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9 버전 게시 & 상단 패널 아이디어 정리

첫 번째 인간플레이어를 제외한 나머지 경우에서 제대로 출력되지 않던 문제를, 트리거의 구조를 변경함으로써 잠정적으로 해결한 것으로 취급하여 2.39버전을 게시하였습니다. 별다른 이상이 없는 한 이제 다음 단계로 개발을 이행합니다. 저는 처음에는 상단패널을 정상화한 다음에는 SEF를 게시할 것이라고 했습니다만 이 모드는 어디까지나 숨고르기로 만들려는 것에 불과하기때문에 우선순위를 현재 모드, 즉 Azerates's Extension MOD LOTV Restored에 놓으려고 합니다.


이런 결정에는 이유가 있는데, 상단 패널은 익숙해지면 금새 지루해지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요소가 추가되어서 재미있게 즐기는 것도 많아봐야 세네 판이지, 그 이상으로 가면 전략의 정형화로 금새 질리게 됩니다. 더군다나 인공지능의 공세가 거의 일정한 지금으로서는 더더욱 그럴 수밖에 없고요. 그렇다고해서 인공지능의 행동 스크립트를 조작할 수 있는 것도 아니기에 제가 변화를 줄 수 있는 요소에서 찾아낼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에, 상단 패널의 무작위화를 꾀하는 것입니다. 어제 밤에 상단 패널을 무작위로 선정하는 논리를 구성하였으며 별다른 문제가 없다면 이를 확장하여 완성시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능력을 만드는 것은 그렇게 어려운 일이 아니며 아이디어와 레퍼런스만 잘 가져오면 돼는 문제이기때문에 시간이 좀 소요되긴 하겠지만 금방 해낼 것입니다. 종족별로 각 능력슬롯마다 3개씩 줄 것이며 슬롯은 총 4개이기때문에 3(종족)×2(신규능력)×4(슬롯)=24개의 능력을 새로이 만들면 됍니다. 저번에 12개를 만들었는데 대략 2주가 걸렸으니, 24개면 4주 가량 걸릴 것 같습니다. 어쩌면 그보다 더 걸릴지도 모르고요. 이제 평일에는 스타크래프트2를 건들지 않으려고 할 생각이고 주말에만 하루 3~4시간씩 투자할 것입니다.


어쨌든, 상단 패널을 이렇게 추가하려고 합니다.


테란

슬롯1

  1. 강제징집 : 궤도에서 불운한 부대원이 최대 6기까지 들어 있는 보급 벙커를 투하합니다. 보급 벙커는 보급고와 같은 크기를 차지하면서 보병은 6칸까지 수용할 수 있고, 보급품은 보급고의 두 배만큼 제공합니다. 최대 8회까지 충전됩니다.
  2. 방어 드론 : 대상 위치에 방어 드론을 배치하여, 주위의 유닛들에 피해를 200(+50)만큼 방지하는 방어막을 자동으로 부여합니다.
  3. 자동 정제소 : 사령부시설 근처의 정제소가 건설로봇의 도움없이도 베스핀 가스를 채취하는 구조물로 변형됩니다. 사령부 시설 근처에 있지 않은 제련소는 베스핀 가스를 자동으로 추출할 수 없습니다.
슬롯2

  1. 밴시 공습 : 대상 위치에 정예 밴시 5기를 강하시켜 착륙한 지점에 피해를 입힙니다. 이들은 전장에 90초동안만 존재합니다.
  2. A.R.E.S. 배치 : 대상 위치에 A.R.E.S.를 6기 강하시켜 착륙한 지점에 있는 모든 적들을 5초동안 기절시킵니다. 이들은 전장에 90초동안만 존재합니다.
  3. 전쟁의 개 : 대상 위치에 사로잡힌 저글링 30마리, 사로잡힌 히드라 10마리, 사로잡힌 뮤탈리스크 10마리, 사로잡힌 울트라리스크 5마리를 풀어놓습니다. 이들은 전장에 90초동안만 존재합니다.
슬롯3

