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zerates's Extension MOD Restored Patch Note Version 1.70 ~ 1.79

1.70 20190331 수정 - "업그레이드 가속"의 특성 하위 항목명과 툴팁이 "가속"이란 명칭에 맞도록 재조정됩니다. - -11.11%에서부터 -50%가 +12.5%에서부터 +100%로, 툴팁도 반대로 배치되었습니다. - 또한 리플레이에서 볼 때 업그레이드 항목에서 특성값의 아이콘이 누락되었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암흑 집정관의 정신 지배 효과가 적용될 때 효과음을 재생하고, 글레이즈 효과가 연출됩니다. - 아몬의 계략 특성이 활성화되면 매 90초마다 아몬의 목소리가 재생됩니다. - 피해 알림을 제대로 출력하지 않았던 각종 피해 효과가 이제 정상적으로 피해 상황을 알립니다. - 시간 증폭 효과를 받는 연결체가 에너지를 평소보다 12.49% 빠르게 회복하던 문제를 정정하였습니다. - 울트라리스크 토라스크 변종이 부활해도 여전히 흑사병을 가지고 있던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 피와 불의 세례 특성이 개시되면 이제 지도 곳곳에 용암이 분출되어 모든 유닛들에게 피해를 줍니다. - 불의 세례 : 지속 시간이 60초에서 30초로 감소하고 초당 피해가 2.22%에서 2.5%로 증가합니다. - 피와 불의 세례 : 지속 시간이 60초에서 45초로 감소합니다. 초당 피해는 3.33%로 동일합니다. 밸런스 조정 - 암흑 집정관의 초기 이동속도가 2.25에서 2.8125로 증가합니다. - 암흑 집정관의 초기 공격력이 40(+4)에서 50(+5)으로 증가하고 공격 주기는 1.6에서 1.45로 감소합니다. - 그러나 더이상 방사 피해를 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신 지배도 한 번에 한 유닛씩 하게됩니다. - 암흑 집정관이 정신 지배한 적 유닛의 체력과 보호막, 에너지를 모두 회복시킵니다. - 그림자 격노의 초기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에서 15초로, 초기 피해량도 30(+3)에서 15(+2)로 감소합니다. - 거신과 전쟁인도자가 더이상 이동하면서 공격할 수 없습니다. - 거신의 초기 공격 주기가 1...

Azerates's Extension MOD Restored Patch Note Version 1.60 ~ 1.69

1.60 20190224 수정 - "종말의 사도" 툴팁의 오탈자를 수정하였습니다. - 플레이 방법 스크린샷을 현재 버전에 맞게 갱신하였습니다. - "끝없는 전염"에서 범위 표시 감지탑이 지도의 정중앙에 나타나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수호군주의 2D 정적 초상화가 출력되지 않았던 문제를 정정하였습니다. - (시험적) 아몬의 계략 특성으로 생성되는 적대적 유닛이 일정 수를 넘어서면 제거됩니다. - "종말의 사도"는 300기, "끝없는 전염"은 600기로 설정됩니다. - "이벤트 시작 시간"의 값에 06:00, 07:00, 17:00, 18:00을 추가하였습니다. 밸런스 조정 - 혼종 및 감염체들의 돌아다님 대기시간이 0이 되어 온 지도를 끊임없이 돌며 플레이어를 찾아다닙니다. - 감염된 거주민 막사의 배치수가 4에서 2로 감소합니다. - 감염된 민간인의 생성 주기가 2초에서 4초로 증가하지만 동시에 2기씩 생성됩니다. - 감염된 병영의 배치수가 2에서 1로 감소합니다. - 감염된 해병의 생성 주기가 4초에서 8초로 증가하지만 동시에 2기씩 생성됩니다. - 감염된 밴시의 생성 주기가 6초에서 12초로 증가하지만 동시에 2기씩 생성됩니다. - 감염된 해방선의 생성 주기가 8초에서 16초로 증가하지만 동시에 2기씩 생성됩니다. - 감염된 민간인의 초기 체력이 30에서 35로 증가합니다. - 감염된 민간인의 초기 공격 주기가 1.33에서 1.2로 감소하고, 초기 공격력이 6에서 9로 증가합니다. - 감염된 해병의 초기 체력이 50에서 60으로 증가합니다. - 감염된 해병의 초기 공격 주기가 0.9467에서 0.8608로 감소하고, 초기 공격력이 5에서 6으로 증가합니다. - 감염된 밴시의 초기 체력이 125에서 180으로 증가합니다. - 감염된 밴시의 초기 공격 주기가 1.5에서 1.25로 감소하고, 초기 공격력이 13에서 1...

