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4 버전 코멘트
1.94 20190720
수정
- 아몬의 계략 : 적대 세력의 최대 강화 시점이 +95분이 아닌 +88.5분이었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이에 따라 업그레이드 소요시간이 전 구간에서 항상 6분 30초에서 7분 13초로 증가하였습니다.
반복문의 길이를 잘못 계산한 실수였습니다. 이제 처음에 계획했던 대로 작동할 것입니다.
- 야마토 포를 연구하지 않은 정예 전투순양함이 소멸 모델을 출력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전투순양함은 무기 재장비를 연구하면 망치같이 생긴 전면의 함수부분이 개방됩니다. 이 연출은 기존의 모델(함수가 안 열린)에서 새로운 모델(함수가 열린)로 "전환"하는 것이며, 전투순양함이 파괴될 떄에도 마찬가지로 소멸 모델을 교체하는 것으로 실현됩니다.
이 오류는 전투순양함 데이터의 이러한 특성을 미처 파악하지 못하여 생긴 것으로 이제 어느 때에 정예 전투순양함이 파괴되어도 정상적으로 보이게 됩니다.
- (블리자드 공식) 감염된 테란의 공중 공격이 방어력을 무시하던 오류를 정정하였습니다.
이 오류는 감염된 테란의 무기 구조를 변경한 블리자드 공식 4.0패치(20171116)부터 한 번도 수정되지 않은 사항입니다. 실제 데이터를 엿보면, 무기의 피해량에는 방어력 감소가 1이 설정되어있어야하는데 감염된 테란의 공중 무기는 이 값이 0으로 설정되어있습니다.
이 오류는 김대엽 선수, 또 Special(Juan Ropez)선수 등 여러 프로들의 제보로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왜 이런 치명적인 문제를 방기했는가? 하는 여러가지 추측이 있습니다만은, 가장 유력한 것은 피해 효과의 템플릿값때문이라고 봅니다. 왜냐하면 피해 효과를 만들 때, 방어력 감소는 0이 기본값이기때문입니다.
밸런스 조정
- 아이어 광전사 : 회오리바람 베기 : 자동 시전을 위한 대상 판정에서 구조물 및 거대 속성이 제외됩니다.
- 또한 시전 중 대상을 찾을 때에도 구조물 및 거대 속성이 아닌 유닛만으로 판정 범위가 축소되었습니다.
아이어 광전사를 추가한 본래의 목적은 광전사가 게임 후반에도 해병과 저글링처럼 주력 유닛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있습니다. 이는 1.91&1.92 버전 코멘트에서도 밝혀둔 사항입니다. 어쨌든, 회오리바람 베기 능력은 적진으로 파고드는 능력은 확실하게 보증하지만서도, 구조물을 공격할 때에는, 특히나 가시 촉수같은 방어 구조물 상대로는 공격을 지속하는 것이 가장 좋은데도 엉뚱한 곳으로 능력을 사용하면서 죽는 것을 많이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아이어 광전사가 자신의 능력을 자동시전하기 위한 조건을 강화하였습니다. 이제 구조물을 상대할 때에 아이어 광전사가 최대한 의도한대로 움직일 것입니다.
- 불사조 : 공격력 업그레이드 보너스가 +1에서 +1(+1 경장갑)으로 증가합니다.
- 위상 장갑 : 보호막 회복량이 5초에 걸쳐 25에서 50(+5upg)로 보호막 업그레이드의 영향을 받게됩니다.
- 함대 신호소 : 위상 장갑의 업그레이드 비용이 150/150 140초에서 200/200 170초로 증가합니다.
불사조는 충분히 강력한 유닛이기는 합니다만, 위상 장갑이 추가된 시점은 Old 1.17버전 20170112로 Old 1.47버전 20170221에 보호막 회복량을 50에서 25로 낮춘 이래로 아무런 변경도 하지 않았습니다. 그런 와중에 불사조는 경장갑 추가 피해를 주는 유닛임에도 불구하고 업그레이드에 경장갑 추가 피해가 증가하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하고 이를 수정하는 겸, 또 최근에 초 전투 자극제의 상향 등 내구도 회복에 관련된 여러 능력이 상향조정받는 것을 고려하여 이와 같이 상향조정하였습니다.
그러나 이와 같이 상향조정한 위상 장갑은 불사조가 전투를 아주 오랫동안 지속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때문에 비용에 비해서 과하게 강한 업그레이드라고 여겨, 업그레이드 비용을 증가시켰습니다.
- 분열기 : 최적화 태양석 반응로 : 피해 반경 100%증가 항목이 착탄 대기시간 60%감소로 재조정되었습니다.
- 정화 폭발 : 초기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에서 10초로 감소합니다.
- 또한 해당 능력의 초기 피해량이 180/35(+18/+4upg)에서 120/25(+12/+3upg)로 감소합니다.
