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6 버전 코멘트.

간만의 코멘트입니다. 이걸 안 한지도 좀 됐네요.  


2.86 20231128

수정


- 전쟁인도자가 생성한 불길이 무적 유닛을 포함하지 않도록 조정됩니다.

    전쟁인도자가 생성하는 불길을 적용하는 대상은 영역검색을 통해 지정하는데, 이 영역검색에서 exclude: invincible이 포함되어 있지 않아 생긴 문제입니다. 무적 대상을 검색하는 불길이 그 강화효과에는 무적을 제외하는 유효성 검사기를 갖고 있어, 일단 한 번 이 효과의 피해를 입은 유닛은 수호보호막을 무제한적으로 갱신할 수 있었습니다.


- 위신: 정화자 집결: 전쟁인도자가 원본 유닛을 안 갖고 있어도 능력이 강화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이 원인을 찾기 위해서 거신과 전쟁인도자의 행위자와 효과 데이터를 다 뒤져보았는데도 답을 못 찾았었는데, 의외로 답은 가까이에 있었습니다. (이걸 검증하려고 트리거로 동작까지 검출하고나서야 겨우 알았습니다.) 전쟁인도자 자체가 거신의 데이터를 베이스로 만든 복제 유닛이었는데, 거신에 "ProtossGlobalCasterPrestige02PurifiersAssembleEnhancementWarbringer"라는 동작을 줬는데 전쟁인도자가 이 동작을 그대로 계승했었기 때문입니다. 이 동작을 제거한 후로, 바라던대로 작동함을 확인했습니다.


- 부실하거나 패치로 더는 유효하지 않은 툴팁들을 다수 고쳤습니다.

    이 작업은 다음 버전 (2.87)에서도 마찬가지로 할 예정입니다. 외국어 번역을 오래간 안 하고 있는데 여기에도 대응해야 할 겁니다... 


- 총공격, 인공지능 자폭 공격 시 강화효과로 설명을 추가하였습니다.

    그동안 총공격은 별도의 툴팁 없이 작동했으며, 자폭 공격은 영문 툴팁만 띄운 게 전부였습니다. 허나, 이제 MengskSeekDestroyTriggerDummy를 적용하는 과정을 일원화하여 정리함에 따라 이 부분도 정보를 추가로 전달하는 차원에서 추가했습니다.


- 정수의 화신에 의한 강화 효과가 파동 시각연출을 재생합니다.

    퇴화의 파동을 매 효과 갱신 시마다 재생하도록 추가하여, 이 유닛이 주변 아군 유닛들에게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시각적으로도 알 수 있게 조정했습니다.




밸런스 조정


- 은폐장을 생성하는 유닛과 구조물은 다른 유닛 또는 구조물에 의해 은폐할 수 없게 됩니다.

    프로토스, 특히나 암흑 수정탑과 모선에 직접적으로 영향이 가해지는 하향 조정입니다. 은폐를 제공하는 유닛과 구조물들끼리 모여있으면 그 일대는 탐지기 없이는 절대로 볼 수 없는 완전한 그림자의 장막이 되어버리며, 스캐너 탐색을 필요한 만큼 동원할 수 있는 테란과 달리 부분적으로만 동원가능한 동족 프로토스와 저그에는 까다로운 요소였습니다. 중재자의 은폐장 설정에 맞게, 이제 은폐장을 생성하는 유닛과 구조물은 시공간축을 제 자신으로 고정해야 하기에 다른 은폐장 혜택을 받지 못 합니다.


- 테란 : 함대 호출 (4열) 능력이 최대 2회까지 충전될 수 있습니다.

    함대 진격이 2회 충전이 가능하며 넓은 범위를 쓸고 갈 수 있는 점을 고려했을 때 호출이 단발성 능력인 것은 형평성이 맞지 않다고 판단하여 2회 충전 스킬로 상향조정했습니다. 이와 별개로, 함대 진격은 설정한 진격로로 똑바로 가지 않는 문제는 어떻게 해결해야 좋을지 모르겠습니다. 구조 자체를 태양의 창처럼 바꿔야 할까요?


- 테란: 정신 폭발에 의한 기절 지속시간이 4초에서 8초로 증가합니다.

    정신 폭발은 범위 2.25 안의 적들에 단발성 피해를 주고 잠시 기절시키는 악령 기반의 능력인데, 전체적인 효용이 낮고 특히 파괴파동의 완벽한 하위호환이었습니다. 이를 조정하기 위해 기절 지속시간을 100% 늘렸습니다.


- 전투순양함이 무기를 발사하면서 야마토 포를 시전할 수 있게 됩니다.