Azerates's Extension MOD Restored Patch Note Version 1.50 ~ 1.59

1.50 20190131 수정 - 이제 대기실에서 지도 초기 자원량을 섬멸전, 확장모드, 블리자드, 무한 중 하나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단, 신규 요소인 1~450 자원량을 가지는 감소된 광물 지대의 광물값은 변경하지 않습니다. - 섬멸전 : 공허의 유산 기본값으로 지도의 자원량에 어떤 변경도 가하지 않습니다. - 확장모드 : 광물 한 덩이에 2,500, 베스핀 한 동에 5,000으로 설정됩니다. 대기실 기본값입니다. - 블리자드 : 광물 한 덩이에 20,000 베스핀 한 동에 25,000으로 설정됩니다. - 무한 : 광물과 베스핀의 자원량이 500,000으로 설정됩니다. - 또한 대기실에서 광물 및 베스핀 가스의 기본 채취량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광물 : 5(풍부한 광물 7)에서부터 1씩 증가하여 최대 10(풍부한 광물 12)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 가스 : 4(풍부한 가스8)에서부터 1씩 증가하여 최대 8(풍부한 가스 12)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 기본 설정은 광물 : 5(풍부한 광물 7), 가스 : 4(풍부한 가스 8)입니다. - 이 설정은 지도상의 광물을 빠르게 고갈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 선택하십시오. 밸런스 조정 - 정찰기 - 중장갑 속성이 경장갑으로 대체되고 이동속도가 3.125에서 2.95로 감소합니다. - 사신 - KD8 지뢰를 자동시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KD8 지뢰의 초기 피해량이 5에서 10으로 증가하지만 방어력의 영향을 받게됩니다. 1.51 20190201 수정 - 공성 전차의 공성 모드 초기값이 더이상 자동시전이 아니게됩니다. - 인구수 특성이 최대 인구수로 재명명되고 특성 값으로 300,500,700을 설정할 수 있게됩니다. - 자원량 특성에 켈모리아와 불타는 물결이 추가되었습니다. - 켈모리아 : 광물이 한 덩이에 10,000만큼 베스핀 가스가 한 동에 5,000으로 설정됩니다. - 불타는 물결 : 광물이 한 덩이에 250,000만큼 설정되지만 베스...

Azerates's Extension MOD Restored Patch Note Version 1.40 ~ 1.49

1.40 20181226 Hotfix - 토라스크 변종으로 진화한 울트라리스크가 치명적인 피해를 입어도 죽지 않던 오류가 정정됩니다. 1.41 20181226 Hotfix - 문서시험용 설정을 되돌리지 않았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1.42 20181227 수정 - 여전히 토라스크 변종 울트라리스크가 치명적인 피해를 입어도 죽지 않던 오류가 정정됩니다. - 과도한 초과 피해로 인하여 울트라리스크가 정상적으로 부활하지 못하던 오류가 수정됩니다. - 무자비한 군단을 업그레이드하면 울트라리스크의 부활 과정에서 비용이 들었던 문제가 정정됩니다. - 수차례 테스트하고 확인했으니, 이제 진짜 부활 능력에 관련된 문제는 없을겁니다...... 밸런스 조정 - 살모사의 비용이 100/150에서 100/200으로 증가합니다. - 울트라리스크의 비용이 850/400에서 880/440으로 증가합니다. 1.43 20190101 수정 - 가시 촉수의 체력이 뿌리를 들었을 때 상이했던 오류가 수정됩니다. - 공허 포격기의 충전 공격이 한 대상에 공격을 집중하지 않아도 캠페인과 같이 강화됩니다. 밸런스 조정 - 광전사 - 보호막 증폭으로 증가하는 보호막이 50%에서 100%로 증가합니다. - 아이어 광전사 - 회오리 바람 베기의 초기 피해량이 4에서 8로 증가하고 방어력의 영향을 받게됩니다. - 우주모함 - 회복 비행정의 치료성능이 1초당 4에서 1초당 9.09로 증가합니다. - 공허 포격기의 초기 공격 주기가 0.55에서 0.5로 감소합니다. - 공허 포격기의 충전 공격에 필요한 공격 횟수가 9회에서 12회로 증가합니다. - 히드라리스크의 초기 피해량이 16에서 18로 증가합니다. 1.44 20190104 수정 - 우주모함 - 회복 비행정이 한 대상에 치유 능력을 집중하지 못한 문제가 정정됩니다. - 우주모함의 요격기 장비배열이 이제 공격력 업그레이드에 따라 요격기의 실제 공격 주기를 표시합니다. - 수혈...

