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버전 코멘트

2.2 20191004

수정

- 수호군주의 피해 유형이 '일반'에서 '분해'로 변경되었습니다.

수호 군주의 무기명은 산성 포자(Acid Spores)이며, 투사체도 밝은 녹색이기때문에 이 유닛의 피해로 죽는 유닛은 바퀴와 같이 '분해'유형의 모델을 재생해야한다고 보았습니다.



- 궤멸충의 부식성 담즙과 감염충의 감염된 테란 능력이 자동시전으로 초기화됩니다.

궤멸충은 곧잘 충원해야하는 유닛이기때문에 부식성 담즙을 매번 자동시전으로 설정하는 것은 번거롭습니다. 감염된 테란 능력은 감염충을 생산하였을 때 이 능력이 래더 표준과는 다르다는 점을 명백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의도한 결과입니다.



- 합성 동화 작용이 업그레이드 가속 항목의 영향을 받지 않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데이터를 지정하지 않았기에 생긴 오류였습니다.



밸런스 조정

- 화염기갑병의 초기 공격력이 5+3VS경장갑/0.66에서 6+3VS경장갑/0.63으로 상향조정됩니다.
- 정예 화염기갑병의 초기 공격력이 9+5VS경장갑/0.66에서 11+5VS경장갑/0.63으로 상향조정됩니다.
- (정예) 화염기갑병이 지옥불 조기점화기로 얻는 경장갑 추가 피해가 +5에서 +4로 감소합니다.

지난 2.1 버전에서 화염기갑병의 무기 디자인을 크게 변경한 바 있는데, 이렇게 변경한 화염기갑병은 의도한대로 경장갑 유닛을 상대로 강력한 면모를 보여주었으나, 그 외의 방어력 유형을 가진 유닛들에게는 생각했던 것 이하로 약했던 것을 수차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이와 같이 화염기갑병의 기본 공격력과 공격 주기를 소폭 강화하고자합니다. 이렇게 되면 화염기갑병의 초기 dps는 26%상승한 것과 마찬가지가 됩니다.(정예 화염기갑병은 +28.33%) 이러한 조정으로 경장갑 유닛에게 지나치게 많은 피해를 줄 것을 염려하여, 지옥불 조기점화기의 피해량 추가치를 1만큼 낮추었습니다.

이런 조정으로도 여전히 충분하지 않다는 것은 잘 알고 있습니다만, 그렇다고 무작정 높힐 수만도 없습니다. 고민되는 부분이 많기는 하지만 도약 추진의 도움을 받아 전장에서 활약할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해보건대 이 정도면 광물 100 인구수 2짜리 유닛으로는 충분한 수준인 것 같습니다.



- 감염충 : 감염된 테란 능력이 이제 무자비한 군단의 영향을 받아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감염된 테란 능력을 저글링 복원, 맹독충 생성과 같은 선상에 놓여있는 성질의 것으로 간주한 결과입니다. 이제 무자비한 군단의 영향을 받으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10%만큼 감소하기에, 초기 재사용 대기시간 45초는 45*0.5*0.9=22.5*0.9=20.25초까지 55%만큼 감소합니다. 감염된 테란의 시한부 생명은 여전히 40초로 유지되기때문에 감염충은 한 번 감염된 테란을 생성하고나면 그것이 생존하고있는 동안 2번 더 시전할 수 있습니다.



- 울트라리스크 동굴에서 토라스크 변종을 더이상 연구할 수 없습니다.
- 그러나 새 업그레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조직 재구성. 100/100 140초.
- 업그레이드하면 울트라리스크의 체력 재생속도가 200%만큼 증가합니다.
- 또한 울트라리스크가 치명적인 피해를 입으면 6초동안 무적 상태가 됩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은 60초이며, 이 사이에는 체력 재생속도가 다시 100%만큼 증가합니다.
- 울트라리스크의 변태비용이 880/440 80초에서 800/400 75초로 감소합니다.
- 마찬가지로 무자비한 군단으로 감소하는 비용이 88/44 8초에서 80/40 7.5초로 감소합니다.

기억이 맞다면 이 업데이트 직전에 블리자드 공식 업데이트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영향으로 또다시 토라스크 변종이 정상적으로 부활하지 못하는 문제를 일으켰습니다. 소위, 투명 유닛이 출력되는 것이지요. 이전부터 토라스크 변종은 끊임없이 게임 플레이에 치명적이라고 할 수 있는 오류들을 일으켰는데, 치명적인 피해를 입어도 죽지 않던 오류(1.39버전 20181226 ~ 1.42버전 20181227), 잠복한 울트라리스크가 토라스크 변종이 완료된 후 잠복을 해제하면 사라지던 오류(1.74버전 20190413), 다시 투명 유닛이 출력되던 문제(1.84버전 20190611)가 있었습니다. 구현하는 과정도 그렇고 사용하는 과정에서도 이래저래 문제가 너무 많았습니다만, 그렇다고 이 컨셉트를 포기할 수도 없어서 삭제하는 것을 진지하게 고려하고 있었습니다.

1.83&1.84 업데이트 후로 더이상 문제를 일으키지 않으리라 믿었습니다만 그래주지 않았고, 블리자드에서 큰 업데이트를 단행하지 않았음에도 또 투명 유닛이 나타나는 오류를 보여주는 토라스크 변종을 유지할 이유를 느끼지 못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과감하게 토라스크 변종을 제거하고 조직 재구성(Tissue Reconstruction)이라는 새로운 업그레이드를 추가합니다.

이 업그레이드는 토라스크 변종이 의도한 바(울트라리스크가 전장에서 이전보다 훨씬 더 많은 피해를 흡수할 수 있음)를 거의 동일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다른 점이 있다면 토라스크 변종은 20초동안 전장에서 격리된 후 완전히 부활하고, 이 업그레이드는 울트라리스크가 전장에 계속 남아있는 상태에서 불완전한 상태에서 체력을 빠르게 복구한다는 데에 있습니다. 따라서 훨씬 더 공격적이고, 울트라리스크를 손실할 위험성도 같은 수준으로 증가합니다.

이와 같이 울트라리스크를 잃을 가능성이 높아졌기때문에 그에 대한 보상으로 울트라리스크의 비용을 소폭 인하하였습니다. 하여 이전에는 광물 792, 가스 396 72초를 소요해야 생산할 수 있던 유닛이 이제는 광물 720, 가스 360, 67.5초를 소요하여 좀 더 쉽게 울트라리스크를 보유할 수 있게됩니다.

조직 재구성이 발동하는 동안 울트라리스크는 무적 상태이기때문에 조직 융합(Tissue Assimilation)을 업그레이드한 상태라면 충분히 많은 체력을 회복하고 무적 상태가 해제되면 매 초마다 50이 넘는 체력을 복구하는 괴물같은 모습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기존 토라스크 변종으로 달성하고자하는 바를 거의 비슷하게 수행하면서도(표기된 체력보다 훨씬 더 많은 피해를 흡수할 수 있음) 이를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실현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런 조정은 상당히 급조된 측면이 없잖아 있었기때문에 이 업그레이드는 나중에 좀 더 합리적인 형태로 설계를 변경하게되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