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2&1.73 버전 코멘트
직전 버전까지 밸런싱이 끊임없이 있었던 결과로, 일종의 정기점검적 성격을 가지는 1.72 버전과 1.73 버전에서는 밸런싱이 없었습니다. 다만 아몬의 계략에 새로운 요소를 추가하고, 수정하였을 뿐입니다. 바로 핵전쟁이죠. 실제로 일어난다면 더없이 끔찍하겠지만, 제 4차 세계 대전은 돌맹이와 나뭇가지로 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가 다루는 것은 게임 속의 이벤트적 요소이기때문에 이에 대한 부담은 가질 필요가 없습니다. 새로운 아몬의 계략 특성이 여러분들의 마음에 들기를 바랍니다!
1.72 20190404
수정
- 새로운 아몬의 계략 특성 항목이 추가되었습니다 : 상호확증파괴.
- 지속적으로 지도 곳곳에 전술 핵이 투하되어 플레이어의 유닛들을 집요하게 노립니다.
- 또한 지면에 발사될 경우 땅거미 지뢰도 같이 배치됩니다.
- 점막 종양을 포함한 구조물과 자원 지대에는 직접 투하되지 않습니다.
상호확증파괴(Mutually Assured Destruction), 협동전에서는 혼종의 죽음을 트리거로 핵폭발이 일어나는 것입니다만 여기서는 아몬이 무차별적인 핵폭격으로 모든 플레이어를 초토화시키는, 그래서 공평한 파멸을 맞이하는, 것을 생각하였습니다. 그리고 그냥 핵전쟁(Nuclear Warfare)이라고 하면 뭔가 심심하고, 한 천재가 만든 정말 근사한 표현(M.A.D)가 있는데 안 쓰는건 또 아깝잖아요? 어쨌든, 특성이 개시되면 지도 곳곳에 전술핵이 떨어지면서 땅거미 지뢰도 같이 배치됩니다. 그리하여 핵이 떨어졌다고 끝이 아닌, 지뢰가 여전히 남아 플레이어의 이동을 끊임없이 방해합니다.
처음에는 거미 지뢰의 추가도 생각해보았습니다만, 그렇게 하면 체력이 낮은 각 종족의 기본 유닛들이 완전히 봉인되버리는 문제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거미 지뢰를 새로 만들어야하는 번거로움도 솔직히 없던 것은 아니구요. 그리고 땅거미 지뢰면 지상과 공중 유닛 양쪽에 대응하기때문에 굳이 새로운 것을 만들지 않아도 됀다는 점은 편리한 사실입니다.
전술핵은 구조물에 직접 투하만 되지 않을 뿐, 구조물과의 최대거리는 6이기때문에 피해 범위가 6.75인 전술핵은 최대거리에서 떨어졌을 때 구조물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그리하여 점막 종양도 안전 지대는 되어주지 못합니다. 그렇지만 구조물은 유닛보다는 훨씬 더 많은 체력을 갖고 있고, 구조물을 여러군데에 지으면 그만큼 땅거미 지뢰가 매설되는 자리도 줄어드는 효과를 유발하기때문에 이 돌연변이에서는 구조물을 넓게, 또 많이 짓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불어 각 종족마다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은 제한되어있는데, 지금으로 봐서는 프로토스가 가장 유리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탐지기인 관측선이 영구 은폐이고, 그래서 광전사가 앞에 나서지 않는 한 제일 적은 피해만 입고 지뢰를 제거할 수 있으니까요. 그 다음은 스캐너 탐색이 있고 사정거리가 긴 유닛들이 많은 테란이고, 저그는 저글링들의 체력이 비록 지뢰를 견뎌낼 수 있을만큼 강인해질 수 있지만 저글링을 소모해야한다는 절대적인 사실은 변화하지 않아서 가장 불리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나머지 버전을 거치면서 이 돌연변이는 더더욱 어려워졌습니다. 30분이 지나면 플레이어 구조물과 자원지대에 직접 투하되고 갈귀가 추가로 생성되고... 이 부분은 그때그때 하겠습니다.
밸런스 조정
- 용암 분출의 빈도수가 1초당 10에서 16로 증가합니다.
용암 분출을 추가한 것 까지는 좋았는데, 몇 번의 테스트를 거쳐보면서 플레이어들을 위협하는 데에 있어서 충분히 영향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여겨졌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이를 강화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여기에는 용암 분출의 공격력, 지속시간, 발생 수를 손보는 것을 고를 수 있었는데, 저는 공격력과 지속시간을 딱히 더 건들고싶지 않았기때문에 발생 수를 높히는 것을 선택했습니다. 그러면 지도 전체가 확실히 불바다가 되어버릴 것이기때문에 굳이 공격력이나 지속시간을 수정하지 않아도 충분히 위협적이게 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이 변경은 원하는 효과를 가져왔습니다. 왜 1초당 16개냐면 스타크래프트2의 시스템은 16진법에 기초한 연산을 하고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유닛의 반경도 1을 16으로 나눈 0.0625의 배수로만 조정할 수 있고, 이는 유닛의 에너지 재생 속도, 저그 유닛들의 체력 재생 속도 등 거의 모든 부분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1.73 20190404
Hotfix
- "상호확증파괴" 특성을 선택했을 때 "이벤트 시작 시간"을 설정할 수 없었던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특성을 추가한 것까지는 좋았는데, 아몬의 계략 특성을 선택해야지 이벤트 시작 시간이 나타나도록 하는 '요구사항' 부분에서 새로운 특성을 누락시켜서 발생한 문제였습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