Azerates's Extension MOD Restored Patch Note Version 1.30 ~ 1.39

1.30 20181128 수정 - 미리 보기의 스크린샷과 내용이 교체되었고 확장 모드의 아이콘이 처음으로 추가되었습니다. - 게임 로딩 중의 도움말 일부가 수정되었고, 새로운 것들이 몇몇 추가되었습니다. - 파괴 광선, 회복 비행정, 목표물 고정 능력이 이동 중에도 자동으로 시전되도록 보정되었습니다. - 전술 차원 도약으로 정지한 전투순양함에 회복 비행정의 회복이 정상적이지 않았던 점이 정정됩니다. - 분열기의 정화 폭발 시전을 각종 상태 이상에도 저지할 수 없었던 치명적인 오류가 정정됩니다. - 이제 납치, 정지장, 중력자 광선, 방해 매트릭스, 시전자 처치를 통해 저지할 수 있게 됩니다. - 소용돌이 포탄을 연구한 공성 전차의 피해 표시 항목이 실제 피해량보다 낮았던 오류가 정정됩니다. - 악성 쐐기를 연구한 뮤탈리스크의 쐐기 확산이 업그레이드 전과 마찬가지로 자연스럽게 연출됩니다. - 고위 기사가 이제 다시 래더 보이스를 재생합니다. 밸런스 조정 - 모선이 더이상 대규모 귀환 능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재구축 광선 능력을 얻습니다. - 이 능력은 자신과 동맹의 6 대상에까지 영향을 미치며 대상이 기계 속성이 아니어도 적용됩니다. - 모선이 소용돌이 능력을 더이상 사용할 수 없고 시간 왜곡 능력으로 대체됩니다. - 공허 포격기의 초기 체력이 150/200에서 125/150으로 감소합니다. - 공허 포격기가 더이상 분광 정렬 능력을 사용할 수 없게 되고, 초기 사거리가 6에서 7로 증가합니다. - 또한 초기 공격 주기가 0.45에서 0.55로 증가하고 업그레이드 보너스가 +1에서 +1+1중장갑으로 증가합니다. - 이렇게 조정된 공허 포격기는 자유의 날개 때와 같은 구조인 지속 능력 "페라닥 쿠랄"을 얻습니다. - 공허 포격기의 "태양석 렌즈" 연구가 "태양석 분광 핵" 연구로 재설계 되었습니다. 비용은 동일합니다. - 최대 사거리가 3 만큼 증가하고 광선...

