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9 버전 코멘트

약간 이른 시점으로, 1.49버전을 게시하였습니다. 이번 갱신은 전체적으로 스타크래프트 1에 대한 요소를 반영한 모양새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변경이 여러분들의 마음에 들길 바랍니다. 

수정

- 본 확장 모드의 선택창 문구를 수정하였습니다.

그동안 본 확장모드의 소개문구는 정보만 전달하는, 문장이 없는 무색무취한 것이었습니다. 신경쓰지 않아도 돼는 요소이다보니 건드리지 않았으나, 이제는 이런 부분에도 신경쓸 수 있게 되었고, 이 부분이 이 확장모드의 첫인상과 같다는 인식에 도달한 후로는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 해방선의 무기 명칭이 렉싱턴 로켓에서 고고도 광학 대형 로켓으로 수정되었습니다.

해방선의 공격 구조가 스타크래프트 1 : 종족 전쟁의 테란 유닛, 발키리 호위함과 같은 형태로 바꾸면서 무기명도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이는 해방선이 발키리 호위함을 계승하는 자치령의 최신전투기라는 설정에서 연결점이 있기때문입니다. 

- 해방선의 명령창에서 습격포가 제거되었습니다.

우주공항 기술실에서 더이상 습격포를 연구할 수 없으므로, 이에 맞추어서 수정하였습니다.

밸런스 조정

- 암흑 성소에서 새 업그레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암흑 집정관 해방, 아르거스 수정.
- 암흑 집정관 해방 : 암흑 성소에서 암흑 집정관을 소환할 수 있습니다. 200/200 180초.
- 암흑 집정관은 전장에 단 한 기만 존재할 수 있습니다. 600/600 인구수 8.
- 혼돈 능력을 사용하여 적들이 서로 싸우게 만들 수 있습니다.
- 혼돈 상태에 놓인 적 유닛에 피해를 입히면 일시적으로 정신 제어할 수 있습니다.
- 또한 정신 제어가 만료되면 그 유닛이 소멸할 때까지 지속적으로 피해를 입힙니다.
- 에너지 흡수 능력을 사용하여 자신 소유의 에너지 유닛에게서 에너지를 착취합니다.
- 아르거스 수정 : 암흑 집정관의 에너지 성능과 혼돈 및 정신 제어의 지속시간이 증가합니다.

생각 외로 많은 정신력을 소모하게 만든 암흑 집정관을 완성하여, 이제 공개해도 괜찮겠다고 보아 계획보다 빠르게 추가하였습니다. 이로써 프로토스는 에픽 유닛을 여럿 보유하는(모선, 전쟁인도자, 모조, 암흑 집정관) 종족이 되었습니다. 마음같아서는 탈다림의 에픽유닛까지 있으면 완벽하게 댈람 프로토스로서 균형을 맞출 수 있겠습니다만, 탈다림 유닛은 기존의 프로토스와는 이질적인 요소가 상당히 많은 것이 또 사실이라서 반영하기 어렵습니다. 그나마 하나 반영할 수 있었던 것이 모선의 파괴 광선입니다.

암흑 집정관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는 새 유닛 : 암흑 집정관에서 다 밝혀놓았기때문에 여기서는 더 길게 논하지 않겠습니다. 이 새로운 유닛이 마음에 들 것이라 믿습니다.

- 해방선의 공중 공격이 스타크래프트 1 : 종족 전쟁의 발키리 호위함의 구조를 따르게됩니다.
- 해방선의 공중 초기 공격력이 9에서 5로, 방사 피해 범위가 1.5에서 0.5로 감소합니다.
- 해방선의 공중 공격 주기가 0.95에서 3.35으로 증가합니다.

해방선이 발키리 호위함을 계승하는 유닛이기도하고, 발키리 호위함을 많이 좋아했지만 제대로 쓰기 힘들었기때문에(시스템적, 그리고 게임 환경적) 많이 아쉬워했습니다. 그리고 해방선의 공격 방식을 바꾼 것은 실제로 명백히 발키리 호위함의 영향이 있었습니다. 이제 어설프게 따라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적용하여, 스타크래프트 2를 플레이함에도 전작의 발키리를 사용하는 경험이 가능해집니다. 이것이 매우 신선할 것이라는 데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다만 오버파워일지 아닐지 조금 고심하고 있습니다. 이 유닛을 실제로 많이 모으면 공중 유닛의 상성을 무시하고 다 이길 수 있으니까요. 초기 스테이터스를 이래저래 많이 깎았다고 생각했습니다만, 부족하다면 좀 더 깎을 여지가 있습니다.  

- 더이상 우주공항 기술실에서 해방선 - 습격포를 연구할 수 없습니다.

이론적으로 해방선이 모이면 무상성에 가까운 힘을 보여주기때문에, 이를 억제할 수 있는 수단이 필요하다고 여겼습니다. 그리하여, 오랫동안 유지해왔던 습격포 연구를 제거하였습니다. 이로서 해방선만으로 적의 방어구조물 라인을 철거하는 플레이가 불가능해지고 다른 유닛의 도움이 필요해집니다. 더욱이 한 유닛당 전용 업그레이드 2개라는 암묵적인 규칙도 이것으로 달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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