    솔직히 야마토 포가 언제부터 무기 발사를 억제했는지 모르겠습니다. 패치 내역을 아무리 찾아도 안 나오는데, 아마 공군 사령관 위신을 추가하면서 소형 야마토 포 반응로와의 차별점을 주기 위해서 이렇게 한 게 아닐까 합니다. 야마토 포를 시전하는 동안에는 무기 발사가 억제되는데, 이는 야마토 포로 선제 공격을 걸 때엔 상관없으나 전투순양함이 교전에 참가했을 때에는 야마토 포만 조준하느라 공격을 하나도 못 하는 문제가 있어, 아예 야마토 포의 자동시전을 꺼야 했을 정도였습니다. 이제 전투순양함에 손을 덜 써도 됩니다.


- 프로토스: 파괴 파동에 의한 기절 지속시간이 10초에서 5초로, 초기 피해량이 50에서 25로 감소합니다.

    파괴 파동의 영역범위는 가로6 세로14로 너비 84는 반지름 9.1651에 해당할 정도로 넓기에 (사실상 시전영역 9.2짜리 능력입니다) 효용이 대단히 높은 스킬이었는데, 알라라크의 사양을 큰 고려 없이 그대로 가져옴에 따라서 1열 능력 중에서는 최고급으로 평가하고 있었습니다. 범위도 넓고, 기절도 길고, 데미지도 적지 않게 줌에 따라 약한 적 유닛들을 몰살할 수 있는 점이 너무 강하다는 지인의 밸런스 평가에 따라 이 능력을 일단 수치적으로 하향조정했습니다.


- 위신: 정화자 집결: 원본유닛에 의한 정화자 용사들의 능력치 증가분이 절반으로 감소합니다.

- 정화자 용사 1기마다 증가하는 체력회복/피해감소가 1.5/-7.5%에서 2/-10%로 증가합니다.

    정화자 집결은 모든 정화자 용사들을 뽑을 때마다 정화자 용사들의 내구도가 강화되고 원본유닛의 수에 따라 용사들의 공격성이 강화되는 프로토스만의 독특한 위신으로, 저도 즐겨하는 편입니다. 그런데 이 위신은 보급품 200을 기준으로 해도 너무 강한 감이 있으며, 심지어 1:7에서 보급품 상한을 400 이상으로 끌어올리면 6용사만으로도 모든 적의 군대를 상대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에는 특히나 탈리스의 약화 시스템 강화와 칼달리스의 공격력 증가가 큰 몫을 차지했는데, 이런 공격성을 줄이면서도 여전히 용사를 모으는 시스템, 이 위신 자체가 유용하길 원하기에 정화자 용사들의 내구도를 소폭 상향 조정했습니다. 

    이제 증폭수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칼달리스: 광전사 1기마다 공격력 +1
  2. 탈리스: 사도 1기마다 피해비율 +1%p
  3. 탈다린: 불멸자 1기마다 중력 과충전 +6.25%p
  4. 전쟁인도자: 거신 1기마다 화염광선 장판 지속시간 +1s, 왜곡광선 및 불타는 지속시간 +0.5s.
  5. 모조: 정찰기 1기마다 공격속도 +10%p
  6. 클로라리온: 우주모함 1기마다 금제기 공격력 +1, 공격속도 +5%p

- 정수의 화신: 강화 효과 갱신시간이 1.5초에서 2초로, 적용가능수가 무제한에서 32기로 감소합니다.

- 형체의 화신: 충전된 수정의 시한부 지속시간이 120초에서 60초로 감소합니다.

    프로토스 4열 궁극기 능력 중 하나인 순수한 완벽 소환(Summon Purity of Perfection)은 여타 궁극기들과 비교해봐도 특히나 강력한 능력으로 여겨졌습니다. 이는 제가 이 두 화신들을 솔직히 일부러 강하게 설정한 것도 있었고, 제라툴을 플레이할 때에는 양자택일로만 해야 하는 아쉬움이 없잖아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순수한 완벽에 의해 소환되는 정수와 형체의 화신은 특히나 강력하였습니다. 정수의 화신은 적진을 교란하면서 아군 유닛들의 받는 피해 감소와 시간배율을 향상시킴에 따라 표기상의 체력보다 더 크게 향상을 유도하는 면이 있고, 이에 따라 태고의 진화 동작을 다수 중첩한 경우에는 병력의 받는 피해 감소가 60%에 육박함에 따라 매우 공격적으로 이용하기에 좋았습니다. 