Azerates's Extension MOD Restored Patch Note Version 1.20 ~ 1.29

1.20 20181008 Hotfix - 유기 갑피의 업그레이드가 정상적이지 않았던 점이 정정됩니다. - 광전사의 보호막과 보호막 회복속도가 정상적이지 않았던 점이 정정됩니다. 1.21 20181009 수정 - 고급 치료 인공지능이 간헐적으로 오류가 나는 부분이 정정됩니다. - 고급 치료 인공지능을 연구해도 의료선이 치료 애니메이션을 재생합니다. - 진동 가시뼈의 요구사항 툴팁이 정상화됩니다. - 광란 능력의 툴팁이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게됩니다. 밸런스 조정 - 가시지옥의 최대 사거리가 1만큼 증가합니다. - 히드라리스크의 초기 사거리가 7에서 6으로 1만큼 감소합니다. - 히드라리스크의 공격속도가 1.40625에서 1.25로 감소합니다. - 바이킹 - 요툰 증폭기의 연구시간이 90초에서 130초로 증가합니다. - 충격파 미사일 포대가 더이상 추가 사거리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1.22 20181013 수정 - 우주모함의 중력자 발사기 명령창이 제거됩니다. - 이제 고위 기사가 캠페인 보이스를 재생합니다. - 전투기 모드 바이킹의 초기 공격력이 감소되지 않은 부분이 정정됩니다. 밸런스 조정 - 요격기의 공격력이 8*2에서 12*1로 감소합니다. - 우주모함의 요격기 사출이 0.375초에서 0.25초로 감소합니다. - 모선의 강화 보호막이 더이상 주문 피해를 방지하지 못합니다. - 모선이 더이상 스스로 체력을 회복하지 못하고, 보호막 회복도 다른 프로토스 유닛과 같아집니다. - 폭풍함의 분해 능력이 더이상 중첩되지 않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90초에서 45초로 감소합니다. - 폭풍함의 지상 초기 공격력이 40+4에서 45+5로 증가합니다. - 또한 중장갑 유닛을 상대로 더 많은 피해를 줍니다. - 땅굴 파괴충의 비용이 200/50 40sec에서 125/25 30sec으로 감소합니다. - 또한 더이상 구조물 추가 피해를 주지 못합니다. - 땅굴벌레가 배치 중일 때 더이상 무적 상태가 아...

Azerates's Extension MOD Restored Patch Note Version 1.10 ~ 1.19

1.10 20180815 수정 - 더이상 사용하지 않는 전투순양함의 특수 장비 툴팁이 제거됩니다. 밸런스 조정 - 여왕의 비용이 175광물에서 150광물로 감소합니다. - 가시 촉수의 건설 시간이 50초에서 40초로 감소합니다. - 산란못의 건설 비용이 200광물에서 150광물로 감소합니다. - 울트라리스크의 비용이 850/350에서 850/400으로 증가합니다. - 바퀴의 초기 체력이 120에서 145로 증가합니다. 신경 재구성으로 증가하지 않습니다. - 전투순양함이 더이상 첨단 조준 시스템의 효과를 받지 못합니다. - 전투순양함의 공격이 더이상 방어력을 무시하지 못하고, 공격력이 7에서 6으로 감소합니다. - 그 대신, 공격력 업그레이드에 의해 공격 주기가 감소합니다. - 전투순양함의 야마토 포 초기 재사용 대기시간이 100초에서 60초로 감소합니다. - 불멸자의 방어막 능력이 보호막 업그레이드에 따라 피해 흡수량이 증가합니다. - 그러나, 더이상 공중 유닛을 공격하지 못합니다. 1.11 20180815 수정 -바퀴의 초기 체력이 1.10에서 언급한대로 145가 아닌 120이었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 개요의 블로그스팟 링크가 Restored기준으로 갱신되었습니다. 1.12 20180822 밸런스 조정 저그 - 군단충, 쌍독충 변종의 요구사항이 번식지로 내려옵니다. - 아드레날린 분비선, 부식성 산의 요구사항이 군락으로 올라갑니다. - 저글링의 초기 체력이 35에서 45로 증가합니다. - 군단충 변종을 연구하면 저글링의 최대 체력이 25% 증가합니다. - 맹독충 부화실 능력이 60초마다 2기에서 15초마다 1기로 조정되고, 획득수 제한이 없어집니다. - 군단 숙주 잠복하면 군단의 심장 방식으로 식충을 생성하도록 조정되었습니다. - 이렇게 생성된 식충은 이동 속도와 공격 속도가 절반인 대신, 체력이 100% 많습니다. - 군단 숙주가 식충을 생성하면 잠복하거나 잠복을 해제할 수 없습니다....

