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유닛 : 용기병.

이번 달은 팀 프로젝트가 있기때문에, 2월 내내, 그리고 3월 첫째 주까지는 버전업을 하지 못합니다. 다만 시간이 나는 틈틈히, 이와 같이 블로그에 필요한 게시글을 작성하려고합니다.

프로젝트가 종료되면 일단은 학원에 더이상 의무적으로 가지 않아도 되기때문에 이전보다 시간이 많이 생기므로, 잠깐의 취업준비기간동안에 그동안 좀 부실하게 작성했던 지난 코멘트들을 보강하고, 또 버전업을 평소대로 하려고합니다. 블리자드가 워크래프트 3 : 리포지드를 완전히 말아먹으면서 정말 회사의 상태가 말이 아니라서 스타2의 수명도 불안합니다... 이제는 서비스 종료 그 자체를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그러면 이 블로그는 과거 실적을 보여주는 아카이브 정도로만 활용되고 새로운 목적의 블로그를 개설하겠지요.

어쨌건간에, 다가올 2.11버전, 혹은 그 뒤에 가까운 미래에 추가할 새로운 유닛을 정했습니다. 바로 용기병입니다. 용기병은 기본 스펙대로라면은 추적자, 그리고 불멸자와 포지션이 겹친다는 문제가 있다는 것을 다들 잘 아시리라 믿습니다.

그렇기때문에 프로토스에 그동안 새로운 유닛을 추가하면서도(정찰기 1.25버전 20181112, 전쟁인도자 1.46버전 20190111, 암흑 집정관 1.49버전 20190125) 용기병은 감히 추가하기가 어려웠고, 그것을 불멸자가 불완전하게나마 충족할 수 있도록 조정하기를 반복한 바 있습니다. 

실제로 불멸자는 용기병의 사거리 업그레이드를 갖고있었고(1.1버전 20180627), 공격력도 원본 불멸자에서 손질했다가, 본래의 쓰임새에 맞도록 보호막 능력을 상향시키고 공중 유닛을 공격할 수 없도록 만들었으며(1.10버전 20180815) 사거리 업그레이드를 제거하고 (1.17버전 20180926) 더이상 이동 중 공격하지 못하도록 설정한 바 있습니다. (1.36버전 20181208)

작년 5월에 작성한 1.70&1.71버전 코멘트에서 불멸자의 비용을 래더와 동기화했을 때의 항목에서도 알 수 있듯, 또 정식으로 코멘트를 작성하기 전인 1.17버전 관련 글에서도, 불멸자와 용기병의 관계를 지속적으로 의식하고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용기병을 추가할 때 있어서, 고려한 첫번째 요소는 바로 정당성입니다. 용기병이 어찌하여 이 게임 안에 추가되어야하는가?를 먼저 명백히 정의하지 않으면 용기병은 포지션 논란에 휩싸일 수 밖에 없으며, 스테이터스를 결정하는 방향성조차 잡을 수 없기때문에 이는 중요한 사항입니다. 이 유닛을 추가하게 된 결정적인 계기는 원래 패치노트의 댓글 작성자 스타2아재님의 댓글이 주요했습니다. 초중반의 힘싸움이 너무 안 됀다는 것.

저는 프로토스로 버티고 버티다가 조합을 완성시키면서 게임을 가져가는 기존의 플레이방식에 별 불만이 없기에, 오히려 조합이 완성되면 그 어느 종족보다도 강력하고, 또 첫 빌드를 로봇공학으로 선택해서 전쟁인도자를 갖추거나(테란) 고위 기사를 갖추는 것으로(저그) 효율적으로 해소할 수 있기때문에 관문 유닛의 화력이 살짝 뒤떨어짐은 아깝지만, 이대로도 괜찮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확실히, 관문유닛들로는 비싸게 고위 기사와 집정관을 조합해야지만 게임이 된다는 점은 아쉬운 것이 맞고 전쟁인도자를 추가한 것도, 암흑 집정관을 추가한 것도 결국은 프로토스의 지상에서 강력한 화력을 제대로 담당할 적당한 범용 유닛이 없기에 내린 결정이었다는 점을 상기했으며 또 프로토스는 지상유닛 중에서 적당히 튼튼하면서, 지상과 공중을 모두 생각보다 긴 사거리로 공격할 수 있는 범용성있는 유닛이 없다는 사실에 따라서 이 빈 자리를 용기병이 대신할 수 있으리라고 보았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용기병의 스테이터스는 원칙적으로는 원본 용기병 그 자체를 따르지만 기본적인 설계이념은 골리앗을 참고했으며, 최종적으로는 불멸자와는 상호호환이 되거나, 용기병이 근소함 이상으로 불멸자보다 일부 스테이터스에서 열위에 놓이도록 설정했습니다. 제가 이 유닛에게 기대하는 것은 추적자와 사도 뒤에서 강력한 화력을 투사하고, 적의 공중 유닛에게 특히 효율적인 요격수단이 되는 것입니다.

