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0 버전 코멘트
새로운 치트 코드를 추가하였으며 알렉산더가 제공권 장악에 유용하도록 사양을 조정하였습니다.
2.10 20200123
수정
- 새로운 치트 코드 : 혼돈의 격류(chaotictorrent)
- 입력하면 모든 기술 능력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80% 감소합니다.
에너지 기반 능력이 아닌, 재사용 대기시간을 크게 요구하는 여러 능력들이 있습니다. 궤멸충의 부식성 담즙을 비롯해서 이런 능력들은 모든 종족을 통틀어서 거의 고르게 분포하고 있습니다.
이 치트 코드는 그동안 능력을 남발하면 얼마나 재밌을까? 하는 생각에서 추가한 것입니다. 다만 재사용 대기시간을 완전히 없애지는 않았는데, 그렇게 하면 능력이 지나칠 정도로 남발되기때문에 게임에 처리 지연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단 몇 기의 유닛만으로도요. 그렇기에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폭을 80%로 정했습니다.
- operationcwal 치트키가 군단 숙주에게 식충을 무제한적으로 허용하던 것을 수정했습니다.
식충을 생성하는 부분을 건드려서 일어난 문제였습니다. 식충을 생성하고 잠복했다가 해제하면 날식충 생성이 초기화되어 사실상 군단숙주가 이 치트 코드를 적용받고 있으면 잠복해제를 반복하는 것으로 비정상적으로 많이 생성할 수 있는 악용이 가능해집니다.
- 이제 치트 코드 사용 특성의 기본값이 허용함에서 허용하지 않음으로 설정됩니다.
치트 코드는 처음부터 허용하지 않음을 디폴트로 하려 했는데, 이 특성을 게시할 무렵에 그만 실수로 허용함으로 하였습니다. 맛보기 기간으로 허용함으로 일단 올려도 좋겠다 싶어서 핫픽스는 하지 않았습니다.
- 웹사이트 링크가 최신 페이지로 재설정되었습니다.
밸런스 조정
- 이제 땅굴망에서 땅굴 파괴충을 건설할 때 재사용 대기시간 20초가 부과됩니다.
땅굴 벌레를 설치할 때 블리자드의 패치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부과되도록 변경된 바 있습니다. 땅굴 파괴충도 땅굴망에서 설치하는 구조물이니 일관성을 위하여 건설 재사용 대기시간을 소모하도록 설정하였습니다.
- 알렉산더의 지상 무기 초기 공격 주기가 1.45에서 2.54로 증가합니다.
- 또한 무기 피해량도 16+2에서 14+1로 감소합니다.
- 알렉산더의 공중 무기의 최대 공격 수가 3에서 4(흡혈성 척삭 6에서 8)로 증가합니다.
- 또한 촉수의 발사 대기시간이 1.5초에서 0.5초로 감소합니다.
알렉산더의 지나친 강력함은 수차례 써보면서 역시 감염된 테란이 전장에 너무 많이 존재할 수 있다에서 유래한다고 결론지었습니다. 타락의 징병까지 완료된 상태에서 알렉산더가 전장에 배치하는 감염된 테란은 총 16기로, 감염충의 지원 없이도 충분히 많은 숫자입니다.
이렇게 많이 배치되는 감염된 테란은 알렉산더가 입는 실질적인 피해를 줄이고 알렉산더가 줄 수 있는 실질적인 피해를 큰 폭으로 늘리는 역할을 합니다. 무한대로 공짜로 공급되는 노업 해병 16기가 공격을 보조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많이 강력한 것입니다.
그렇기에 알렉산더는 단 1기로 과도하게 강력한 위력을 발휘할 수 있고 본래 설계인 "제공권 장악"보다는 무리군주와 같이 지상을 보조하는 폭격기 같은 역할을 하는 것에 가까웠다 할 것입니다. 계속 "제공권 장악"을 강조하는 것이 별로 좋게 보이지 않을 수도 있겠으나 저그에게 있어서 아쉬운 능력은 다른 무엇도 아니고 바로 제공싸움에 있기에 이 부분은 계속 밀고나가려고 합니다.
무작정 너프만 하면 알렉산더는 다른 에픽 유닛에 비해 그 가치가 떨어질 것이 자명하기에, 한쪽 무기를 약화하는 대신 다른 한쪽을 강화하였습니다. 공중 촉수 무기로 묶을 수 있는 최대 유닛 수가 33% 증가하고, 발사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하여 촉수가 모두 활성화되기 위해 필요한 시간이 크게 감소합니다.
