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0&1.61 버전 코멘트
계속해서 아몬의 계략 특성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수정을 가하고 있습니다. 구조적으로 부족한 부분을 보간하고 난이도가 낮았던 특성을 다소 더 어렵게 만들었습니다.
1.60 20190224
수정
- "종말의 사도" 툴팁의 오탈자를 수정하였습니다.
- 플레이 방법 스크린샷을 현재 버전에 맞게 갱신하였습니다.
- "끝없는 전염"에서 범위 표시 감지탑이 지도의 정중앙에 나타나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범위 표시 감지탑이 "지도 중앙의 구역 중에서 무작위 지점"에 생성되도록 설정하여 생긴 문제였습니다. 이렇게 할 경우, 비대칭성이 너무 커지기때문에 특정 팀이나 플레이어쪽에서 불이익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 수호군주의 2D 정적 초상화가 출력되지 않았던 문제를 정정하였습니다.
혼종과 같은 문제였습니다. 사실 수호군주는 더미데이터상으로만 남아있었기때문에 이런 세세한 부분에서 미설정된게 있는 것이 그렇게 놀라운 일은 아닙니다.
- (시험적) 아몬의 계략 특성으로 생성되는 적대적 유닛이 일정 수를 넘어서면 제거됩니다.
- "종말의 사도"는 300기, "끝없는 전염"은 600기로 설정됩니다.
종말의 사도는 랙이 덜하지만 끝없는 전염의 경우 프레임 드랍이 상당히 심한 편입니다. 너무 심한 프레임 드랍으로 게임이 제대로 안 됄 정도로요. 그리하여 개체수에 상한을 두는 임시방편을 마련해보았습니다. 이것이 충분할지는 아직 미지입니다만 그래도 없는 것 보단 나을 것이리라 믿습니다.
- "이벤트 시작 시간"의 값에 06:00, 07:00, 17:00, 18:00을 추가하였습니다.
채취량을 100% 높히고 시작 시간을 08분으로 설정해서 해본 결과, 의외로 혼종도 막을만 했습니다. 물론 채취량을 기본값으로 두면 어려워지겠지만요. 여하튼, 플레이어가 가질 수 있는 최상의 조건을 받았을 때 8분도 쉬워질 수 있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그리하여 진짜로 "알고도 못 막는" 조건을 만들기 위하여 최단 시간을 6분까지 설정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이는 공허의 유산 시간 기준으로도 4분 17초가량으로 상당히 빡빡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시간을 앞당길 수 있게 한 것처럼, 뒤로 밀은 시간대도 추가하였습니다. 이 부분은 이제 더이상 건드리고싶지 않습니다.
밸런스 조정
- 혼종 및 감염체들의 돌아다님 대기시간이 0이 되어 온 지도를 끊임없이 돌며 플레이어를 찾아다닙니다.
이와같은 '적대 세력'들은 지도를 떠돌아다니면서 모든 플레이어를 공격하는데, 한 자리를 맴도는 시간이 길어 원하는 만큼의 공격 효과를 내지 못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런 유닛들이 많으면 많아질수록 연산이 적체되어 게임이 느려지고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 감염된 거주민 막사의 배치수가 4에서 2로 감소합니다.
- 감염된 민간인의 생성 주기가 2초에서 4초로 증가하지만 동시에 2기씩 생성됩니다.
- 감염된 병영의 배치수가 2에서 1로 감소합니다.
- 감염된 해병의 생성 주기가 4초에서 8초로 증가하지만 동시에 2기씩 생성됩니다.
- 감염된 밴시의 생성 주기가 6초에서 12초로 증가하지만 동시에 2기씩 생성됩니다.
- 감염된 해방선의 생성 주기가 8초에서 16초로 증가하지만 동시에 2기씩 생성됩니다.
- 감염된 민간인의 초기 체력이 30에서 35로 증가합니다.
- 감염된 민간인의 초기 공격 주기가 1.33에서 1.2로 감소하고, 초기 공격력이 6에서 9로 증가합니다.
- 감염된 해병의 초기 체력이 50에서 60으로 증가합니다.
- 감염된 해병의 초기 공격 주기가 0.9467에서 0.8608로 감소하고, 초기 공격력이 5에서 6으로 증가합니다.
- 감염된 밴시의 초기 체력이 125에서 180으로 증가합니다.
- 감염된 밴시의 초기 공격 주기가 1.5에서 1.25로 감소하고, 초기 공격력이 13에서 14로 증가합니다.
- 감염된 해방선의 초기 체력이 200에서 225로 증가합니다.
- 감염된 해방선의 초기 공격 주기가 1.98에서 1.8로 감소하고, 초기 공격력이 7에서 9로 증가합니다.
감염체의 스테이터스를 원본 유닛에 거의 맞도록 상향조정하였습니다. 원래 감염체들은 숫자에 제약 없이 무한하게 생성되는 점을 감안하여 대부분의 스테이터스를 조금씩 하향조정하였습니다만, 이것이 프레임 드랍 문제를 심하게 일으키기때문에 개체수 상한 기능을 추가하고 게임이 너무 쉽고 지루하지 않도록 난이도를 올리기 위한 방법입니다.
