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9버전에 대한 잡담.

어느새 7월이 되어 올해의 절반이 지났습니다. 2.18버전을 게시한 것이 6월 12일이었기때문에 1달의 텀이 거의 다 되어갑니다. 제가 집안과 개인사정 두 가지가 겹쳐서 서울과 전라도를 오가고 있기때문에 스타2에 손을 댈 수 있는 시간이 많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일단은 2.19버전 자체는 완성하였기에 조금의 점검을 가진 이후에, 7월 14일이나 15일에 게시하려고 합니다.

바이킹과 사도에 큰 변화가 가해진 것도 그러하고, 인공지능의 보정이 상당히 강도높게 이루어졌습니다. 이미 인공지능이 추가 업그레이드도 할 수 있는데 왜 더 보정을 주느냐?라는 물음이 있을지도 모르오니 답해드리자면 처음부터 이 수준까지로 계획을 하고 있었습니다.

테란 인공지능은 지나치게 비효율적인 공세를 운용하는 문제, 전혀 자리잡고 싸우지 않는 약점 등을 극복시켜주고자 정예 유닛을 사용하도록 조정하였습니다. 아직까지 인공지능끼리 싸움을 붙혀보면 테란이 30분을 전후로 버티느냐 못 하느냐로 결과가 너무 극명하게 갈려서 게임시간 18분부터 2분마다 정예 유닛으로 전환하도록 조정할 것입니다. 18분에는 정예 해병, 20분에 정예 불곰, 22분에 정예 화염차, 화염기갑병, 24분에 정예 바이킹, 26분에 정예 밴시, 28분에 정예 해방선, 30분에 정예 전투순양함을 생산할 수 있도록, 현재 2.19(예정)버전에서 마지막에 수정을 가할 것입니다.

거기에 이제 테란 인공지능이 모랄레스를 활용하도록 조정하였기에, 2.19버전부터는 테란 인공지능을 우습게 볼 수 없고 오히려 조심스럽게 공략해야할 것입니다. 정예 해병과 화염차, 공성 전차와 바이킹, 해방선, 전투순양함이 떼거지로 등장하기에, 단순히 유닛들간의 싸움만 붙혀놓으면 테란을 이길 종족이 없다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

저그는 알렉산더를 사용할 수 있게 사양을 조정하였으며, 무자비한 군단을 2번 적용받을 수 있도록 보정하였습니다. 이는 기술했다시피 저그 인공지능이 자꾸 저글링과 맹독충만 사용하는 기현상을 회피하기 위함입니다. 실제로 그렇게 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저그 인공지능을 위한 특별한 업그레이드로 악성 점막(Malignant Creep)을 추가할 것입니다. 군단의 심장 캠페인에 나온 바로 그것인데, 여기서는 사양을 조금 조정하였습니다. 악성 점막 업그레이드는 아래의 추가 효과를 부여합니다.

  1. 점막 위의 모든 저그 지상 및 공중 유닛의 이동속도 보너스가 각각 30%/0%에서 45%/15%로 증가합니다.
  2. 점막 위에 있을 때 공격 주기가 15%만큼 감소합니다. 맹독충의 공격력이 15%만큼 증가합니다.
  3. 점막의 확산범위가 10.5에서 13.5만큼 증가하고, 점막의 확산속도가 0.63초에서 0.375초로 감소합니다.
저그 인공지능에 대한 보정은 추가적인 무자비한 군단과 이 업그레이드를 더불어서 가능하다면 더 주지 않을 것입니다. 비용을 20%까지 할인받고 점막 위에서 싸우는 경우 군단병력들의 품질이 향상되는 이 조정이 겹치면 인공지능 저그를 공략하는 데에 있어서 어느 정도 주의를 기울여야할 것입니다. 적이 더 빠르게 도착하고 그러면서 교전이 지속되는 것 자체가 불리하게 될 테니까요.

---

프로토스는 이제 인공지능이 탈리스(2.19버전)와 전쟁인도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인공지능이 처음부터 사도와 거신으로 인식하기때문에 아무런 문제가 없었습니다. 탈리스는 기술한 바 있듯 다수의 적을 약화시킬 수 있기에 프로토스 전사들이 조금 더 적은 노력으로 적을 격파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전쟁인도자는 파괴적인 공격력으로 어차피 소수만 생산하는 거신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1년 전부터 이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 인공지능만을 위한 보정으로 탈리스 인공지능을 다운로드하고 난 다음에 최종적으로 칼달리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칼달리스는 용사가 죽었을 때 별다른 재사용 대기시간 없이 즉시 부활할 수 있으며 재구축 능력으로 부활할 수 있기때문에 원본 광전사에 비해서 체력이 300%나 더 많은 효과를 얻습니다. 거기에 모선이 프로토스의 부대를 최대한 추적할 수 있도록 조정하여 더이상 기지 안에서만 머무르지도 않으므로, 인공지능 프로토스를 상대하려면 상당한 리스크를 질 수밖에 없게 됩니다.

거기에 악성 점막과 같이 시간장(Chrono Field) 업그레이드로 보정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는데, 이는 시간 증폭에 소요하는 에너지가 절반으로, 지속시간은 두 배로 증가하는 업그레이드입니다. 왜냐하면 인공지능은 의도적으로 연결체를 여러 동 짓지 않기때문에 시간 증폭이 엉뚱한 데에 낭비되기 쉽기에, 이러한 단점을 보정하고자 하는 바입니다.

---

이런 파격적인 조정과 더불어서 인공지능의 일부 유닛들(모랄레스, 탈리스, 전쟁인도자, 모선, 알렉산더)들로 하여금 체력이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면 추가 효과를 얻으면서 빠르게 기지로 귀환하도록 제어장치를 걸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2.19 버전 코멘트 (예정)을 보강하면서 모두 밝히겠습니다.

댓글

  1. 언제나 고생 많으십니다 즐겁게 기다리겠습니다.

    답글삭제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