Azerates's Extension MOD Restored Patch Note Version 1.0~1.9

1.0 20180623 재게시 금년도 5월 4일 행위자 데이터를 소실하여 어쩔 수 없이 파일을 내렸습니다. 이 버전은 1.49버전의 것에 기반하여 최대한 1.59버전에 맞추어서 데이터를 편집한 버전입니다. 1.1 20180627 수정 - 사도의 사이오닉 이동으로 입는 피해량 툴팁이 실제와 일치하게 됩니다. - 공허포격기의 태양석 렌즈로 얻는 시야효과가 더 가시적으로 변화합니다. - 수호보호막을 연구했음에도 정상적으로 적용되지 않는 치명적인 문제가 개선됩니다. - 화염기갑병이 도약추진으로 피해를 입힌 적의 머리위에 이펙트가 뜨지 않게됩니다. - 밤까마귀의 수리비행정이 건설중인 구조물에 더이상 치유를 시전하지 않습니다. 밸런스 조정 - 히드라리스크의 공격주기가 1.125에서 1.40625로 증가합니다. - 히드라리스크 - 광란의 재사용대기시간이 25초에서 15초로 감소합니다. - 광란의 연구시간이 140초에서 100초로 감소합니다. - 저글링 - 아드레날린 분비선의 연구시간이 180초에서 120초로 감소합니다. - 우주모함의 회복비행정의 회복속도가 2.4에서 4.0으로 증가합니다. - 불곰의 공격능력이 이제 멀티플레이어와 완전히 같아집니다. - 해병 - 개량 가우스 소총의 연구비용이 200/200 140에서 100/100 100으로 감소합니다. - 해병/불곰/사신의 초 전투 자극제 연구시간이 180초에서 120초로 감소합니다. - 신속한 응징의 연구비용이 300/300 240에서 200/200 160으로 감소합니다. - 로봇공학 지원소에서 불멸자의 최대 사거리가 2 증가하는 위상 분열기 입자충전 연구가 추가됩니다. - 집정관 - 압도적인 힘으로의 반경이 2.25에서 3.0으로 증가합니다. 피해는 동일합니다. - 거신의 비용이 500/300에서 400/250으로 감소합니다. - 화염 광선의 적용범위가 0.3에서 0.5로 증가합니다. 1.2 20180627 긴급수정 수호보호막의 연구시간이 5초인 문제...

1.77&1.78 버전 코멘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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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7 20190429 Hotfix - (시험적) 기본 모델이 아닌 모선핵이 모선으로 변신할 때 모델 오류가 생기는 부분을 정정하였습니다. 워체스트가 추가된 이래로, 프로토스의 모선은 각 모델에 따라(정화자, 탈다림) 고유한 변신 모델을 가졌습니다. 이는 모선핵이 아직 래더 게임에서 제거되지 않았을 때에 추가된 모델들에는 존재합니다. 그러나 황금기 모선은 이후에 추가된 워체스트 스킨이기때문에 이런 고유모델이 없어 위와 같은 모델 오류를 발생시켰습니다. 테스트 환경은 모든 유닛이 기본 스킨 상태였기때문에 전혀 예상하지도 못한 경우였습니다. 1.78 20190501 수정 - 위상 반응로로 보호막을 회복하는 연출이 더 연속적으로 변화합니다. - 모선핵이 모선으로 전환을 완료해도 전환 시각 효과를 계속 재생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밸런스 조정 - 모선핵의 초기 및 최대 에너지가 100/300에서 75/250으로 감소합니다. - 모선핵의 초기비용이 100/100/4 40초에서 150/150/2 45초로 증가합니다. 모선핵의 에너지 능력은 광자 과충전밖에 없는데, 초기에 설정한 100/300은 모선핵이 광자 과충전을 남발할 수 있도록 허용해주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에너지 300은 모선의 에너지가 600이기때문에 이의 절반이 되도록 설정하였는데, 이러면 총 6번까지 과충전을 저장할 수 있어서 총 5번이 되도록 낮추고, 에너지 보유량도 "에너지 업그레이드를 완료한 에너지 기반 유닛"의 표준치에 맞도록 75/250으로 낮추었습니다.

