성하는 경우는 좀체 없기에 아주 크게 부각되는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다르게는 광물만 소모하는 해병과 화염기갑병을 위주로 병력을 구성했을 때 방어력이 높은 유닛을 앞세운 부대에 훨씬 더 취약해진다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 차원 분광기의 비용이 250광물에서 200광물로 감소합니다.

이 사항은 기낭 갑피에서 밝힌 것과 맥락이 동일합니다.



- 연결체 - 전략 소환의 에너지 비용 및 재사용 대기시간이 50/130초에서 150/85초로 재조정됩니다.

프로토스 플레이어가 초반에 곧잘하는 실수 중 하나에는 자기 연결체 근처에 전략 소환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굉장히 기분나쁘기도하고, 자원 채취를 비롯해서 시간 증폭을 1번 낭비하게 됩니다. 이 변경은 초반의 이런 실수를 최대한 억제하며, 연결체가 여럿 있을 때 축적된 에너지로 전략 소환을 자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상향조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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