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1&1.92 버전 코멘트
버그 수정은 없었지만, 몇몇 중요한 변경사항이 있는 버전입니다.
1.91 20190709
밸런스 조정
- 사이클론의 목표물 고정 능력이 대상을 볼 수 없어도 사거리 안에만 있으면 시전이 취소되지 않습니다.
- 그러나 자기장 발사기를 연구해도 더이상 사이클론의 무기 사거리를 3만큼 늘려주지 않습니다.
사이클론의 목표물 고정 능력은 이 유닛 그 자체를 상징한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그렇지만 지금의 목표물 고정이 가지고있는 페널티는 공허의 유산 베타시절 사이클론의 능력이 비정상적으로 강했을 때의 흔적이라고 생각하고, 또 사이클론이 이 모드에서는 중장갑 추가 피해를 줄 수 없거니와, 방어력 업그레이드에 따라서 유닛과 구조물의 체력이 증가하기때문에(게다가 구조물은 기본 체력마저 보정되어있습니다) 래더에 비해서는 아무래도 사이클론으로 만들어낼 수 있는 효과는 그렇게 크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사이클론을 과도하게 상향하지 않으면서도, 이전에 비해서 좀 더 유용해질 수 있도록, 목표물 고정이 해제되기 위한 조건을 능력의 시전범위 밖으로 벗어나기만 할 것으로 완화하였습니다. 이런 조정으로 사이클론의 목표물 고정을 유지하기 위하여 스캐너 탐색을 낭비하지 않아도 돼고, 대상이 능력의 범위 안에 존재하는지만 주의깊게 살피면서 사이클론을 이동시키면 충분합니다.
- 정예 전투순양함의 무기가 협동전과 캠페인에 등장하는 히페리온의 무기로 재설계 되었습니다.
- 적을 향해서 피해 반경 1.125, 오프셋 반경 2.25를 가지는 플라스마 레이저를 난사합니다.
- 자신 또는 동맹, 중립 대상에는 일반 전투순양함과 같은 방식으로 공격합니다.
- 정예 전투순양함이 일반 전투순양함과 동일한 야마토 포를 사용할 수 있게됩니다.
정예 전투순양함이 게임에 추가된 이래로(1.81 20190603) 처음으로 무기의 디자인 그 자체를 변경하였습니다. 이에는 몇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92 20190712
수정
- 4.9.3 패치 추가 항목인 불투명 광물(1800/900)이 게임의 자원량 변경에 대응합니다.
- 베스핀 가스 덩어리가 더이상 아몬의 유닛 수 상한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4.9.3패치가 들어서면서 블리자드가 무슨 의도인지는 모르겠지만 새로운 광물항목인 Opaque 광물을 추가하였습니다. 이것을 추후에 어떤 공식 지도에서 채택할지 모르기때문에, 트리거로 자원량을 변경하였을 때 변경되도록 수정했습니다.
더불어 불타는 물결을 자원량 항목으로 설정하였을 때 이것이 플레이어 15 소유의 유닛으로 지도 곳곳에 생성되도록 설정함에 따라 혼종과 감염체를 비롯한 아몬의 유닛들이 상대적으로 덜 나오고, 더 빠르게 유닛수 제한에 걸리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밸런스 조정
- 암흑 집정관 : 혼돈 : 효과 영역 안의 여러 대상이 아닌, 단일한 대상에 효과를 적용합니다.
- 또한 능력의 에너지 비용이 100에서 10으로 감소하고 자동 시전으로 설정이 초기화되었습니다.
- 아르거스 수정 : 혼돈 능력의 지속 시간 증대에서 에너지 비용이 감소하는 것으로 재설계됩니다.
- 업그레이드하면 혼돈 능력의 에너지 비용이 10에서 5로 50% 만큼 감소합니다.
암흑 집정관의 혼돈 능력은 기본적으로 범위 능력이기는 하지만, 이것이 지나치게 손이 많이 간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안 그래도, 프로토스는 이미 교전 중에 사용해야하는 능력이 굉장히 많습니다) 그렇기에 그런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혼돈 능력으로 얻어낼 수 있는 효과의 상한은 줄어들지만, 평균적으로 혼돈 능력이 전투 중에 지속되기때문에 적절한 조정으로 여겨집니다.
- 아이어 광전사 : 회오리바람 베기의 피해반경이 2에서 1.5로, 초기 피해량이 8에서 6으로 감소합니다.
아이어 광전사의 도입목적은 공격방식을 8*2에서 16*1로 변경하는 것으로 업그레이드 보너스또한 +1*2에서 +2로 증가하여 토르, 집정관, 불멸자, 울트라리스크같이 방어력 보정을 높게 받는 유닛들에게 손실없이 피해를 줄 수 있도록, 또 밀집한 저글링, 해병, 히드라리스크같은 유닛들 상대로는 회오리바람 베기로 효율적인 전투를 펼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있습니다.
