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0 버전 코멘트

1.80 20190510


이번 수정에서는 모선핵이 집중적으로 약화되었습니다.
수정

- 시간 증폭을 사용한 연결체의 에너지 재생이 평소보다 25% 느렸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이는 연결체의 시간 증폭 알고리즘이 변경되어 발생한 문제였습니다. 기존에는 대상 유닛의 시간 배율을 1.0에서 1.5로 수정하는 것이었다면, 지금은 대상 유닛의 시간 배율이 아닌 특정 진행도(훈련, 건설, 변태, 전환 등)에 추가 배율을 적용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1.70버전(20190331)에서 추가 에너지 문제를 수정한 이래에, 패치의 어느 시점에서 시간 증폭이 이와 같이 구조가 바뀌었습니다. 이 문제는 상당히 오랜 기간 눈치채지 못했는데, 어느날 우연한 발견으로 에너지 재생 속도가 평소보다 느리다는 것을 감지한 결과입니다.

- 모선으로 전환 중인 모선핵이 도중에 전환을 취소했을 때 전환 시각 효과를 계속 재생하지 않게됩니다.

늘상 있는 행위자상의 문제였습니다. 이제 전환의 취소에 대해 행위자에 보내지는 메세지가 정상적으로 Send="Destroy"처리됩니다.

밸런스 조정

- 모선핵의 초기 보호막 및 체력이 70/145에서 60/130으로 감소합니다.
- 모선핵의 이동속도가 2.25에서 1.875로, 사거리는 8에서 5로 감소하여 래더값과 동기화됩니다.

모선핵을 이와 같이 기존의 스테이터스로 되돌리는 것은 이 유닛이 초반에 적이 찌르기를 감행하지 않는다면 역으로 자신이 적진에 들어가서 일꾼 피해를 일방적으로 주기 너무 쉬웠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 유닛 하나만으로 초반의 공격과 기지의 방어를 모두 손쉽게 수행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한 문제입니다. 에픽 유닛이라고해서 과도하게 보정을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 유닛이 프로토스의 중반까지의 기지 방어에 활용되는 것을 원하지, 공격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원하는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그렇게 할 수 없도록 스테이터스가 하향조치 되었습니다.

- 모선핵 - 재구축 광선으로 치유할 수 있는 최대 대상이 4에서 2로 감소합니다.
- 그러나 모선은 여전히 최대 4개 대상을 치유할 수 있습니다.

모선핵을 추가한 가장 결정적인 이유인 재구축 광선은, 제가 예상했던 것보다 프로토스를 훨씬 더 강력하게 만들어주었습니다. 모선핵이 아무리 멀리 떨어져있어도 의료선과 같은 수준의 치료 효과가 모든 유닛에 적용되거니와 에너지 비용도 별도로 청구하지 않기때문에 의료선과 여왕이 가지는 디메리트가 완전히 상쇄되었기때문입니다. 게다가 비용도 그렇게 부담되는 수준도 아닌 것이 최대 4개체에 구조물까지 복구할 수 있다는 점은 여러 각도로 살펴봤을 때 모선핵의 능력은 게임 시점을 고려했을 때에도 과도하게 강력하다고 결론짓는 것이 합당할 것입니다.

다만 프로토스 유닛의 체력은 대부분 생명력의 1/3가량이 보호막으로 구성되기때문에 보호막이 없는 나머지 두 종족의 치유 능력에 비해서 다소 부족함이 있으므로 시전 거리 무제한이라는 요소는 변경없이 유지하려고합니다. 그러나 이와 같이 모선핵 상태에서는 최대 대상을 제약하는 것으로 피해를 입은 프로토스 전사들과 유닛들을 복구할 때 더 오랜 시간이 걸리도록 만드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 모선핵 - 광자 과충전의 초기 피해량이 20에서 16으로 감소합니다.

과충전의 초기 dps가 30에서 24로 감소합니다. 물론 공격력 업그레이드 보너스는 +2로 유지됩니다만, 초반을 넘긴 중반 이래로는 광자 과충전이 적 유닛을 확실히 제압하려면 다수의 수정탑에 시전되어야만 할 것입니다. 물론 이럼에도 불구하고 광자 과충전의 dps는 광자포의 16보다 50%나 높거니와 사거리도 길고, 생명력 총합도 더 뛰어나기때문에 이런 식의 하향조정이 꼭 불합리하다고만은 할 수 없을 것입니다.

- 모선핵에서 모선으로의 전환 시간이 90초에서 120초로 증가합니다.

모선핵의 재구축 광선 능력을 통하여 프로토스 부대의 유지력이 눈에띄게 좋아지고, 또 체력을 복구하기 위하여 억지로 고위 기사 - 플라스마 쇄도나 우주모함 - 회복 비행정에 의존하지 않아도 돼기때문에 프로토스는 빠르게 모선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이전의 게임들보다 모선이 더 쉽게 나오고, 또 더 빠르게 전장에 등장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런데 모선의 능력은 모선핵보다 훨씬 더 강력하기때문에 프로토스가 게임을 굳히기 쉬워집니다. 또 기존에 연결체에서 모선을 소환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150초이므로 시간 증폭을 꾸준히 걸었을 때에나 100초가 되는데, 모선핵은 그러지 않음에도 90초밖에 소요되지 않습니다. 물론 모선핵부터 생산해서 전환시킨다면 더 오래 걸리긴 하겠지만, 첫 모선을 소환한다고 가정했을 때에는 이전보다 이득입니다. 따라서 이런 점을 볼 때 모선핵에서 모선으로의 전환시간이 증가하는 것은 합당한 처리일 것이며, 이 결과로 모선을 상실하고 다시 보유하려고할 때 소요되는 시간이 26.66(연결체에서 시간 증폭을 최대로 걸었을 때 모선핵의 소환시간)+120=146.66초가 되어, 이전의 26.66+90=116.66초보다 약 25%가량 더 긴 시간을 투자해야만 합니다.

댓글

  1. 재밌게 하고 있어요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아 이걸 이제서야 봤네요. 죄송합니다. 즐겁게 플레이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바다님.

      삭제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