1.76 버전 코멘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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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업데이트는 게임의 양상을 크게 변화시킬 수 있는 요소가 도입되었습니다. 테란은 게임 후반에 정면교전에서 힘을 받을 수 있는 여지가 늘어났으며, 프로토스는 부대 유지 능력과 기지 방어 능력이 극적으로 향상되었습니다. 저그는 특별히 추가된 것은 없으나, 예전처럼 두 종족의 강화에 대한 보상으로 업그레이드 등의 비용이 할인되었습니다. 1.76 20190429 밸런스 조정 - 이제 더이상 연결체에서 광자 과충전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또한 더이상 연결체에서 모선을 직접 훈련할 수도 없습니다. - 그러나 연결체에서 모선핵을 소환할 수 있습니다 : 100/100/4 40초. 인공제어소 요구 - 모선핵은 광자 과충전과 재구축 광선 능력으로 기지를 보호하고 아군을 지원합니다. - 모선핵에서 모선으로의 전환비용은 900/900/12 90초입니다. 모선핵은 프로토스 밸런스의 논란에 있어 정점에 있는 유닛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왜곡장과 대규모 귀환을 통해서 공세를 펼치다가도 순식간에 기지로 돌아갈 수 있고, 광자 과충전으로 연결체(군단의 심장)나 수정탑(공허의 유산)을 강화시켜 광자포를 건설하지 않고도 효과적으로 기지를 방어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원본 유닛의 능력탭을 가급적이면 변경하지 않는다는 옛 규칙을 따르려다보니, 이런 모선핵은 자연히 문제가 많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 유닛 하나면 프로토스는 공수 양면에서 완전체가 될 수 있었으니까요. 더불어 프로토스의 게임 플레이 자체가 모선핵이라는 유닛 하나에 초점이 맞춰지는 기이한 문제점도 있었습니다. (마치 언데드의 죽음의 기사 의존과 비슷했습니다) 모선핵이 이 확장 모드에서 언제 제거된 것인지는 확인하기 어렵습니다만, 구버전 1.59(20180504)패치노트에서 "군단의 심장 방식으로 모선을 생산합니다"가 있던 것을 보았을 때, 적어도 Restored가 되기 전까지는 모선핵을 생산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즉 대격변(17년 11월) 이후에도 이 확장모...

1.75 버전 코멘트

이번 버전은 단순한 핫픽스에 불과하였습니다. 특기할 사항도, 스크린샷으로 보여드릴 것도 딱히 없습니다. 큰 변화는 바로 다음 버전 1.76에 있으며, 이 버전에서는 프로토스에 모선핵을 복귀시키고, 테란에 용병 유닛이 추가되었습니다. 1.75 20190413 Hotfix 수정 - 광물 채취량 특성의 툴팁이 실제와 상이하였던 부분을 고쳤습니다. - 피와 불의 세례, 상호확증파괴의 피해량이 변동될 때의 값이 툴팁에 보강됩니다. 툴팁은 한 번 자막영역에 띄우면 더이상 변경할 수없었기때문에, 특성이 발동되고 30분이 지났을 때의 값도 병기하였습니다. - 상호확증파괴 : 개체수 상한이 500으로 설정됩니다. 땅거미 지뢰가 제한없이 설치되어 처리 지연 및 지나친 게임 방해가 일어나는 점을 완화하기 위하여 개체수 상한을 설정하였습니다. 밸런스 조정 - 피와 불의 세례 : 특성이 개시되고 30분이 지나면 용암의 피해범위가 0.3에서 0.6으로 증가합니다. 용암의 피해 범위는 0.3이고, 특성이 개시되고 30분이 지나면 구조물과의 거리는 0.4까지 좁혀지기때문에 용암은 항상 구조물을 비껴가게 됩니다. 저는 용암이 구조물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을 원하였기때문에 강화된 용암 분출의 범위가 항상 구조물에 닿도록 강화되게 만들었습니다. - 불의 세례와 피와 불의 세례가 더이상 구조물, 소환된 유닛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구조물에 불의 세례, 또는 피와 불의 세례가 붙으면 그 일대는 아예 구조물을 건설조차 할 수 없는 황무지가 되어버려 불편함이 이만저만이 아니게 되버립니다. 특히 가스 구조물이라면 더더욱요. 이런 짜증남을 줄이는 것과 동시에 소환형 유닛들(환상, 식충, 공생충, 감염된 해병 등)로 과도한 처리 지연이 생기는 것을 줄이려고합니다. 이는 공짜 유닛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저그가 이런 유닛들로 일방적인 이득을 얻는 것을 줄이는 밸런싱이기도합니다. - 상호확증파괴 : 전술핵이 배치되는 곳이 지면이 아니면 갈귀가 배치되도록 합니다. ...