실제로 난이도는 상당히 많이 올라갔습니다. 저는 상당히 만족하는 편입니다. 감염체들의 스테이터스는 더이상 건들지 않을 것입니다. 문제는 프레임 드랍입니다.
- 흑사병의 지속시간이 120초에서 100초로 감소합니다.
"끝없는 전염" 특성의 난이도를 상향조정하기 위한 방법으로, 흑사병의 지속시간을 약 16.67% 감소시켰습니다. 흑사병은 1단계부터 5단계까지, 4번 옮겨가므로 기존에는 480초만큼 소요되던 것이 400초로 80초 짧아집니다.
- 감염체가 생성될 때 흑사병을 가질 확률이 100%에서 25%로 감소합니다.
저는 모든 감염체들이 흑사병을 가지고 있는 것때문에 연산이 많아져서 게임이 느려진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이 변경은 그러한 이유에서 이뤄진 것입니다. 그리고 의도한 것은 아니지만 감염체들의 스테이터스를 강화한 등 난이도를 높혔기에 이것은 적절한 조치라고 봅니다.
1.61 20190224
Hotfix
- "끝없는 전염" 특성으로 인한 프레임 드랍 개선을 위해 트리거 구조를 일부 변경하였습니다.
감염된 구조물을 배치하는 알고리즘은 지도 중앙의 임의의 지점을 정의하고, 거기서 구조물을 일단 배치한 후 다음 단계부터 그 영역을 점차 확장하여 또 구조물을 배치하는 것을 반복하는 양상입니다. 이를 위해서 지점에 대한 변수값을 지속적으로 재정의하다보니 처리지연이 생기는 것으로 생각하였습니다. 따라서 "같은 구문의 반복" 자체를 줄여서, 구조를 조금 더 단순하게 만들었습니다.
이것으로 문제가 해결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게임 안에서 극심한 처리지연이 생길만한 이유가 무엇인지 좀 더 정확하게 짚을 수 있는 툴이 있으면 좋을텐데말이죠.
- 아몬의 계략으로 생성되는 적대적 유닛들이 매 1분마다 임의의 플레이어를 공격하게됩니다.
이 역시 처리지연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으로, 혼종과 감염체들이 좀 더 플레이어들 쪽을 향하게 만들어서 지도상에 유닛들이 많이 잔존하는 일을 줄이고자 추가한 규칙입니다. 이것으로 난이도가 좀 더 오르게 될 것임은 어쩔 수 없습니다만 ... 이번 핫픽스로 문제점이 많이 개선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1.60 20190224
수정
- "종말의 사도" 툴팁의 오탈자를 수정하였습니다.
- 플레이 방법 스크린샷을 현재 버전에 맞게 갱신하였습니다.
- "끝없는 전염"에서 범위 표시 감지탑이 지도의 정중앙에 나타나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범위 표시 감지탑이 "지도 중앙의 구역 중에서 무작위 지점"에 생성되도록 설정하여 생긴 문제였습니다. 이렇게 할 경우, 비대칭성이 너무 커지기때문에 특정 팀이나 플레이어쪽에서 불이익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 수호군주의 2D 정적 초상화가 출력되지 않았던 문제를 정정하였습니다.
혼종과 같은 문제였습니다. 사실 수호군주는 더미데이터상으로만 남아있었기때문에 이런 세세한 부분에서 미설정된게 있는 것이 그렇게 놀라운 일은 아닙니다.
- (시험적) 아몬의 계략 특성으로 생성되는 적대적 유닛이 일정 수를 넘어서면 제거됩니다.
- "종말의 사도"는 300기, "끝없는 전염"은 600기로 설정됩니다.
종말의 사도는 랙이 덜하지만 끝없는 전염의 경우 프레임 드랍이 상당히 심한 편입니다. 너무 심한 프레임 드랍으로 게임이 제대로 안 됄 정도로요. 그리하여 개체수에 상한을 두는 임시방편을 마련해보았습니다. 이것이 충분할지는 아직 미지입니다만 그래도 없는 것 보단 나을 것이리라 믿습니다.
- "이벤트 시작 시간"의 값에 06:00, 07:00, 17:00, 18:00을 추가하였습니다.
채취량을 100% 높히고 시작 시간을 08분으로 설정해서 해본 결과, 의외로 혼종도 막을만 했습니다. 물론 채취량을 기본값으로 두면 어려워지겠지만요. 여하튼, 플레이어가 가질 수 있는 최상의 조건을 받았을 때 8분도 쉬워질 수 있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그리하여 진짜로 "알고도 못 막는" 조건을 만들기 위하여 최단 시간을 6분까지 설정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이는 공허의 유산 시간 기준으로도 4분 17초가량으로 상당히 빡빡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시간을 앞당길 수 있게 한 것처럼, 뒤로 밀은 시간대도 추가하였습니다. 이 부분은 이제 더이상 건드리고싶지 않습니다.
