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9 버전 코멘트
1달이 넘어서야 코멘트를 다는 것에 조금 부끄러움이 많습니다. 이러저런 일들이 있어서요.
새로운 대기실 설정 기능을 추가한 버전입니다. 이 설정의 추가가 마음에 들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수정
- 새로운 대기실 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 업그레이드 가속
- 이 설정을 사용하면 공격력 및 방어력, 기술 및 능력 업그레이드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여줍니다.
- 그러나 능력의 재사용 대기시간, 유닛의 변태 및 훈련 시간은 줄여주지 않습니다.
- 또한 이것을 마지막으로 가능하다면 더이상 대기실 설정을 추가하지 않을 생각입니다.
- 기본값은 "변경하지 않음"이고 최소 -11.11%부터 -50%까지 8단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본 확장모드의 핵심은 뭐니뭐니해도 업그레이드입니다. 특히나 공격력과 방어력 업그레이드. 이 업그레이드는 부대의 퀄리티를 극적으로 향상시켜주기때문에, 게임이 장기화되는 경우 업그레이드의 차이가 교전에서 결정적인 차이를 야기하기 쉽습니다. 사이오닉 폭풍을 맞고도 견디는 해병이 있을 수 있다는 이야기죠! 그러나 이 공격력/방어력 업그레이드는 이러한 강력한 잠재력을 이유로 업그레이드를 모두 완료하는데에는 아주 많은 시간이 소요되도록 설정하였습니다. 이는 전작 Sakurabloom모드에서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상당히 오랜 기간동안 공격력/방어력 업그레이드를 모두 완료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게임시간 3300초(55분)로 설정하였습니다. 이렇게 긴 이유는 상술한 '엄청난 잠재력'이 큰 비중을 차지하였습니다. 거기에 저는 데스볼이 빠르게 소모되는 것을 꽤 탐탁치않게 여겼고, 또 이를 '필요할 때 임의로 줄일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할 수 있을 정도로 능력이 충분하지 않았던 것이 또다른 이유였습니다.
허나 공격력/방어력 업그레이드에 소요되는 시간이 너무 길다는 요청이 많고, 또 이를 플레이하는 유저들이 "자원을 빠르게 긁어모아서, 끝낼 수 있을 때 끝낸다"같이, 어느 정도 실력이 궤도상에 올라와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인정하기 시작하면서, 이 확장 모드로 즐겁게 게임을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라는 것으로 무게추를 옮긴 것으로 처음으로 업그레이드 소요 시간을 대폭 줄인 것이 작년 7월 말 (1.8버전, 20180726)이었습니다. 이 수정으로 업그레이드에 소요되는 시간이 총 3300초에서 2130초로 34.5%나 감소하였습니다.
이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공격력/방어력 업그레이드에 소요되는 시간이 너무 길다"라는 말이 없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저는 여기서 더이상 양보할 수는 없었고, 대안이 필요했습니다. 이러던 와중에 다른 사람들이 만든 확장 모드를 연구하면서 드디어 염원했던 대기실 설정을 추가할 수 있었습니다(1.48버전, 20190122) 장장 업그레이드 시간을 줄인 것으로부터 6개월이 지난 후였습니다. 대기실 설정을 추가한 후로는 그동안 추가하고싶었던 것을 추가하고, 알고리즘을 개선하는데 열을 올렸습니다.
1.50버전(20190131)에서는 지도의 자원량과 자원의 채취량을 설정하는 기능을 추가하였고, 1.51(20190201)에서는 인구수 설정이 세분화 되었습니다. 이는 1.55버전(20190220)에서 '아몬의 계략'이라는 돌연변이 특성을 추가하는 것으로 새로운 국면을 맞고, 1.59버전(20190222)에서 이 돌연변이 특성을 제어하는 설정까지 더해져서 정점에 이르게 됩니다. 이 1달간의 기간이 제가 갤럭시 에디터를 만지면서 가장 즐거운 순간이었습니다.
어찌되었건, 이후 1.60~1.63버전(20190224~20190227)에서는 돌연변이의 밸런싱을 집중적으로 단행하였고, 이것이 안정되고 난 후에는 근 1개월 가까이 밸런싱과 버그 수정에 열을 올렸습니다. 많은 것들이 정리되고 그제서야 "이제 업그레이드 특성도 추가할 수 있겠다"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구현하는 것 자체는 그렇게 어렵지 않았기때문에 금방 해결되었습니다. 다만 제일 고민하였던 부분은 "어느 정도까지 빠르게 해줘야하는가?"였는데요, 여러 아이디어가 있었습니다만 업그레이드가 "12.5% 빠르게, 최대 100%까지"로 설정하였습니다. 원래 소요되던 시간에 절반만 걸려도 공/방 업그레이드는 2130초에서 1065초로 17분 45초밖에 걸리지 않기때문에, 이 정도면 충분하겠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게다가 이것은 유닛의 특성 업그레이드등 모든 부분을 포함하기때문에 같은 시간에 훨씬 더 업그레이드를 빠르게 가져오므로 게임이 훨씬 쉬워지는 효과도 같이 가져옵니다. 이런 것이 자원량과 채취량 특성을 같이 변경해주면 인공지능 치터3을 상대로도 1:4를 거뜬하게 해낼 수 있을 정도가 될 것이고, 실제로도 그러합니다.
이제 이 특성을 추가한 것으로 업그레이드 소요시간에 대한 컴플레인먼트는 더이상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누르자마자 업그레이드 완료"같은 것을 생각하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그러면 업그레이드가 완료되는 것을 기다리는 재미가 없어질 것이라고 여기기에, 이 부분은 양보할 수 없습니다.
- 게임을 시작할 때 나타나는 대기실 초기 설정 메시지에 풍부한 자원 지대의 채취량도 같이 표시됩니다.
- 게임을 시작할 때 나타나는 대기실 초기 설정 메시지에 업그레이드 소요 시간 항목이 추가되었습니다.
풍부한 자원지대가 있는 지도는 그렇지 않은 지도에 비해 상당히 소수입니다만, 어쨌든 존재하는 것은 틀림없는 사실입니다. 채취량에 대한 정보는 일꾼의 채취 아이콘에서도 확인할 수 있고 게임을 시작할 때에도 확인할 수 있게 만드는 것으로 채취량을 변경한 플레이어는 쉽게 풍부한 자원 기지를 가져갈지 그렇게 하지 않을지 선택을 내릴 수 있습니다.
더불어 업그레이드 시간을 제어하는 기능을 추가하였기때문에 이것을 확인할 수 있도록 게임 시작 메시지에 한 줄을 더 추가하였습니다.
- 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대기실 초기 설정에 풍부한 자원 지대의 채취량도 같이 표시됩니다.
- 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대기실 초기 설정에 업그레이드 소요 시간 항목이 추가되었습니다.
따라서 팁에서도 다시 확인할 수 있도록 툴팁 텍스트를 변경하였습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