기본적인 아이디어는 이 링크에서 가져왔으며, 이 사양은 또다시 예고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광물 225 / 가스 75 / 인구수 3
관문 및 차원 관문에서 소환, 인공제어소 및 황혼 의회 요구.
보호막 100, 체력 150 이동속도 2.6914

지상 무기 : 위상 분열기(Phase Disruptor)
사거리 : 6, 공격 주기 : 1.764, 피해량 : 24 (+2)

공중 무기 : 태양 섬광탄(Solarite Flare)
사거리 : 7, 공격 주기 : 2.1625, 피해량 17+10vs중장갑 (+2+1vs중장갑)

관련 업그레이드 (황혼 의회에서 수행)

1. 특이점 장전(Singularity Charge) : 100/100 140초.
용기병의 지상 무기 사거리가 2, 공중 무기 사거리는 4만큼 증가합니다.

2. 무기 과충전(Arsenal Overcharge) : 100/100 140초.
용기병의 공격 주기가 33%만큼 감소하고, 무기를 이동하는 와중에도 발사할 수 있습니다.

3. 태양석 축전지(Solarite Capacitor) : 100/100 170초.
용기병이 무기를 발사할 때마다 무기의 피해량이 1(+0.0833)씩, 최대 12(+1)까지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10초동안 지속됩니다.

본래의 설계에서 용기병은 태양 섬광탄이라는 원래의 사양에 맞게 방사피해를 줄 수 있어야한다고 보았으나 무기 과충전과 태양석 축전지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이 유닛이 비정상적을 강해질 수 있다고 보았으며 또 최근의 업데이트(2.9버전 20200119)에서 사이오닉 폭풍을 자동으로 시전할 수 있기때문에 방사피해를 제거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용기병에게 붙어있는 세 가지 업그레이드들은 어떤 것도 생존성을 강화하는 것이 없고 모두 공격성을 강화합니다. 저라면 특이점 장전 -> 무기 과충전 -> 태양석 축전지 순으로 업그레이드할 것입니다.

특이점 장전은 용기병의 전통적인 사거리 업그레이드로, 구성은 그렇지만 업그레이드 내용은 바이킹의 요툰 증폭기, 골리앗의 아레스급 목표물 조준 시스템과 동일하게 구성합니다. 지상과 공중에 대해서 상이한 무기를 사용하기때문입니다.

무기 과충전은 해병/불곰이 사용하는 전투 자극제, 히드라리스크의 광란과 거의 같은 포지션을 가지고있습니다. 다만 보호막을 추가로 회복하는 것은 과충전 시 무기에 동력을 집중할텐데 보호막을 회복하는 것은 또 이상하지 않는가? 싶어서, 처음에는 자동시전 능력으로 설정했으나 영구적으로 용기병의 공격 주기가 감소하도록하고, 또 생명력을 회복하는 것 대신 이동 중에 공격할 수 있게됩니다.

이는 용기병의 공격성을 크게 강화시킵니다. 패퇴할 때에도 끊임없이 피해를 입힐 수 있거니와 이동하면서 공격하지 못하는 타임로스를 거의 대부분 줄여줄 수 있기때문입니다. 이는 1.36버전 20181208이전까지 불멸자가 이동하면서 공격할 수 있던 것은 철저하게 용기병을 의식한 반영이고, 이제 이를 직접적으로 실현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런 설정으로 용기병은 교전이 지속되면 지속될수록 점점 적진 안쪽으로 빨려들어간다는 문제, 그리하여 최대 사거리를 잘 못 살리는 것이 자주 연출되겠지만 그럼에도 평균적인 공격력을 높히기 위해서라면 충분히 감내할만한 약점이라고 봅니다.

업그레이드 0단계 상태에서 이 업그레이드를 완료한 용기병의 dps는 지상 20.4082, 공중 11.7919, 중장갑 18.7283이 됩니다. 거의 불멸자에 가까운 비용을 지불하는 유닛 치고는 아쉬운 정도가 아닌가? 할 수 있으나, 불곰이 중장갑유닛을 상대로 전투자극제를 사용해야 얻어내는 dps가 20이고, 그 강력하다는 히드라리스크가 기본치 14.4(광란 21.6)라는 것을 감안하면 용기병은 상당히 높게 잡아둔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문제가 있다면 용기병은 불멸자 수준으로 충돌크기를 많이 잡아먹으며 비용도 이 둘에 비해서 더 많이 소요하기때문에 이 업그레이드까지만 있다면 용기병은 생각보다 시원찮은 유닛이 될 것입니다. 그렇기때문에 전용 업그레이드를 하나 더 정의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태양석 축전지는 공허 포격기의 태양석 렌즈, 우주모함의 태양광선을 참고한 것으로, 공격을 지속하면 지속할수록 용기병의 공격력이 강해지는 것을 허용합니다.

