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2.6 버전 코멘트
여전히 블리자드 공식 패치에서 찾아내지 못했던 오류를 수정한 간단한 핫픽스 버전입니다.
2.5 20191201
수정
- 파수기, 예언자의 공격이 비정상적이었던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 공격력 업그레이드가 파수기, 예언자의 무기 레벨 및 공격 주기를 정상적으로 반영합니다.
블리자드는 꾸준히 광선 무기를 사용하는 유닛들에 대해서 "실재보다 공격을 더 많이 줄 수 있는 현상"을 수정하려고했습니다. 실제로 이 전에도 공허 포격기와 파수기에 대해서 변경을 시도했다가 너무 급한 수정이라며 무산된 적이 있었는데 이번 패치로 본격적으로 적용된 것입니다.
이렇게 변경된 구조는 무기를 사용할 때 재사용 대기시간을 비용으로 지불하는 것으로 굉장히 복잡하게 이뤄집니다. 무기의 공격 주기를 표시만 해주는 가짜무기를 추가하고, 또 실제로 0.0625초마다 공격을 시행하는 무기를 끼워넣고 거기에 무기 비용 부분에서 재사용 대기시간을 실제 무기시간으로 넣습니다. 이런 무기들은 대부분 지속효과 생성(Persistent)으로 피해효과를 만드는데 이 부분에도 마찬가지 처리를 합니다. 도대체 무슨 말이냐고 할 수 있겠으나, 간단하게 말하자면 그놈의 "피해를 더 줄 수 있는" 현상 하나를 고치려 하드코딩을 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게임을 플레이하는 데 있어서, 래더 한정으로는 아무런 문제가 없을지언정 이걸 직접 뜯어서 고쳐서 새로운 것으로 개량해야하는 모더의 입장에서 볼 때는 이렇게까지 비효율적으로 만들 거라면 광선 무기에 대해서는 적당한 데이터 템플릿을 만들어서 새롭게 신설하면 돼는 게 아닌가?하는 것입니다. 파수기와 예언자는 이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은 유닛으로, 래더 구조에서 무기 데이터를 수정한 바 없었기에 생겼습니다.
문제를 수정하기 전에는 파수기가 1초에 16번 공격할 수 있었거니와 원래 무기는 숨겨지고 새롭게 추가된 이상한 더미 무기가 표기되어 공격력 업그레이드도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습니다. 이제 이 문제는 더이상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밸런스 조정
- 사신 : 이제 KD8 지뢰의 초기 설정이 자동시전으로 변경되고 다시 방어력을 무시합니다.
- 또한 자신 및 아군이 더이상 지뢰로 피해를 입지 않도록 조정되었습니다. 밀쳐내기는 유지됩니다.
이런 핫픽스와 더불어서 저는 사신이 꾸준히 테란의 주 병력에 합류할 수 있는 것을 바라고 있습니다만 무얼 추가해야 좋을지 아직도 막막하기만합니다. KD8지뢰가 아군오폭을 일으키는 문제로 불필요한 손해를 유발하고 일단 생산하고나서 자동시전으로 설정해야만하기에 귀찮으면서 또 껄끄러운 유닛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밀쳐내기를 유지하는 것은 KD8 지뢰를 활용하여 벽넘기를 할 수 있는 응용의 여지를 위함입니다.
2.6 20191208
Hotfix 4.11.2.
- 감염충이 감염된 테란 능력을 시전할 수 없었던 문제를 정정하였습니다.
이는 감염충의 능력 명령창을 제대로 손질하지 않아서 생긴 간단한 오류였습니다.
- 공허 포격기의 무기 배열이 2개가 출력되었던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이 역시도 파수기, 예언자의 무기와 같이 더미 무기가 표기되어있었던 것입니다. 공허 포격기의 무기 구조는 1.30 20181128에 자유의 날개 구조로 한 번 변경하고 1.43 20190101에 공허의 유산 캠페인 구조로 변경하여 완전히 독자적인 효과로 동작합니다. 따라서 패치의 영향을 받지 않았습니다.