형체의 화신은 특히나 충전된 수정을 120초 시한부로 소환하면서 정수의 화신으로 강화되면 게임 중에 6번 이상 이 능력을 시전할 수 있어 전장을 충전된 수정으로 도배할 수 있고, 이들이 형체의 화신 강화효과를 받아 표기된 체력보다 훨씬 더 튼튼하기에 전장을 이 둘만으로도 압도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허나 이제 이런 과도한 파워를 알고 있음에 따라 합리적인 수준으로 조정하려고 합니다. 정수의 화신 효과는 아군 대상이 많을 경우 심각한 처리 지연을 유발하는 문제가 있어 2초마다 32기로 조정(1초로 하면 최대중첩에 너무 쉽게 도달하므로)하였는데, 이를 통해서 프로토스 병력이 최대 중첩치에까지 도달할 수 없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충전된 수정이 너무 오래 전장에 남아있는 것이 문제기 때문에 충전된 수정의 시한부 생명을 절반으로 하였습니다. 이 두 요소가 합쳐져, 화신들은 예전처럼 과도한 화력을 낼 수 없게 됨을 확인하였습니다. 다만 직접적인 공격력은 상향해도 괜찮을지도 모르겠습니다. 


- 가시지옥이 이동할 수 없는 대신, 잠복과 해제의 초기설정을 자동시전으로 하였습니다.

    이 작업은 생각보다 많이 까다로웠습니다. 공성 전차의 모드를 자동시전으로 허용하였을 때부터(1.38버전, 18.12.23) 계속 시도했었으나 당시에 일천했던 데이터 이해도에 따라 미뤄왔었으며 이를 어찌 할 수 없이 궁여지책으로 허용했던 것이 가시지옥의 잠복 중 이동(2.1버전, 19.9.7)이었습니다.

허나 이제 이 능력을 4년만에 드디어 짚고 개선하였으며, 가시지옥을 더더욱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용한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가시지옥의 공격은 지형 상 분리된 너머로는 불가능하기에 자동시전 유효성 검사기에서 대상을 체크할 때 [대상 갈라진 틈 너머 아님]을 추가합니다.
  2. 가시지옥이 잠복을 해제할 때 정보-부문-효과-행위자(완료)에 "LurkerMPSuppressBurrow"라는 동작을 실행합니다. 이때 효과유닛은 시전자(Caster)로 합니다.
  3. LurkerMPSuppressBurrow 동작은 1.5초 동안 지속되며 BurrowLurkerMPDown 능력을 1.5초동안 사용하지 않도록 하고, InitialEffect로 LurkerMPForcedMoveSearchArea라는 EnumArea 효과를 실행하여 범위 24안에 <SearchFilters value="Ground;Self,Player,Ally,Neutral,Air,User1,Missile,Stasis,Dead,Hidden,Hallucination,Invulnerable"/> 조건을 만족하는, 대상정렬로 <SortArray value="TSFarthestDistance"/>, <SortArray value="TSRandom"/>을 사용하여 가장 멀거나 무작위 유닛 1기를 선택해 LurkerMPForcedMoveIssueOrder라는 지시전달 능력을 실행합니다. 이 지시전달은 출처(Origin)가 능력을 받고 이동 능력을 지정하며, 대상은 대상유닛/지점(TargetUnitorPoint)를 사용합니다.
  4. 1.5초 후 LurkerMPSuppressBurrow 동작이 끝나면 FinalEffect로 LurkerMPForcedStopIssueOrder를 실행하여 정지 능력을 호출하고, 출처가 이 지시를 받게 합니다.
  5. 즉, 가시지옥이 잠복을 해제하면 1.5초동안 다시 잠복하지 못 하는 대신 범위 24 안의 적대적 지상 유닛을 임의로 선택하여 해당 유닛으로 이동하도록 하고, 1.5초 후에는 멈춥니다. 그리고 가시지옥의 잠복을 자동시전으로 설정하여 범위 안에 유효한 적 유닛이 있으면 잠복합니다. 이를 반복하면 가시지옥은 유효한 적 유닛을 향해 공격을 지속합니다.
이런 조정에 따라 가시지옥을 부대에 활용하기 더욱 쉬워졌으며, 특히나 뮤링링 조합을 쓰는 새카만 하늘에서 지상 중장갑 피해를 보조해주는 용도로 쓸 때 위력이 극대화됩니다. 이 유닛이 잠복해야만 의미가 있어 잠복의 초기 설정을 자동 시전으로 설정하였는데, 다음 버전에서는 자동 시전을 제외할 생각입니다. 자동 시전으로 설정할 경우 이 유닛을 전장을 따라 이동하며 잠복공격하는 용도로만 쓸 수 있지 한 거점을 방어하는 용도로는 적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