이 업그레이드의 존재로 용기병의 기본 공격력을 무리하게 높히지 않을 수 있고, 따라서 업그레이드 보너스를 +2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최대 공격력을 발휘하기까지는 시간이 소요되게 만드는 것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무기 과충전을 업그레이드하였고 최대 단계에 도달하였으며, 업그레이드 0단계라고 가정한다면 용기병의 기본 dps는 지상 30.6122, 공중 20.1156, 중장갑 27.0520이 됩니다. 여기에 업그레이드 보너스를 받는다면 상승치는 폭발적으로 증가합니다.

특이점 장전만 업그레이드한 기본 상태에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Dragoon ground.
Upgrade level 0 = 24/1.764 :: 13.6054
Upgrade level 1 = 26/1.68 :: 15.8486
Upgrade level 2 = 28/1.6 :: 18.3524
Upgrade level 3 = 30/1.5238 :: 21.1434
Upgrade level 4 = 32/1.4512 :: 24.2504
Upgrade level 5 = 34/1.3821 :: 27.7055
Upgrade level 6 = 36/1.3163 :: 31.5432
Upgrade level 7 = 38/1.2536 :: 35.8018
Upgrade level 8 = 40/1.1939 :: 40.5226
Upgrade level 9 = 42/1.1371 :: 45.7514
Upgrade level 10 = 44/1.0829 :: 51.5376

Dragoon air.
Upgrade level 0 = 17+10 /2.1625 :: 7.8613, vs Armored : 12.4856
Upgrade level 1 = 19+11 /2.0595 :: 9.4474, vs Armored : 14.917
Upgrade level 2 = 21+12 /1.9615 :: 11.2279, vs Armored : 17.6438
Upgrade level 3 = 23+13 /1.868 :: 13.2228, vs Armored : 20.6965
Upgrade level 4 = 25+14 /1.7791 :: 15.4544, vs Armored : 24.1089
Upgrade level 5 = 27+15 /1.6944 :: 17.947, vs Armored : 27.9176
Upgrade level 6 = 29+16 /1.6137 :: 20.7274, vs Armored : 32.1632
Upgrade level 7 = 31+17 /1.5368 :: 23.8246, vs Armored : 36.8897
Upgrade level 8 = 33+18 /1.4637 :: 27.2706, vs Armored : 42.1455
Upgrade level 9 = 35+19 /1.394 :: 31.1004, vs Armored : 47.9835
Upgrade level 10 = 37+20 /1.3276 :: 35.3522, vs Armored : 54.4615

무기 과충전까지 업그레이드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Dragoon ground + Arsenal Overcharge
Upgrade level 0 = 24/1.176 :: 20.4082
Upgrade level 1 = 26/1.12 :: 23.773
Upgrade level 2 = 28/1.0667 :: 27.5286
Upgrade level 3 = 30/1.0159 :: 31.715
Upgrade level 4 = 32/0.9675 :: 36.3757
Upgrade level 5 = 34/0.9214 :: 41.5582
Upgrade level 6 = 36/0.8775 :: 47.3149
Upgrade level 7 = 38/0.8358 :: 53.7026
Upgrade level 8 = 40/0.796 :: 60.784
Upgrade level 9 = 42/0.7581 :: 68.6271
Upgrade level 10 = 44/0.722 :: 77.3065

Dragoon air + Arsenal Overcharge
Upgrade level 0 = 17+10 /1.4417 :: 11.7919, vs Armored : 18.7283
Upgrade level 1 = 19+11 /1.373 :: 14.1712, vs Armored : 22.3756
Upgrade level 2 = 21+12 /1.3076 :: 16.8418, vs Armored : 26.4657
Upgrade level 3 = 23+13 /1.2454 :: 19.8342, vs Armored : 31.0448
Upgrade level 4 = 25+14 /1.1861 :: 23.1816, vs Armored : 36.1633
Upgrade level 5 = 27+15 /1.1296 :: 26.9206, vs Armored : 41.8765
Upgrade level 6 = 29+16 /1.0758 :: 31.0911, vs Armored : 48.2448
Upgrade level 7 = 31+17 /1.0246 :: 35.7368, vs Armored : 55.3344
Upgrade level 8 = 33+18 /0.9758 :: 40.9059, vs Armored : 63.2182
Upgrade level 9 = 35+19 /0.9293 :: 46.6505, vs Armored : 71.9751
Upgrade level 10 = 37+20 /0.8851 :: 53.0283, vs Armored : 81.6922