1.91 20190709
밸런스 조정
- 사이클론의 목표물 고정 능력이 대상을 볼 수 없어도 사거리 안에만 있으면 시전이 취소되지 않습니다.
- 그러나 자기장 발사기를 연구해도 더이상 사이클론의 무기 사거리를 3만큼 늘려주지 않습니다.
사이클론의 목표물 고정 능력은 이 유닛 그 자체를 상징한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그렇지만 지금의 목표물 고정이 가지고있는 페널티는 공허의 유산 베타시절 사이클론의 능력이 비정상적으로 강했을 때의 흔적이라고 생각하고, 또 사이클론이 이 모드에서는 중장갑 추가 피해를 줄 수 없거니와, 방어력 업그레이드에 따라서 유닛과 구조물의 체력이 증가하기때문에(게다가 구조물은 기본 체력마저 보정되어있습니다) 래더에 비해서는 아무래도 사이클론으로 만들어낼 수 있는 효과는 그렇게 크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사이클론을 과도하게 상향하지 않으면서도, 이전에 비해서 좀 더 유용해질 수 있도록, 목표물 고정이 해제되기 위한 조건을 능력의 시전범위 밖으로 벗어나기만 할 것으로 완화하였습니다. 이런 조정으로 사이클론의 목표물 고정을 유지하기 위하여 스캐너 탐색을 낭비하지 않아도 돼고, 대상이 능력의 범위 안에 존재하는지만 주의깊게 살피면서 사이클론을 이동시키면 충분합니다.
- 정예 전투순양함의 무기가 협동전과 캠페인에 등장하는 히페리온의 무기로 재설계 되었습니다.
- 적을 향해서 피해 반경 1.125, 오프셋 반경 2.25를 가지는 플라스마 레이저를 난사합니다.
- 자신 또는 동맹, 중립 대상에는 일반 전투순양함과 같은 방식으로 공격합니다.
- 정예 전투순양함이 일반 전투순양함과 동일한 야마토 포를 사용할 수 있게됩니다.
정예 전투순양함이 게임에 추가된 이래로(1.81 20190603) 처음으로 무기의 디자인 그 자체를 변경하였습니다. 이에는 몇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 전투순양함은 이동하면서 공격하는 데에 반해, 정예 전투순양함은 고정된 자리에서 공격하는 것이 가장 좋기때문에 공격 방식이 다른 점으로 인해 같은 전투순양함임에도 불구하고 별도의 개체로 취급해야하는 점
- 매 공격으로 손쉽게 유닛들을 잘라버릴 수 있기때문에 상대와의 격차를 벌리기 쉬운 점(이 문제는 1.82버전 패치노트에서도 언급되었습니다)
- 공격방식 그 자체의 문제로 여럿을 보유하는 것이 오히려 자원낭비인 문제
이와 같이 세 가지를 이유로 들 수 있는데, 이 중에서도 1번이 가장 큰 이유입니다. 다른 모든 유닛들(해병, 불곰, 화염차, 골리앗, 공성 전차, 바이킹, 밴시)는 원본 유닛들과 같이 다니고, 숫자가 많으면 많을수록 좋고, 또 당연하게도 그들과 잘 어울립니다.
그러나 정예 전투순양함은 설계 원리 자체를 한과 호너의 군주 전투순양함에 바탕을 두고있었고 '보통 전투순양함이 할 수 없는 것을 이 유닛이 해결한다'는, 포지션 중첩 회피에 지나치게 몰두하고있었기때문에, 그것이 이 모드에 전혀 어울리지 않음에도, 어떻게든 게임 안에 녹여보려고 시도하였으나, 몇 번을 계속 고쳐보면서 너무 어거지로 만들려고한다는 생각밖에 들지 않았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정예 전투순양함의 무기 설계는 근본적으로 바뀌어야한다고 생각하였고, 그 결과가 이와 같이 히페리온의 레이저 난사를 바탕으로 하는 무기입니다. 여전히 이 방식도 문제가 많이있습니다만은 적어도 1번과 2번의 문제는 해소되기때문에 기존 무기를 어거지로 변경하는 것보다는 훨씬 나은 것 같습니다.
1.92 20190712
수정
- 4.9.3 패치 추가 항목인 불투명 광물(1800/900)이 게임의 자원량 변경에 대응합니다.
