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신 추가 및 상단패널 추가 완료 이후 밸런스 조정

 상단패널의 기능을 모두 완료하고나서, 자잘한 오류들을 수정하고 근래 들어서 몇 판씩 해 보고 있습니다만, 확실히 의도한대로 게임이 쉬워진 것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1판에 대략 11~13분 정도 소요되는 듯합니다. 협동전의 일반적인 게임시간과 비교하면 좀 더 짧긴 합니다. 문제는 게임내용인데, 게임 내용으로 치면 솔직히 좀 시시할 정도로 쉽게 끝나는 면면이 없지않아 있습니다. 단 한 번의 전투로 게임이 결판나버리는 경우가 잦아졌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게임의 재미와 긴장이 적절히 유지될 수 있도록 상단패널 기능들을 전반적으로 크게 조정하고, 인공지능 상대에는 보정을 주는 쪽으로 모드를 조정하려고 합니다. 게임의 거의 대부분의 요소를 건드리는 것이므로, 여기서 다루는 정도론 부족할지도 모르겠지만, 어쨌든 하술하겠습니다.

우선은 위신에 대해 이야기해야 좋을 것 같습니다. 각 종족의 1번째 위신은 상단패널이 50% 빠르게 충전되기때문에 본래 활성화시점인 6/12/18/24분이 아니라 4/8/12/16분으로 단축되서, 이것이 게임을 지나치게 쉽게 만드는 면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이 가속도를 줄일 의향은 없습니다. 상단패널을 전반적으로 하향조정하고, 1위신의 세부사항도 혜택항목을 줄일 것이므로, 1위신을 선택해야 할 강력한 이유로 상단패널의 잦은 사용을 남겨둬야 하기 때문입니다. 각 종족의 1위신은 아래와 같이 조정할 것입니다.

테란: 제국 근위대: 건설로봇의 보급품이 절반으로 줄어들고, 건설부대원이 죽을 때 자폭스위치를 발동할 수 있는 혜택이 제거됩니다.

저그: 군단의 대리인: 쌍둥이 일벌레의 혜택을 더 이상 받을 수 없습니다(무자비한 군단의 보너스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프로토스: 엔 아루딘 제라툴: 더 이상 시간 증폭의 에너지 비용이 절반으로 감소하지 않습니다. 유물이 제공하는 추가효과가 [체력/보호막 +12.5% 일반/보호막 방어력 +0.5 일반/주문 공격력 +5% 에너지 재생속도 +5%]에서 [일반/보호막 방어력+1 일반/주문공격력 10%] 으로 조정됩니다.



각 종족은 2번 위신부터는 분화하는데, 여기서부터는 큰 폭으로 조정하지 않아도 됄 것입니다.

테란: 카우보이 나가신다 길을 비켜라: 유닛이 죽었을 때 더 이상 고철을 생성하지 않지만, 건설로봇과 건설부대원도 위신의 혜택을 받아 공격력 및 방어력 업그레이드로 상승하는 추가 공격속도 및 체력이 증가하고, 보급품이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저그: 사악한 여왕: 여왕의 강화항목이 [체력 및 최대 에너지, 재생속도 +100%, 이동속도 +40%, 탐지기]에서 [체력 및 최대 에너지 +100%, 탐지기]로 조정되며, 쌍둥이 일벌레 혜택을 받습니다.

프로토스: 정화자 집결: 원본 유닛이 용사로 전환할 때 자원 및 보급품을 요구하고, 용사가 전투에서 패배하면 30초동안 다시 다운로드할 수 없습니다.

3번 위신은 저그가 그저 땡뮤탈밖에 할 수 없어서, 아예 재설계하는 것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테란: 강철의 물결: 군수공장 유닛들이 얻는 혜택이 [체력+100%, 공격력+50%] 에서 [체력+100%]로, 화재 진압 시스템이 제공하는 체력재생속도가 12.125에서 2.25로 감소하고, 방어력 업그레이드마다 0.5625씩 증가합니다. 유닛이 죽으면 고철을 생성하는 혜택을 받습니다. 

저그: 새카만 하늘: 뮤탈리스크, 타락귀, 살모사에 적용되는 혜택인 [보급품 절반, 애벌레 하나에서 두 마리]가 [보급품 절반]만으로 조정되지만, 갈귀도 이에 포함됩니다. 갈귀 둥지에서 생성되는 갈귀의 개수가 2에서 4로 증가합니다. 대군주 및 감시군주가 제공하는 보급품과 시야범위가 50% 증가합니다. 둥지탑의 요구조건으로 산란못 및 번식지가 제외됩니다.

프로토스: 용맹한 격려자: 업그레이드 추가 증폭치가 +100%에서 +50%로 감소합니다. 수호보호막 혜택에서 무적 시간 증가 및 완전회복이 제외됩니다.