밸런스 조정
- 혼종 및 감염체들의 돌아다님 대기시간이 0이 되어 온 지도를 끊임없이 돌며 플레이어를 찾아다닙니다.
이와같은 '적대 세력'들은 지도를 떠돌아다니면서 모든 플레이어를 공격하는데, 한 자리를 맴도는 시간이 길어 원하는 만큼의 공격 효과를 내지 못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런 유닛들이 많으면 많아질수록 연산이 적체되어 게임이 느려지고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 감염된 거주민 막사의 배치수가 4에서 2로 감소합니다.
- 감염된 민간인의 생성 주기가 2초에서 4초로 증가하지만 동시에 2기씩 생성됩니다.
- 감염된 병영의 배치수가 2에서 1로 감소합니다.
- 감염된 해병의 생성 주기가 4초에서 8초로 증가하지만 동시에 2기씩 생성됩니다.
- 감염된 밴시의 생성 주기가 6초에서 12초로 증가하지만 동시에 2기씩 생성됩니다.
- 감염된 해방선의 생성 주기가 8초에서 16초로 증가하지만 동시에 2기씩 생성됩니다.
- 감염된 민간인의 초기 체력이 30에서 35로 증가합니다.
- 감염된 민간인의 초기 공격 주기가 1.33에서 1.2로 감소하고, 초기 공격력이 6에서 9로 증가합니다.
- 감염된 해병의 초기 체력이 50에서 60으로 증가합니다.
- 감염된 해병의 초기 공격 주기가 0.9467에서 0.8608로 감소하고, 초기 공격력이 5에서 6으로 증가합니다.
- 감염된 밴시의 초기 체력이 125에서 180으로 증가합니다.
- 감염된 밴시의 초기 공격 주기가 1.5에서 1.25로 감소하고, 초기 공격력이 13에서 14로 증가합니다.
- 감염된 해방선의 초기 체력이 200에서 225로 증가합니다.
- 감염된 해방선의 초기 공격 주기가 1.98에서 1.8로 감소하고, 초기 공격력이 7에서 9로 증가합니다.
감염체의 스테이터스를 원본 유닛에 거의 맞도록 상향조정하였습니다. 원래 감염체들은 숫자에 제약 없이 무한하게 생성되는 점을 감안하여 대부분의 스테이터스를 조금씩 하향조정하였습니다만, 이것이 프레임 드랍 문제를 심하게 일으키기때문에 개체수 상한 기능을 추가하고 게임이 너무 쉽고 지루하지 않도록 난이도를 올리기 위한 방법입니다.
실제로 난이도는 상당히 많이 올라갔습니다. 저는 상당히 만족하는 편입니다. 감염체들의 스테이터스는 더이상 건들지 않을 것입니다. 문제는 프레임 드랍입니다.
- 흑사병의 지속시간이 120초에서 100초로 감소합니다.
"끝없는 전염" 특성의 난이도를 상향조정하기 위한 방법으로, 흑사병의 지속시간을 약 16.67% 감소시켰습니다. 흑사병은 1단계부터 5단계까지, 4번 옮겨가므로 기존에는 480초만큼 소요되던 것이 400초로 80초 짧아집니다.
- 감염체가 생성될 때 흑사병을 가질 확률이 100%에서 25%로 감소합니다.
저는 모든 감염체들이 흑사병을 가지고 있는 것때문에 연산이 많아져서 게임이 느려진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이 변경은 그러한 이유에서 이뤄진 것입니다. 그리고 의도한 것은 아니지만 감염체들의 스테이터스를 강화한 등 난이도를 높혔기에 이것은 적절한 조치라고 봅니다.
1.61 20190224
Hotfix
- "끝없는 전염" 특성으로 인한 프레임 드랍 개선을 위해 트리거 구조를 일부 변경하였습니다.
감염된 구조물을 배치하는 알고리즘은 지도 중앙의 임의의 지점을 정의하고, 거기서 구조물을 일단 배치한 후 다음 단계부터 그 영역을 점차 확장하여 또 구조물을 배치하는 것을 반복하는 양상입니다. 이를 위해서 지점에 대한 변수값을 지속적으로 재정의하다보니 처리지연이 생기는 것으로 생각하였습니다. 따라서 "같은 구문의 반복" 자체를 줄여서, 구조를 조금 더 단순하게 만들었습니다.
이것으로 문제가 해결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게임 안에서 극심한 처리지연이 생길만한 이유가 무엇인지 좀 더 정확하게 짚을 수 있는 툴이 있으면 좋을텐데말이죠.
- 아몬의 계략으로 생성되는 적대적 유닛들이 매 1분마다 임의의 플레이어를 공격하게됩니다.
이 역시 처리지연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으로, 혼종과 감염체들이 좀 더 플레이어들 쪽을 향하게 만들어서 지도상에 유닛들이 많이 잔존하는 일을 줄이고자 추가한 규칙입니다. 이것으로 난이도가 좀 더 오르게 될 것임은 어쩔 수 없습니다만 ... 이번 핫픽스로 문제점이 많이 개선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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