180이라는 피해량은 불곰, 히드라리스크, 추적자 등 많은 유닛들을 일격에 격파할 수 있을 정도로 높은 값입니다. 비록 제가 분열기를 이용한 끊어먹기 플레이를 권장하는 것 또한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분열기 플레이가 다른 어떤 체제보다도 우월한 선택이 되는 것은 바라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런 흐름에서 능력의 경량화를 선택한 것은 자연스러운 귀결이라 할 수 있습니다.
분열기는 방사피해범위가 지나치게 넓어서 사실상 확정적인 사이오닉 폭풍이라고 봐도 무방했을 정도였습니다. 이제 전용 업그레이드의 설계 변경으로 분열기는 이전에 비해서 방사피해를 덜 주지만 생존성은 늘어나며, 재사용 대기시간에 대한 DPS는 유지되지만 한 번의 능력 사용으로 이끌어낼 수 있는 피해량은 33%가량 감소하여 분열기 플레이가 이전에 비해서 덜 위력적이게 되었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정예 전투순양함 : 초기 공격력이 6에서 9로 증가하지만, 방사 피해 범위는 1.125에서 0.6으로 감소합니다.
- 그러나 이제 레이저가 대상 지점이 아닌, 대상 유닛에 확정적으로 피해를 주도록 재조정되었습니다.
1.81버전 20190603에 정예 전투순양함을 추가한 이래로 이 유닛은 무기 설계, 그리고 세부 효과 변경을 숱하게 겪어왔습니다. 1.91버전 20190709에는 히페리온의 레이저 난사로 교체되었습니다. 이 무기의 문제는 정적인 대상에는 광역으로 피해를 줄 수 있으나, 피해의 발생이 대상 유닛이 아니라 대상 지점으로, 적 유닛들이 정예 전투순양함의 공격을 얼마든지 회피할 수 있었다는 데에 있었습니다.
따라서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정예 전투순양함의 공격 구조를 근본부터 뜯어고쳐서, 보통의 전투순양함처럼 확정적으로 피해를 줄 수 있으면서 적들에게는 방사피해를 입히도록 만들었습니다. 이렇게 해도 여전히 정예 전투순양함은 보통의 전투순양함이 할 수 없는 것(방사피해)을 할 수 있다는, 처음의 설계 이념에 거의 부합하는 유닛이 됩니다.
한 유닛의 무기 디자인을 두 번이나 바꾼 것에 대한 피로감때문에(이번 변경으로 사실상 세 번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정예 전투순양함의 무기는 이것으로 고정하려고합니다.
수정
- 아몬의 계략 : 적대 세력의 최대 강화 시점이 +95분이 아닌 +88.5분이었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이에 따라 업그레이드 소요시간이 전 구간에서 항상 6분 30초에서 7분 13초로 증가하였습니다.
반복문의 길이를 잘못 계산한 실수였습니다. 이제 처음에 계획했던 대로 작동할 것입니다.
- 야마토 포를 연구하지 않은 정예 전투순양함이 소멸 모델을 출력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전투순양함은 무기 재장비를 연구하면 망치같이 생긴 전면의 함수부분이 개방됩니다. 이 연출은 기존의 모델(함수가 안 열린)에서 새로운 모델(함수가 열린)로 "전환"하는 것이며, 전투순양함이 파괴될 떄에도 마찬가지로 소멸 모델을 교체하는 것으로 실현됩니다.
이 오류는 전투순양함 데이터의 이러한 특성을 미처 파악하지 못하여 생긴 것으로 이제 어느 때에 정예 전투순양함이 파괴되어도 정상적으로 보이게 됩니다.
- (블리자드 공식) 감염된 테란의 공중 공격이 방어력을 무시하던 오류를 정정하였습니다.
이 오류는 감염된 테란의 무기 구조를 변경한 블리자드 공식 4.0패치(20171116)부터 한 번도 수정되지 않은 사항입니다. 실제 데이터를 엿보면, 무기의 피해량에는 방어력 감소가 1이 설정되어있어야하는데 감염된 테란의 공중 무기는 이 값이 0으로 설정되어있습니다.
이 오류는 김대엽 선수, 또 Special(Juan Ropez)선수 등 여러 프로들의 제보로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왜 이런 치명적인 문제를 방기했는가? 하는 여러가지 추측이 있습니다만은, 가장 유력한 것은 피해 효과의 템플릿값때문이라고 봅니다. 왜냐하면 피해 효과를 만들 때, 방어력 감소는 0이 기본값이기때문입니다.
밸런스 조정
- 아이어 광전사 : 회오리바람 베기 : 자동 시전을 위한 대상 판정에서 구조물 및 거대 속성이 제외됩니다.
- 또한 시전 중 대상을 찾을 때에도 구조물 및 거대 속성이 아닌 유닛만으로 판정 범위가 축소되었습니다.
