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3 버전 코멘트
저번 달에 한 번도 업데이트를 하지 못 하였기에 몰아서 짧은 주기로 업데이트를 이어갔습니다.급한 불은 일단은 다 껐기때문에 다시 느린 주기를 가지고 버전을 갱신하려고합니다.
수정
- 인공지능의 자살돌격명령이 더 긴 주기를 가지고 시행됩니다.
이 트리거는 종전에는 90~120초 사이의 무작위 시간을 시점과 종점에서 대기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습니다. 따라서 최소 180초에서 240초 사이의 시간마다 병력을 비우는 트리거를 발동시키는데, 이제는 120~180초로 조정됨에 따라, 최소 240초에서 360초로 증가합니다.
이번 버전부터는 확실히 게임 후반부부터 인공지능의 공세가 덜 적극적으로 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밸런스 조정
- 혼종 네메시스의 보호막 및 체력 초기값이 1500/1500에서 750/750으로 감소합니다.
- 혼종 네메시스의 공격력 및 주기가 48(+5)/1.0에서 24(+2)/0.5로 감소합니다.
- 혼종 네메시스의 생성주기가 45~67.5초에서 22.5~33.75초로 감소합니다.
갑작스러운 조정일지도 모르겠지만, "종말의 사도"에서 등장하는 혼종 네메시스는 체력하며 공격력 모두 높은 유닛이기때문에, 이 특성을 활성화했을 때 다른 혼종들은 막아낼 수 있어도 이것만큼은 막아내기 버거웠습니다.
따라서 이 혼종의 체력을 적정한 수준으로 하향조정하는 것으로 종말의 사도 특성이 적절한 난이도가 되도록 수정하고자합니다. 명시되지는 않았으나, 생명력이 절반이 된 것으로 생명력 재생속도도 체력/보호막 7.5에서 3.75로 감소하였습니다. 최초 DPS는 동일하지만 업그레이드 보너스가 +5에서 +2로 감소하였기에 네메시스의 공격이 이전에 비해서는 덜 사나워지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생성주기는 여전히 너무 빠르다고 느끼고 있기때문에, 현재 22.5~33.75초에서 30~45초로 33% 늘리는 것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 사령부에서 새 업그레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긴급전투소집. 100/100 110초. 융합로 요구.
- 업그레이드하면 사령부에서 건설로봇과 건설부대원이 집결지점으로 직접 투하됩니다.
- 또한 건설로봇이 사령부 시설, 벙커, 전투순양함 근처에서 건설부대원으로 전환하는 능력을 얻습니다.
- 건설부대원 또한 상기의 시설들에서 건설로봇으로 전환할 수 있으며, 추가 무장을 장비할 수 있습니다.
- B-2 대구경 경기관총 : 경장갑 상대 피해량은 100%만큼, 이동속도는 43.92% 증가합니다.
- CPO-7 살라만더 화염방사기 : 지상공격만 가능해지지만, 생체 상대 피해량과 체력이 100%만큼 증가합니다.
- 우박폭풍 발사기 : 지대공 무기 사거리는 5만큼, 지대공 중장갑 상대 피해량은 100%만큼 증가합니다.
대략 3개월 전에 게시한 모드에 추가하지 않은 더미 데이터들이라는 글에서 이미 이 유닛을 소개한 바 있습니다. 해당 글에서 소개한 내용과 거의 같습니다만 세 가지 부분이 변경되었습니다.
- 긴급전투소집 연구의 비용이 100/100 170초에서 100/100 110초로 감소했습니다.
- B-2 대구경 경기관총을 장비했을 때 추가 이동속도를 얻습니다.
- 장비 교체에 소요되는 비용이 50광물에 15광물로 감소합니다.
1. 만약 이 업그레이드가 공학 연구소나 무기고 단계에서 해제되었다면 170초를 유지했겠지만, 융합로에서 해금되며, 영향을 미치는 유닛이 오직 건설로봇밖에 없거니와 이 시점이 되면 건설부대원을 손쉽게 제거할 수단이 많아지기때문에 110초로 줄였습니다.
2. 또한 B-2 대구경 경기관총은 경장갑 상대 추가 피해량+100%라는 옵션밖에 없는데, 다른 무장들의 사례를 살펴보면 화염방사기(체력 및 공격력), 우박폭풍(대공사거리, 지대공 중장갑 공격력+100%)같이 두 요소에서 보너스를 받기때문에 이에 맞추어주기 위해서 이동속도를 선택했습니다. 따라서 이 무장을 들고 있는 경우 이동속도가 4.25로 상승하기에(2.9531>4.25) 전장에 진입하고 이탈하는 시간이 감소하며, 건설부대원으로 빠르게 진지를 구축할 때에도 도움이 됩니다.
3. 광물비용을 큰 폭으로 줄인 것은 건설부대원이 본질적으로 생산성이 안 좋은 유닛이라는 점을 감안한 것입니다. 또 광물부담도 은근히 크기때문입니다. 대략 24기의 건설부대원을 무장시키는데만 해도 벌써 1200광물이며, 이 비용은 멩스크 사령관과는 다르게 회수할 수 없습니다. 이런 점들을 고려하여 광물비용을 70% 깎았습니다. 하여 큰 부담을 느끼지 않고 무장시키고, 해병과 더불어서 주력 보병으로 활용할 여지가 있을 것입니다.
- 전투순양함의 야마토 포가 이제 범위 2.25안의 적들에게 피해비율 25%를 입힐 수 있습니다.
2.20버전(2020/08/25)에서 야마토 포가 6연발 난사를 하도록 조정한 이래로, 야마토 포는 예전의 강력한 위력을 전혀 보여주지 못 하고 있습니다. 어느 정도 의도는 했습니다만 그 정도가 상당히 심했다 싶었습니다. 그렇지만 6연발을 포기할 생각은 전혀 없기에, 피해량을 올릴지, 아니면 이전 게시글에서 예고했던 대로 방사피해를 줄지 고심하다가, 결국에는 방사피해로 결정하였습니다. 이렇게 하면 피해량을 억지로 계속 늘리지 않아도 야마토 포로 입히는 피해량이 비약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야마토 포는 40의 피해를 6번에 걸쳐서 발사하는 것이기때문에, 피해비율 25%면 방사피해가 10이 되어 6번이 되어 주위의 적들에게 최대 60만큼의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투순양함을 모으면 모을수록 이 방사피해의 효과도 극대화되고, 패치 전에 비해서 적들을 훨씬 더 잘 제압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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