최종단계까지 업그레이드하면 아래와 같이 폭발적인 화력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Dragoon ground + Arsenal Overcharge + Solarite Capacitor MAX
Upgrade level 0 = 36 / 1.176 :: 30.6123
Upgrade level 1 = 39 / 1.12 :: 35.6595
Upgrade level 2 = 42 / 1.0667 :: 41.2929
Upgrade level 3 = 45 / 1.0159 :: 47.5725
Upgrade level 4 = 48 / 0.9675 :: 54.5635
Upgrade level 5 = 51 / 0.9214 :: 62.3373
Upgrade level 6 = 54 / 0.8775 :: 70.9723
Upgrade level 7 = 57 / 0.8358 :: 80.5539
Upgrade level 8 = 60 / 0.796 :: 91.176
Upgrade level 9 = 63 / 0.7581 :: 102.9406
Upgrade level 10 = 66 / 0.722 :: 115.9597

Dragoon air + Arsenal Overcharge + Solarite Capacitor MAX
Upgrade level 0 = 29+10 /1.4417 :: 20.1156, vs Armored : 27.052
Upgrade level 1 = 32+11 /1.373 :: 23.8673, vs Armored : 32.0717
Upgrade level 2 = 35+12 /1.3076 :: 28.0697, vs Armored : 37.6936
Upgrade level 3 = 38+13 /1.2454 :: 32.7695, vs Armored : 43.9801
Upgrade level 4 = 41+14 /1.1861 :: 38.0178, vs Armored : 50.9995
Upgrade level 5 = 44+15 /1.1296 :: 43.8706, vs Armored : 58.8265
Upgrade level 6 = 47+16 /1.0758 :: 50.3890, vs Armored : 67.5427
Upgrade level 7 = 50+17 /1.0246 :: 57.64, vs Armored : 77.2376
Upgrade level 8 = 53+18 /0.9758 :: 65.6973, vs Armored : 88.0096
Upgrade level 9 = 56+19 /0.9293 :: 74.6408, vs Armored : 99.9654
Upgrade level 10 = 59+20 /0.8851 :: 84.5586, vs Armored : 113.2225

이와 같이, 용기병은 전용 업그레이드를 모두 완료할 수만 있다면 전장에 끊임없이 강력한 화력을 투사할 수 있는 유닛이 됩니다. 활용하기에 따라서는 게임의 피니셔로 활용했던 공허 포격기를 대신할 수도 있을 것이고, 감염충의 진균 번식으로 실질적으로 추적자를 봉인하고 사도를 강요받았던 단조로운 조합에 변화를 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추적자는 그러면 버려지는 것이냐? 할 수도 있지만, 반쯤만 인정하고싶습니다. 추적자는 용기병에 비해서 훨씬 더 값싼데다가 점멸과 이동속도를 살릴 수 있기때문입니다. 공허의 환영 피해량을 늘리는 쪽으로 추적자가 순간적으로 뿜어낼 수 있는 화력을 늘리는 것이 좋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어쨌든, 이제 용기병을 게임에 추가하면 황혼 의회가 수행할 수 있는 업그레이드는 총 12개가 되기때문에 단 한 동만 짓기에는 부담이 많이 들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용기병을 추가함에 따라 황혼 의회의 비용을 조금 줄이려고합니다. (현재 광물 150, 가스100에서 광물 125, 가스 75로 하향조정)

소위 '기사단 테크트리'는 탐지기를 확보할 방법이 전혀 없기때문에 여전히 로봇공학 시설을 강요받긴 하겠지만 로봇공학 시설을 하나 지어서 관측선과 차원 분광기를 확보하고 황혼 의회를 동시에 2동 올려서 광전사와 용기병, 또는 사도와 용기병의 관련 업그레이드를 동시에 진행하여 타이밍 러쉬를 노리는 등 몇가지 시도가 가능할 것이라고 봅니다.

이 익숙하면서도 설계는 완전히 새로운 유닛이 전장에서 어떻게 활용될지 저로서도 많은 기대가 됩니다. 애석한 점은 이 유닛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제가 3월은 되어야한다는 것입니다. 그 전까지는 큰 이슈가 없는 한 버전을 2.10으로 유지하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