아이어 광전사를 추가한 본래의 목적은 광전사가 게임 후반에도 해병과 저글링처럼 주력 유닛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있습니다. 이는 1.91&1.92 버전 코멘트에서도 밝혀둔 사항입니다. 어쨌든, 회오리바람 베기 능력은 적진으로 파고드는 능력은 확실하게 보증하지만서도, 구조물을 공격할 때에는, 특히나 가시 촉수같은 방어 구조물 상대로는 공격을 지속하는 것이 가장 좋은데도 엉뚱한 곳으로 능력을 사용하면서 죽는 것을 많이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아이어 광전사가 자신의 능력을 자동시전하기 위한 조건을 강화하였습니다. 이제 구조물을 상대할 때에 아이어 광전사가 최대한 의도한대로 움직일 것입니다.
- 불사조 : 공격력 업그레이드 보너스가 +1에서 +1(+1 경장갑)으로 증가합니다.
- 위상 장갑 : 보호막 회복량이 5초에 걸쳐 25에서 50(+5upg)로 보호막 업그레이드의 영향을 받게됩니다.
- 함대 신호소 : 위상 장갑의 업그레이드 비용이 150/150 140초에서 200/200 170초로 증가합니다.
불사조는 충분히 강력한 유닛이기는 합니다만, 위상 장갑이 추가된 시점은 Old 1.17버전 20170112로 Old 1.47버전 20170221에 보호막 회복량을 50에서 25로 낮춘 이래로 아무런 변경도 하지 않았습니다. 그런 와중에 불사조는 경장갑 추가 피해를 주는 유닛임에도 불구하고 업그레이드에 경장갑 추가 피해가 증가하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하고 이를 수정하는 겸, 또 최근에 초 전투 자극제의 상향 등 내구도 회복에 관련된 여러 능력이 상향조정받는 것을 고려하여 이와 같이 상향조정하였습니다.
그러나 이와 같이 상향조정한 위상 장갑은 불사조가 전투를 아주 오랫동안 지속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때문에 비용에 비해서 과하게 강한 업그레이드라고 여겨, 업그레이드 비용을 증가시켰습니다.
- 분열기 : 최적화 태양석 반응로 : 피해 반경 100%증가 항목이 착탄 대기시간 60%감소로 재조정되었습니다.
- 정화 폭발 : 초기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에서 10초로 감소합니다.
- 또한 해당 능력의 초기 피해량이 180/35(+18/+4upg)에서 120/25(+12/+3upg)로 감소합니다.
180이라는 피해량은 불곰, 히드라리스크, 추적자 등 많은 유닛들을 일격에 격파할 수 있을 정도로 높은 값입니다. 비록 제가 분열기를 이용한 끊어먹기 플레이를 권장하는 것 또한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분열기 플레이가 다른 어떤 체제보다도 우월한 선택이 되는 것은 바라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런 흐름에서 능력의 경량화를 선택한 것은 자연스러운 귀결이라 할 수 있습니다.
분열기는 방사피해범위가 지나치게 넓어서 사실상 확정적인 사이오닉 폭풍이라고 봐도 무방했을 정도였습니다. 이제 전용 업그레이드의 설계 변경으로 분열기는 이전에 비해서 방사피해를 덜 주지만 생존성은 늘어나며, 재사용 대기시간에 대한 DPS는 유지되지만 한 번의 능력 사용으로 이끌어낼 수 있는 피해량은 33%가량 감소하여 분열기 플레이가 이전에 비해서 덜 위력적이게 되었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정예 전투순양함 : 초기 공격력이 6에서 9로 증가하지만, 방사 피해 범위는 1.125에서 0.6으로 감소합니다.
- 그러나 이제 레이저가 대상 지점이 아닌, 대상 유닛에 확정적으로 피해를 주도록 재조정되었습니다.
1.81버전 20190603에 정예 전투순양함을 추가한 이래로 이 유닛은 무기 설계, 그리고 세부 효과 변경을 숱하게 겪어왔습니다. 1.91버전 20190709에는 히페리온의 레이저 난사로 교체되었습니다. 이 무기의 문제는 정적인 대상에는 광역으로 피해를 줄 수 있으나, 피해의 발생이 대상 유닛이 아니라 대상 지점으로, 적 유닛들이 정예 전투순양함의 공격을 얼마든지 회피할 수 있었다는 데에 있었습니다.
따라서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정예 전투순양함의 공격 구조를 근본부터 뜯어고쳐서, 보통의 전투순양함처럼 확정적으로 피해를 줄 수 있으면서 적들에게는 방사피해를 입히도록 만들었습니다. 이렇게 해도 여전히 정예 전투순양함은 보통의 전투순양함이 할 수 없는 것(방사피해)을 할 수 있다는, 처음의 설계 이념에 거의 부합하는 유닛이 됩니다.
한 유닛의 무기 디자인을 두 번이나 바꾼 것에 대한 피로감때문에(이번 변경으로 사실상 세 번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정예 전투순양함의 무기는 이것으로 고정하려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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