변경 전에 흡혈성 척삭을 업그레이드 한 후에 촉수 6개가 모두 활성화되는 데 필요한 시간은 1.5초*6=9초이고 변경 후 같은 조건이면 촉수는 8개이므로 0.5초*8=4초로 큰 폭으로 감소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10 20200123
수정
- 새로운 치트 코드 : 혼돈의 격류(chaotictorrent)
- 입력하면 모든 기술 능력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80% 감소합니다.
에너지 기반 능력이 아닌, 재사용 대기시간을 크게 요구하는 여러 능력들이 있습니다. 궤멸충의 부식성 담즙을 비롯해서 이런 능력들은 모든 종족을 통틀어서 거의 고르게 분포하고 있습니다.
이 치트 코드는 그동안 능력을 남발하면 얼마나 재밌을까? 하는 생각에서 추가한 것입니다. 다만 재사용 대기시간을 완전히 없애지는 않았는데, 그렇게 하면 능력이 지나칠 정도로 남발되기때문에 게임에 처리 지연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단 몇 기의 유닛만으로도요. 그렇기에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폭을 80%로 정했습니다.
- operationcwal 치트키가 군단 숙주에게 식충을 무제한적으로 허용하던 것을 수정했습니다.
식충을 생성하는 부분을 건드려서 일어난 문제였습니다. 식충을 생성하고 잠복했다가 해제하면 날식충 생성이 초기화되어 사실상 군단숙주가 이 치트 코드를 적용받고 있으면 잠복해제를 반복하는 것으로 비정상적으로 많이 생성할 수 있는 악용이 가능해집니다.
- 이제 치트 코드 사용 특성의 기본값이 허용함에서 허용하지 않음으로 설정됩니다.
치트 코드는 처음부터 허용하지 않음을 디폴트로 하려 했는데, 이 특성을 게시할 무렵에 그만 실수로 허용함으로 하였습니다. 맛보기 기간으로 허용함으로 일단 올려도 좋겠다 싶어서 핫픽스는 하지 않았습니다.
- 웹사이트 링크가 최신 페이지로 재설정되었습니다.
밸런스 조정
- 이제 땅굴망에서 땅굴 파괴충을 건설할 때 재사용 대기시간 20초가 부과됩니다.
땅굴 벌레를 설치할 때 블리자드의 패치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부과되도록 변경된 바 있습니다. 땅굴 파괴충도 땅굴망에서 설치하는 구조물이니 일관성을 위하여 건설 재사용 대기시간을 소모하도록 설정하였습니다.
- 알렉산더의 지상 무기 초기 공격 주기가 1.45에서 2.54로 증가합니다.
- 또한 무기 피해량도 16+2에서 14+1로 감소합니다.
- 알렉산더의 공중 무기의 최대 공격 수가 3에서 4(흡혈성 척삭 6에서 8)로 증가합니다.
- 또한 촉수의 발사 대기시간이 1.5초에서 0.5초로 감소합니다.
알렉산더의 지나친 강력함은 수차례 써보면서 역시 감염된 테란이 전장에 너무 많이 존재할 수 있다에서 유래한다고 결론지었습니다. 타락의 징병까지 완료된 상태에서 알렉산더가 전장에 배치하는 감염된 테란은 총 16기로, 감염충의 지원 없이도 충분히 많은 숫자입니다.
이렇게 많이 배치되는 감염된 테란은 알렉산더가 입는 실질적인 피해를 줄이고 알렉산더가 줄 수 있는 실질적인 피해를 큰 폭으로 늘리는 역할을 합니다. 무한대로 공짜로 공급되는 노업 해병 16기가 공격을 보조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많이 강력한 것입니다.
그렇기에 알렉산더는 단 1기로 과도하게 강력한 위력을 발휘할 수 있고 본래 설계인 "제공권 장악"보다는 무리군주와 같이 지상을 보조하는 폭격기 같은 역할을 하는 것에 가까웠다 할 것입니다. 계속 "제공권 장악"을 강조하는 것이 별로 좋게 보이지 않을 수도 있겠으나 저그에게 있어서 아쉬운 능력은 다른 무엇도 아니고 바로 제공싸움에 있기에 이 부분은 계속 밀고나가려고 합니다.
무작정 너프만 하면 알렉산더는 다른 에픽 유닛에 비해 그 가치가 떨어질 것이 자명하기에, 한쪽 무기를 약화하는 대신 다른 한쪽을 강화하였습니다. 공중 촉수 무기로 묶을 수 있는 최대 유닛 수가 33% 증가하고, 발사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하여 촉수가 모두 활성화되기 위해 필요한 시간이 크게 감소합니다.
변경 전에 흡혈성 척삭을 업그레이드 한 후에 촉수 6개가 모두 활성화되는 데 필요한 시간은 1.5초*6=9초이고 변경 후 같은 조건이면 촉수는 8개이므로 0.5초*8=4초로 큰 폭으로 감소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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