1.74 버전 코멘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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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4 20190413 수정 - 궤멸충이 부식성 담즙을 유효하지 않은 대상에 자동으로 시전하던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 가압 분비선을 연구한 부식성 담즙의 자리 표시자가 빠르게 사라지지 않던 문제를 정정하였습니다. 데이터적으로 미숙한 부분을 보완하였습니다. 특히 자동시전 부분은 자동시전만 허용시켜놓고, 검색 필터를 제대로 잡아두지 않아서 생긴 일이었습니다. 이는 1.24버전(20181103)이래로 신경쓰지 못한 부분으로, 장장 5개월동안이나 방치해둔 것입니다. 궤멸충의 부식성 담즙은 원래대로라면 이런 식으로 3초간의 간격을 두고 떨어지지만 가압 분비선을 연구하면 이와같이 자리표시자도 같이 빠른 속도로 사라집니다. 그동안은 이 부분이 미숙하여 이미 부식성 담즙이 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표시자가 남아서 혼선이 오기 쉬웠습니다. 이제 마음놓고 궤멸충의 부식성 담즙을 자동시전 할 수 있게 되었으니, 이 유닛으로 게임을 풀어나가는 데에 더이상 문제가 없을 것이라 믿습니다. - 재구축 광선의 치유량 툴팁 표기값이 0 이었던 문제를 정정하였습니다. 직전 1.73 패치에서 재구축 광선의 효과 알고리즘 구조를 변경하면서 미처 신경쓰지 못한 부분이었습니다. - 지게로봇이 의도했던 것보다 광물을 20씩 더 많이 캤던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1.67버전(20190315)에서 광물의 채취량 최소 단위를 1까지 내렸기때문에, 이를 구현하는 과정에서 지게로봇을 누락시켜서 발생한 문제였습니다. 이런 치명적인 문제를 왜 깨닫지 못한 것인지 저로써도 참 부끄러울 따름입니다만, 1달 가량 지난 지금이라도 찾았으니 다행입니다. 이를 정상화함과 동시에 지게로봇의 광물 채취 성능을 강화하는 것으로 매듭지었습니다. - 잠복한 저글링이 군단충 변종을 완료하고 잠복을 해제하면 사라지던 문제를 고쳤습니다. - 잠복한 맹독충이 쌍독충 변종을 완료하고 잠복을 해제하면 사라지던 문제를 고쳤습니다. - 잠복한 울트라리스크가 토라스크 변종을 완료하고 ...