4번 위신은 종족별로 특이한 점이 많아서 재밌는 면면이 있습니다. 그만큼, 하향조정하기도 난감한 면이 있긴 합니다.

테란: 공군사령관: 우주공항 유닛의 혜택 중 훈련시간 및 보급품이 감소하지 않지만, 비용 할인폭이 25%에서 33%로 증가합니다. 우주공항 건설이 선행조건으로 병영 및 군수공장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저그: 유전자 돌연변이: 돌연변이의 개별 적용 확률이 50%에서 33.33%로 감소합니다.

프로토스: 아둔 토리다스: 긴급 귀환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60초에서 120초로 증가합니다. 네라짐 점멸의 자동시전 조건이 추적자의 점멸과 동일해집니다. 점멸 은폐의 지속시간이 5초에서 8초로 증가합니다.


위신은 이 정도로 하면 알맞을 것 같습니다. 각 선택마다 다른 플레이를 즐길 수 있도록 해야 하고, 선택이 의미있어야 하기에 지나친 하향조정은 독입니다.



이제 상단패널의 각 항목들을 조정해야 할 것입니다. 상단패널들은 종족별로 1~4열과 1~4기를 모두 언급할 것입니다(상당히 길어집니다)


테란 1열

보급 벙커 투하: 보급 벙커 및 벙커가 제공하는 강화효과가 [사거리+1]만으로 조정되고 시전을 위해선 광물 100을 지불해야 합니다.

전술핵 투하: 폭심지로부터 멀어질수록 피해비율이 감소합니다. 반경 0.5625까지만 100%의 피해를 입히고, 범위가 0.1875씩 증가할수록 피해비율이 0.0625씩 감소하여 최외곽에선 0.0625의 비율로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자동포탑 건설: 건설소요시간이 20초에서 40초로 증가하고, 건설비용으로 200광물을 요구합니다.

대지파괴포 건설: 건설비용으로 200광물을 요구합니다. 대지파괴포의 초기 발사주기가 15초에서 30초로 증가하고, 착탄이 이루어지기 전에 더 이상 시야를 밝히지 않습니다. 초기 피해량이 100에서 50으로 감소하고, 더 이상 구조물 상대로 피해량이 감소하지 않습니다.


테란 2열

밴시 공습: 밴시의 투하수가 5에서 3으로 감소합니다.

망령 편대: 배치 시 투하 피해를 입히지 않습니다. 

전투 투하: 별도 조정 없음.

방어 드론:  별도 조정 없음.


테란 3열

오딘 투하: 지대공 공격주기가 1.67에서 2.5로 증가합니다. 

전쟁의 개: 사로잡힌 저그들의 생성수가 절반으로 줄어들지만, 방어력 업그레이드의 영향을 받아 방어력이 증가합니다. 

히페리온 배치: 야마토 포의 피해범위가 6에서 3으로 감소하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7.5초에서 9.75초로 증가합니다.

우주정거장 재배치: 배치 및 소멸 피해가 절반으로 감소합니다. 강습비행정이 무적 상태가 됩니다.


테란 4열

핵 섬멸: 폭심지로부터 멀어질수록 피해비율이 감소합니다. 반경 2.25까지만 100%의 피해를 입히고, 범위가 0.75씩 증가할수록 피해비율이 0.0625씩 감소하여 최외각에선 0.0625의 피해비율로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파동포: 초기 피해량이 1200에서 360으로 감소합니다. 최대 발동수가 2에서 3으로 증가하고, 재사용 대기시간은 180초에서 120초로 감소합니다.

함대 호출: 별도 조정 없음.

대규모 단기 용병 계약: 용병들의 낙하주기가 0.125초에서 1초로 증가합니다. 모든 용병들의 능력치가 정예 유닛을 기준으로 체력+100%, 공격력+50%로  일관되게 조정됩니다.



저그 1열

구조물 감염: 효과의 지속시간이 60초에서 30초로 감소합니다. 

에너지 폭발: 피해량이 600에서 150으로 감소하지만, 명중한 적이 15초동안 방어력이 0이 됩니다.

감염된 벙커 건설: 건설시간이 20초에서 40초로 증가합니다. 

독성 둥지 생성: 별도 조정 없음.


저그 2열

추적 도살자 소환: 소환수가 6에서 4로 감소합니다.

포식자 저글링 소환: 소환수가 24에서 12로 감소합니다.

자가라 무리 타락귀 소환: 별도 조정 없음.

글레빅 소환: 불길 발사의 피해량이 절반으로 감소하지만, 재사용 대기시간도 60초에서 30초로 감소합니다.