2.5 20191201
수정
- 파수기, 예언자의 공격이 비정상적이었던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 공격력 업그레이드가 파수기, 예언자의 무기 레벨 및 공격 주기를 정상적으로 반영합니다.
블리자드는 꾸준히 광선 무기를 사용하는 유닛들에 대해서 "실재보다 공격을 더 많이 줄 수 있는 현상"을 수정하려고했습니다. 실제로 이 전에도 공허 포격기와 파수기에 대해서 변경을 시도했다가 너무 급한 수정이라며 무산된 적이 있었는데 이번 패치로 본격적으로 적용된 것입니다.
이렇게 변경된 구조는 무기를 사용할 때 재사용 대기시간을 비용으로 지불하는 것으로 굉장히 복잡하게 이뤄집니다. 무기의 공격 주기를 표시만 해주는 가짜무기를 추가하고, 또 실제로 0.0625초마다 공격을 시행하는 무기를 끼워넣고 거기에 무기 비용 부분에서 재사용 대기시간을 실제 무기시간으로 넣습니다. 이런 무기들은 대부분 지속효과 생성(Persistent)으로 피해효과를 만드는데 이 부분에도 마찬가지 처리를 합니다. 도대체 무슨 말이냐고 할 수 있겠으나, 간단하게 말하자면 그놈의 "피해를 더 줄 수 있는" 현상 하나를 고치려 하드코딩을 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게임을 플레이하는 데 있어서, 래더 한정으로는 아무런 문제가 없을지언정 이걸 직접 뜯어서 고쳐서 새로운 것으로 개량해야하는 모더의 입장에서 볼 때는 이렇게까지 비효율적으로 만들 거라면 광선 무기에 대해서는 적당한 데이터 템플릿을 만들어서 새롭게 신설하면 돼는 게 아닌가?하는 것입니다. 파수기와 예언자는 이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은 유닛으로, 래더 구조에서 무기 데이터를 수정한 바 없었기에 생겼습니다.
문제를 수정하기 전에는 파수기가 1초에 16번 공격할 수 있었거니와 원래 무기는 숨겨지고 새롭게 추가된 이상한 더미 무기가 표기되어 공격력 업그레이드도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습니다. 이제 이 문제는 더이상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밸런스 조정
- 사신 : 이제 KD8 지뢰의 초기 설정이 자동시전으로 변경되고 다시 방어력을 무시합니다.
- 또한 자신 및 아군이 더이상 지뢰로 피해를 입지 않도록 조정되었습니다. 밀쳐내기는 유지됩니다.
이런 핫픽스와 더불어서 저는 사신이 꾸준히 테란의 주 병력에 합류할 수 있는 것을 바라고 있습니다만 무얼 추가해야 좋을지 아직도 막막하기만합니다. KD8지뢰가 아군오폭을 일으키는 문제로 불필요한 손해를 유발하고 일단 생산하고나서 자동시전으로 설정해야만하기에 귀찮으면서 또 껄끄러운 유닛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밀쳐내기를 유지하는 것은 KD8 지뢰를 활용하여 벽넘기를 할 수 있는 응용의 여지를 위함입니다.
2.6 20191208
Hotfix 4.11.2.
- 감염충이 감염된 테란 능력을 시전할 수 없었던 문제를 정정하였습니다.
이는 감염충의 능력 명령창을 제대로 손질하지 않아서 생긴 간단한 오류였습니다.
- 공허 포격기의 무기 배열이 2개가 출력되었던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이 역시도 파수기, 예언자의 무기와 같이 더미 무기가 표기되어있었던 것입니다. 공허 포격기의 무기 구조는 1.30 20181128에 자유의 날개 구조로 한 번 변경하고 1.43 20190101에 공허의 유산 캠페인 구조로 변경하여 완전히 독자적인 효과로 동작합니다. 따라서 패치의 영향을 받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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