1.72&1.73 버전 코멘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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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전 버전까지 밸런싱이 끊임없이 있었던 결과로, 일종의 정기점검적 성격을 가지는 1.72 버전과 1.73 버전에서는 밸런싱이 없었습니다. 다만 아몬의 계략에 새로운 요소를 추가하고, 수정하였을 뿐입니다. 바로 핵전쟁이죠. 실제로 일어난다면 더없이 끔찍하겠지만, 제 4차 세계 대전은 돌맹이와 나뭇가지로 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가 다루는 것은 게임 속의 이벤트적 요소이기때문에 이에 대한 부담은 가질 필요가 없습니다. 새로운 아몬의 계략 특성이 여러분들의 마음에 들기를 바랍니다! 1.72 20190404 수정 - 새로운 아몬의 계략 특성 항목이 추가되었습니다 : 상호확증파괴. - 지속적으로 지도 곳곳에 전술 핵이 투하되어 플레이어의 유닛들을 집요하게 노립니다. - 또한 지면에 발사될 경우 땅거미 지뢰도 같이 배치됩니다. - 점막 종양을 포함한 구조물과 자원 지대에는 직접 투하되지 않습니다. 상호확증파괴(Mutually Assured Destruction), 협동전에서는 혼종의 죽음을 트리거로 핵폭발이 일어나는 것입니다만 여기서는 아몬이 무차별적인 핵폭격으로 모든 플레이어를 초토화시키는, 그래서 공평한 파멸을 맞이하는, 것을 생각하였습니다. 그리고 그냥 핵전쟁(Nuclear Warfare)이라고 하면 뭔가 심심하고, 한 천재가 만든 정말 근사한 표현(M.A.D)가 있는데 안 쓰는건 또 아깝잖아요? 어쨌든, 특성이 개시되면 지도 곳곳에 전술핵이 떨어지면서 땅거미 지뢰도 같이 배치됩니다. 그리하여 핵이 떨어졌다고 끝이 아닌, 지뢰가 여전히 남아 플레이어의 이동을 끊임없이 방해합니다. 처음에는 거미 지뢰의 추가도 생각해보았습니다만, 그렇게 하면 체력이 낮은 각 종족의 기본 유닛들이 완전히 봉인되버리는 문제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거미 지뢰를 새로 만들어야하는 번거로움도 솔직히 없던 것은 아니구요. 그리고 땅거미 지뢰면 지상과 공중 유닛 양쪽에 대응하기때문에 굳이 새로운 것을 만들지 않아도 됀다는 점은 편리한 사실입니다...

1.70&1.71 버전 코멘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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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0 버전에서는 프로토스를 중심으로 밸런스가 변경되었으며, 아몬의 계략과 관련되어 잔존한 부족함, 오류 등을 수정하였습니다. 1.70 20190331 수정 - "업그레이드 가속"의 특성 하위 항목명과 툴팁이 "가속"이란 명칭에 맞도록 재조정됩니다. - -11.11%에서부터 -50%가 +12.5%에서부터 +100%로, 툴팁도 반대로 배치되었습니다. - 또한 리플레이에서 볼 때 업그레이드 항목에서 특성값의 아이콘이 누락되었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1.69버전 코멘트에 나온 스크린샷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업그레이드 가속 특성의 하위 항목은 -11.11%~-50%로 음수 항목으로 나타나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는 '가속'이라는 명칭과 맞지 않는다고 생각하였고, 그리하여 연결체의 시간 증폭처럼 +12.5%로 가속되는 수준으로 변경하였습니다. 물론 -11.11~~-50%는 업그레이드 시간이 어느 비율로 줄어드는지 바로 알 수 있기때문에 좀 더 직관적입니다만, '업그레이드 가속'이라는 특성명을 바꾸지 않으려는 고집입니다. 어쨌든, 업그레이드 가속은 플레이어들에게 업그레이드 시간을 줄여주는 업그레이드를 더해주는 것으로 실현됩니다. 이러한 효과를 만드는 것은 굉장히 쉬웠습니다만 리플레이에서 볼 때의 문제를 생각하지 못하였습니다. 왜냐하면 G키를 누르면 모든 플레이어들의 업그레이드 상황을 볼 수 있으니까요. 이 때 아이콘이 설정되어있지 않아서 뭔가 오류가 생긴 것인가?하고 오해할 수도 있다고 봅니다. 이제 이것에 관련된 문제는 더이상 없습니다. - 암흑 집정관의 정신 지배 효과가 적용될 때 효과음을 재생하고, 글레이즈 효과가 연출됩니다. 암흑 집정관의 정신 지배 효과는 이 게임 안에서 가장 독특한 연출이며, 능력의 실현도 복잡하기 짝이 없습니다. 특히나 유닛의 제어권(이는 소유권과는 또 다릅니다!)을 가져오는 효과는 게임 안에서도 유독 특별한 것이기 때문에 ... 이를 시전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