저그 3열

거대괴수 소환: 바이오 플라스미드 재사용 대기시간 100% 증가.

아포칼리스크 소환: 기본 이동속도가 2.8125에서 2.25로 감소하고, 조직재구성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증가합니다.

대규모 진균 번식: 초기 피해량이 400에서 160으로 감소합니다.

멀바르 소환: 시한부 생명 유닛들의 지속시간이 25초에서 15초로 감소하고, 기본 체력이 130에서 100으로 감소합니다.


저그 4열

파멸: 초기 피해량이 1800(+4200구조물)에서 300(+1500구조물)로 감소하지만, 끔찍한 침묵의 지속시간이 40초에서 120초로 증가합니다.

구속의 파동: 초기 피해량이 600에서 180으로 감소하지만 최대 발동수가 2에서 3으로 증가하고, 재사용 대기시간은 180초에서 120초로 감소합니다. 구속 지속시간이 45초에서 60초로 증가합니다.

칼날 벌레떼: 별도 조정 없음.

다크룬 소환: 가시 탄막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증가하고 소환 및 잔혹한 돌진으로 주는 초기 피해량이 200에서 100으로 감소합니다. 단단한 갑피의 피해상한이 20에서 30으로 높아지고, 초기 반사피해가 20에서 10으로 감소합니다.


프로토스 1열

궤도 폭격: 초기 피해량이 100(+100중장갑)에서 90(+45중장갑)으로 감소합니다.

테서랙트 포 소환: 소환 시간이 20초에서 40초로 증가하고, 소환비용으로 200광물을 요구합니다.

암흑 수정탑 소환: 소환 시간이 5초에서 40초로 증가하고, 소환비용으로 100광물을 요구합니다.

테서랙트 초석 소환: 소환 시간이 20초에서 40초로 증가하고, 소환비용으로 200광물을 요구합니다.


프로토스 2열

감속장: 별도 조정 없음.

그림자 파수대 배치: 소환수가 6에서 4로 감소합니다.

파괴자 소환: 소환수가 4에서 2로 감소합니다.

텔브루스 군단 소환: 텔브루스의 에너지 재생속도가 3에서 1.125로, 초기 및 최대 에너지는 500/500에서 250/250으로 감소합니다. 아이어 광전사의 회오리바람 베기 재사용 대기시간이 5초에서 10초로 증가하고, 일반 및 보호막 방어력이 각각 3/2에서 1/0으로 감소합니다. 소환개수가 16에서 8로 감소합니다.


프로토스 3열

아르타니스 소환: 별도 조정 없음.

정화 광선: 중앙으로부터 멀어질수록 정화 광선의 피해비율이 감소합니다. 반경 1.125까지만 100% 피해를 입히고 반경이 0.225씩 증가할수록 피해비율이 0.0625씩 감소하여 최외각에선 0.0625의 피해비율로만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셀렌디스 소환: 기본 이동속도가 2.5에서 1.875로 감소합니다.

조라야 군단 소환: 수하 공허포격기 소환수가 6에서 4로 감소합니다.


프로토스 4열

태양 포격: 중앙으로부터 멀어질수록 태양포격의 피해비율이 감소합니다. 반경 1.3125까지만 100%의 피해를 입히고, 범위가 0.0625씩 증가할수록 피해비율이 0.0625씩 감소하여 최외곽에선 0.0625의 비율로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시간 정지: 별도 조정 없음.

궤도 절멸: 초기 피해량이 600(+600중장갑)에서 270으로, 무작위 궤도폭격의 발사수가 45에서 20으로 감소합니다. 최대 충전수가 2에서 3으로 증가하고, 재사용 대기시간도 180초에서 120초로 감소합니다.

세르다스 군단 소환: 세르다스의 초기 및 최대 에너지가 500/500에서 250으로, 그 재생속도도 2.25에서 1.125로 감소합니다. 수하 암흑 집정관의 소환수가 5에서 2로 감소합니다. 혼돈의 폭풍의 지속시간이 6초에서 12초로 증가하고, 정신 제어의 에너지 비용이 75에서 50으로 감소하며, 그 시한부 생명이 60초에서 120초로 증가합니다.



인공지능 조정


상단패널과 위신으로 게임이 끝나는 시점이 이르며, 거의 위기감 없이 게임을 풀어낼 수 있음에 따라 인공지능에 추가보정을 주는 것으로 긴장감을 조성해야 할 것입니다.

2.42버전에서 시험적으로 자살공격 명령 시에 임의의 유닛들을 지원받도록 트리거를 삽입한 적이 있는데, 바로 다음 버전인 2.43에서는 제외한 바 있습니다. 이를 다시 가동할까 시험해 봤습니다만, 그렇게 만족스럽진 않은 바, 다른 식으로 조정해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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