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3&1.84 버전 코멘트

1.8X 버전은 정예 유닛에 관련된 변경사항이 참 많습니다. 그만큼 이들이 비용을 많이 요하면서도 그에 비해서 훨씬 많이 강력했다는 반증으로 볼 수 있습니다.

1.83 20190606

Hotfix

- 정예 전투순양함의 첫 무기 발사에 소요되는 피해지점 시간이 2초에서 0.167초로 감소합니다.

수정

- 스크린샷 및 플레이 방법 스크린샷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였습니다.

1.84 20190611

수정

- 아몬의 계략에만 나타나는 유닛들이 모두 "혼종" 정보 탭으로 옮겨졌습니다.

감염된 테란이 테란 유닛 항목에 자리하고있고 프로토스 유닛도 마찬가지로 혼종과 같은 유닛 정보칸을 사용하고있어 일관적이지 않은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를 모두 혼종 탭으로 옮기는 것으로 플레이어블 유닛만 정확하게 볼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 저글링 복원, 맹독충 생성의 집결 지점 설정이 더이상 선행 업그레이드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저글링 복원과 맹독충 생성을 연구하면 집결지점 없이 그 자리 주위에서 저글링과 맹독충들이 쌓이고 집결지점을 재설정해줘야하는 등 불편한 점이 많았기에,  이런 귀찮음을 줄여서 플레이 경험을 향상되도록 산란못과 맹독충 둥지가 별다른 요구사항없이 바로 집결지점을 바로 지정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 토라스크의 부활 연출이 정상적이지 않고, 투명 유닛이 출력되었던 치명적인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또한 이제 토라스크가 부활할 때 집결 지점을 잘 따라가게 됩니다.

토라스크 문제는 끊임없이 저를 괴롭히고 있습니다. 이 문제는 1.38버전(20181223)때 해결했고 그 이후의 마이너 패치로 완전히 해결했다고 생각하고있었는데, 최근에 저그로 플레이하면서 토라스크 변종 울트라리스크가 죽으면 어째선지, 무슨 조건 아래에서 이뤄지는 것인지 모르겠지만, 번데기 유닛이 출력되지 않고 투명 유닛(Invisible unit)이 되고, 부활을 해도 역시 투명 유닛이 되는 문제가 발견되었습니다.

전혀 짐작가는 바 없이 갑자기 생긴 문제에, 어떻게 설정을 조작해도 도무지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아서 결국 군단의 심장 데이터를 그대로 카피-페이스트해올 수 밖에 없었습니다. 솔직히 마음에 드는 해결방법은 아니었지만 과정이 어떻든간에 우선 플레이 경험을 현저하게 훼손하는 문제이므로 해결하는 데에 포커스를 맞추었습니다. 이와 같이 해결한 이후, 부가 효과인지 부활 시 집결 지점을 잘 따르게 되었습니다. 믿건대 이걸로 인하여 더이상 문제는 아마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밸런스 조정

- 정예 밴시의 초기 공격력 및 업그레이드 보너스가 28×2(+3×2upg)에서 24×2(+2×2upg)로 감소합니다.
- 따라서 충격파 미사일로 확산되는 피해도 24×2(+2×2upg)로 동기화됩니다.

밴시의 기본 공격력인 14×2로 공격력 업그레이드 보너스는 +1입니다. 그런데 정예 밴시는 정확히 100% 증가한 28×2로 무려 +3이나 되기때문에 업그레이드에 따라서 공격력이 아주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따라서 정예 밴시는 1기의 위력이 원본 유닛 2기가 아니라 거의 3기에 상당하는 엄청난 화력을 낼 수 있는 유닛입니다. 이는 그다지 바람직하다고 여겨지지않기에, 공격력 업그레이드 보너스가 +2가 되는 최대 공격력인 24×2로 낮추었습니다.

- 정예 화염기갑병 호출의 비용이 700/100에서 750/150으로 증가합니다.
- 정예 골리앗 호출의 비용이 800/400에서 850/450으로 증가합니다.
- 정예 공성 전차 호출의 비용이 900/600에서 950/650으로 증가합니다.
- 정예 바이킹 호출의 비용이 850/400에서 950/500으로 증가합니다.
- 정예 밴시 호출의 비용이 1000/550에서 1100/650으로 증가합니다.
- 정예 전투순양함 호출의 비용이 1700/900에서 1800/1000으로 증가합니다.

군수공장 계열 유닛의 비용은 50/50만큼, 우주공항 계열 유닛은 100/100만큼 증가하였습니다. 1.76버전에서 정예 유닛들의 비용을 계산하는 방법은 낙하기 비용(시간비용에 대한 추가 요금) 100/100을 가산하는 것이었습니다. 여기서 변화를 주어, 군수공장 유닛은 150/150으로, 우주공항 유닛은 200/200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왜냐하면 정예 화염기갑병과 전투순양함이 추가되어 정예 부대 신호소에서 소환할 수 있는 유닛의 폭이 크게 넓어졌기때문이고, 또 여전히 이 정예 유닛들이 비용과 예상했던 것에 비해서 여전히 조금 더 강력하다고 느꼈습니다. 하여 유닛의 스테이터스를 칼질하는 대신 비용 부담을 늘리는 기본적인 방법에서부터 접근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 해방선의 HALO 미사일의 집탄 반경이 3에서 2.4로 20%만큼 감소합니다.

해방선의 무기를 발키리 호위함 구조로 바꾼 것까지는 좋았습니다만, 문제는 무기의 집탄률이 그렇게 좋지 않다는 점이었습니다. 그래서 일부 유닛은 이를 아예 따돌릴 수도 있고, 또 피해가 들쭉날쭉하기도해서 전반적으로 안정감이 너무 없었습니다. 우선 이를 완화하기위하여 미사일의 탄착 오프셋 전체 반경을 조금 줄이는 것부터 적용하고, 또 다음에 필요하다면 추가적인 조치를 하거나 원래의 무기로 환원하는 것이 가능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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