  1. 오딘 투하 : 대상 위치에 오딘을 투하시켜 강하 지점 근처의 적들에 피해를 줍니다. 오딘은 구조물 철거에 특화된 공성기계로, 연발 포격으로 적들을 섬멸할 수 있습니다. 오딘은 90초 후에 회수됩니다.
  2. 우주 정거장 배치 : 대상 위치에 우주정거장을 내리꽂아 그 위치에 있는 모든 적들을 즉사시키고 요격기를 출격시켜 많은 피해를 흡수합니다. 15초 후에 정거장은 폭발하며 넓은 반경 안에 있는 적들에 핵 피해를 줍니다.
  3. 아스테리아 망령 편대 배치 : 대상 위치에 정예 아스테리아 망령 5기를 강하시킵니다. 망령은 변위장으로 모든 공격을 50%확률로 회피하며 전술 차원 도약으로 지도 어디든지 이동할 수 있고, 공격을 지속하면 공격력과 공격속도가 큰 폭으로 강화됩니다. 
슬롯4

  1. 핵 섬멸 : 대상 지점에 무수히 많은 전술미사일을 떨어뜨리고 마지막에 핵미사일을 떨어뜨려 초토화시킵니다.
  2. 함대 출격 : 정예 함대를 호출하여 해당 직선범위에 있는 모든 적들에게 궤멸적인 피해를 입힙니다.
  3. 히페리온 소환 : 히페리온을 소환하여 전투를 돕게 합니다. 히페리온은 주위 유닛들의 공격력과 이동속도를 강화하고 국지방어기를 배치하여 원거리 투사체를 방지하며 야마토 포로 적들에게 궤멸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저그

슬롯1

  1. 구조물 감염 : 대상 구조물을 감염시켜 공생충을 생성합니다. 아군 구조물은 초당 체력을 54씩 회복하고 적대적 구조물은 비활성화됩니다. 최대 8회까지 충전됩니다.
  2. 대규모 치유 : 지도 전역에 있는 모든 아군 유닛들의 체력을 즉시 100만큼 회복시키고 60초에 걸쳐 체력을 720만큼 회복시킵니다.
  3. 자동 추출장 : 부화장, 번식지, 군락 근처의 추출장이 일벌레의 도움없이도 자동으로 베스핀 가스를 채취하는 구조물로 변형됩니다. 주 군락지 근처에 없는 경우 자동으로 채취할 수 없습니다.
슬롯2

  1. 추적 도살자 소환 : 대상 지점에 추적 도살자 6기를 생성합니다. 추적 도살자는 90초 후에 모습을 감춥니다.
  2. 포식자 저글링 소환 : 대상 지점에 포식자 저글링 18기를 생성합니다. 포식자 저글링은 90초 후에 모습을 감춥니다.
  3. 대규모 광란 : 45초 동안 지도 전역에 있는 모든 아군 유닛들의 공격력 및 이동속도가 50%만큼 증가합니다.
슬롯3

  1. 거대괴수 배치 : 대상 위치에 거대 괴수를 배치합니다. 거대 괴수는 단일 대상에 큰 피해를 입힐 수 있는 끔찍한 괴물입니다. 90초 후에 궤도로 사라집니다.
  2. 글레빅 소환 : 대상 지점에 글레빅을 소환하여 뜨거운 숨결로 적들을 태우고 적들에게 광역 피해를 입힙니다. 글레빅은 굴 파기로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으며, 90초 후에 자신의 굴로 돌아갑니다.
  3. 아포칼리스크 소환 : 대상 지점에 아포칼리스크를 소환하여 그 지점에 있는 모든 유닛들에 궤멸적인 피해를 입힙니다. 아포칼리스크는 잠복 돌진으로 적진을 교란하며 확산탄으로 적 공중유닛에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슬롯4

  1. 파멸 : 3초 후, 반경 13.5안의 적들에게 궤멸적인 피해를 입히고, 20초동안 기절시키며 방어력을 0으로 만듭니다.
  2. 자가라 소환 : 대상 위치에 자가라를 소환합니다. 자가라는 맹독충 난사로 적 지상 유닛을 절멸시키며 감염체 투하로 적진을 교란하고 추적 도살자 소환으로 자신을 보호합니다. 자가라는 90초 후에 자신의 군락으로 돌아갑니다.
  3. 죽은 자들의 행진 : 90초 동안 대상 지역에 끊임없이 감염체들이 솟아나게 합니다. 감염된 시민, 감염된 해병, 변형체, 감염된 밴시가 생성되고 죽을 때 흑사병을 퍼뜨려 그 주위에 있는 모든 유닛과 구조물이 지속피해를 입게 만듭니다.