- 베스핀 가스 덩어리가 더이상 아몬의 유닛 수 상한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4.9.3패치가 들어서면서 블리자드가 무슨 의도인지는 모르겠지만 새로운 광물항목인 Opaque 광물을 추가하였습니다. 이것을 추후에 어떤 공식 지도에서 채택할지 모르기때문에, 트리거로 자원량을 변경하였을 때 변경되도록 수정했습니다.
더불어 불타는 물결을 자원량 항목으로 설정하였을 때 이것이 플레이어 15 소유의 유닛으로 지도 곳곳에 생성되도록 설정함에 따라 혼종과 감염체를 비롯한 아몬의 유닛들이 상대적으로 덜 나오고, 더 빠르게 유닛수 제한에 걸리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밸런스 조정
- 암흑 집정관 : 혼돈 : 효과 영역 안의 여러 대상이 아닌, 단일한 대상에 효과를 적용합니다.
- 또한 능력의 에너지 비용이 100에서 10으로 감소하고 자동 시전으로 설정이 초기화되었습니다.
- 아르거스 수정 : 혼돈 능력의 지속 시간 증대에서 에너지 비용이 감소하는 것으로 재설계됩니다.
- 업그레이드하면 혼돈 능력의 에너지 비용이 10에서 5로 50% 만큼 감소합니다.
암흑 집정관의 혼돈 능력은 기본적으로 범위 능력이기는 하지만, 이것이 지나치게 손이 많이 간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안 그래도, 프로토스는 이미 교전 중에 사용해야하는 능력이 굉장히 많습니다) 그렇기에 그런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혼돈 능력으로 얻어낼 수 있는 효과의 상한은 줄어들지만, 평균적으로 혼돈 능력이 전투 중에 지속되기때문에 적절한 조정으로 여겨집니다.
- 아이어 광전사 : 회오리바람 베기의 피해반경이 2에서 1.5로, 초기 피해량이 8에서 6으로 감소합니다.
아이어 광전사의 도입목적은 공격방식을 8*2에서 16*1로 변경하는 것으로 업그레이드 보너스또한 +1*2에서 +2로 증가하여 토르, 집정관, 불멸자, 울트라리스크같이 방어력 보정을 높게 받는 유닛들에게 손실없이 피해를 줄 수 있도록, 또 밀집한 저글링, 해병, 히드라리스크같은 유닛들 상대로는 회오리바람 베기로 효율적인 전투를 펼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있습니다.
즉, 광전사 그 자체의 스테이터스를 일부러 큰 폭으로 늘리는 무리한 선택을 하지 않아도 광전사가 게임 후반까지 꾸준히 쓰일 수 있고, 그러면서도 흥미로운 선택이 되게 하려는 것도 있습니다.
더욱이 각 종족의 기본 유닛들(해병과 저글링)은 자기 전용, 또는 관련된 업그레이드가 4개씩 있는데(해병 : 전투방패, 전투자극제, 진보된 가우스 소총, 초 전투 자극제, 탄환 가속기. 저글링 : 대사촉진 진화, 저글링 복원, 아드레날린 분비선, 군단충 변종) 광전사만 오직 두 개였기때문에(돌진, 보호막 증폭) 이를 맞춰주려는 의도또한 있습니다.
어쨌든, 회오리바람 베기 능력은 제가 기대했던 것보다 훨씬 강했다고 보았습니다. 1.31버전(20181201)에 추가하고난 이래로 전략과 전술이 발전하고, 또 모선핵의 추가(1.76 20190429)로 군대의 크기를 불리는 것이 쉬워졌기때문입니다. 그래서 피해능력을 면적으로 환산하면 (원주율을 제외하고) 2*2*8=32에서 1.5*1.5*6=13.5로 큰 폭으로 줄어듭니다. (-57.8125%)
더욱이 각 종족의 기본 유닛들(해병과 저글링)은 자기 전용, 또는 관련된 업그레이드가 4개씩 있는데(해병 : 전투방패, 전투자극제, 진보된 가우스 소총, 초 전투 자극제, 탄환 가속기. 저글링 : 대사촉진 진화, 저글링 복원, 아드레날린 분비선, 군단충 변종) 광전사만 오직 두 개였기때문에(돌진, 보호막 증폭) 이를 맞춰주려는 의도또한 있습니다.
어쨌든, 회오리바람 베기 능력은 제가 기대했던 것보다 훨씬 강했다고 보았습니다. 1.31버전(20181201)에 추가하고난 이래로 전략과 전술이 발전하고, 또 모선핵의 추가(1.76 20190429)로 군대의 크기를 불리는 것이 쉬워졌기때문입니다. 그래서 피해능력을 면적으로 환산하면 (원주율을 제외하고) 2*2*8=32에서 1.5*1.5*6=13.5로 큰 폭으로 줄어듭니다. (-57.8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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