프로토스


슬롯1


  1. 궤도 폭격 : 대상 지점에 있는 적들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이 능력은 최대 32회까지 충전됩니다.
  2. 암흑 수정탑 소환 : 대상 위치에 암흑 수정탑을 소환하여, 동력을 공급하고 주위의 아군 유닛 및 구조물을 은폐시킵니다. 암흑 수정탑은 수정탑의 두 배만큼의 보급품을 제공합니다.
  3. 궤도 융화소 : 연결체 근처의 융화소가 탐사정의 도움없이 자동으로 베스핀 가스를 채취할 수 있습니다. 연결체 근처에 있지 않은 융화소는 탐사정의 도움을 받아야만 베스핀 가스를 채취할 수 있습니다.
슬롯2

  1. 정지장 : 대상 범위 안에 있는 모든 적들의 시간을 20초동안 정지시킵니다. 이 능력은 최대 3회까지 충전됩니다.
  2. 그림자 파수대 배치 : 대상 지점에 정예 암흑 기사 4기를 배치하여, 주요 구조물 및 탐지기를 차단시키고 그림자 격노로 적들을 공격하게 합니다. 이들은 전장에 90초동안만 존재합니다.
  3. 소환조율 : 차원 관문의 최대 충전수가 1에서 2로 증가하고 로봇공학 시설 및 우주관문이 차원 관문같이 동력장 위에 전사들을 즉시 소환시키는 구조물로 변형됩니다.
슬롯3

  1. 아르타니스 소환 : 대상 위치에 아르타니스를 소환하여 90초동안 전투를 돕게 합니다. 아르타니스는 강력한 전사이며 댈람의 지도자로, 번개 돌진으로 적들을 무력화시키고 별의 바람으로 아군 전사들을 치유합니다.
  2. 정화 광선 : 45초 동안 지속되는 정화 광선을 배치하여 그 영역 안에 있는 모든 적대적 유닛들에게 궤멸적인 피해를 입힙니다.
  3. 조라야 군단 소환 : 대상위치에 조라야와 전설적인 공허 포격기 군단을(8기) 호출하여 전투를 돕게 합니다. 조라야는 영웅적인 공허 포격기 조종사로, 피해를 입는 대상의 방어력을 0으로 만들며 주위 유닛들의 이동속도를 강화합니다. 그녀의 공허 포격기들은 보통 공허 포격기보다 100% 더 많은 체력 및 보호막, 그리고 공격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군단은 90초 후에 울나르의 비경으로 귀환합니다.
슬롯4

  1. 태양 포격 : 60초 동안 대상 범위 안에 있는 모든 적대적 유닛들에게 궤멸적인 피해를 안겨주는 포격을 무차별적으로 발사합니다.
  2. 시간 정지 : 지도상의 모든 적대적 유닛들의 시간을 30초 동안 완전히 정지시키고, 모든 우호적 유닛들의 시간을 50% 가속시킵니다.
  3. 불굴 보호막 : 지도 전역에 있는 모든 아군 유닛들이 피해를 최대 400(+100)만큼 방지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보호막이 소진되면 15초동안 모든 유형의 피해를 75%만큼 줄여서 받습니다.


사전 구상은 위에 써놓은 바와 같으며 (그러면서 각 1번은 이미 게임 내에 실장된 능력들임) 희망하는 상단 패널이 있다면 댓글로 꼭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게임 내 리뷰에서 말했던 대로 인게임 파워 밸런스에도 손을 댈 예정인데, 편의성을 많이 봐주는 반대급부로 데미지 부분을 이전보다는 좀 무디게 만든다던가, 아니면 생산비용을 높혀서 같은 타이밍에 이전보다는 덜 뽑히게 만드는 등의 조치로 전체적인 화력투사의 규모를 줄이는 식으로 나가려고 합니다.

이러는 와중에 유지력과 유닛들의 체력은 변경하지 않을 것이므로, 이는 교전시간이 적절한 수준으로 유지되게 하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일부 유닛들의 이동속도가 과한 면도 역시 인지하고 있기때문에 이 부분도 칼질의 대상이 될 것입니다. 이런 변화를 줌으로써 얻는 효과는 자명한데, 교전이 일어났을 때 금새 해소되지 않고 어느 정도 여유를 가지고 전투에 임할 수 있고, 병력을 재배치, 분산시키며 침착하게 게임을 풀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스타크래프트2의 시스템을 근본부터 변경할 생각은 없기때문에 워크래프트3 수준은 될 수 없겠습니다만, 적어도 래더 게임보다는 한 템포까지 느린 걸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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