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9 버전 코멘트
어젯밤(20190221) 크랭크TV 방송에서 크랭크_님께서 이 확장 모드로 시청자 참여 게임을 몇 판 하셨습니다. 사실 제가 이번에 이벤트 특성 만들었다고 권유드린게 계기지만.. 어쨌든, 새벽에 방송이 끝나갈 무렵 "아몬의 계략" 특성이 조금 더 빠르게 활성화되면 좋을 것 같다고 말씀하셔서 이 부분을 반영하였습니다. 또 구현하면서 미진했던 부분들을 개선하였습니다.
1.59 20190222
수정
- (시험적) "이벤트 시작 시간" 특성을 추가하였습니다. 이것은 "아몬의 계략"의 개시 시점을 변경합니다.
- 이벤트의 활성화 시점을 최소 8분부터 16분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은 12분입니다.
사실 "아몬의 계략" 특성을 추가할 때 시작 시간을 조절하는 방법을 고려하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만, 일단 성공적으로 구현하는 것에 집중하였기때문에 소홀한 부분이었습니다. 크랭크님의 방송을 보면서 다른 특성을 변경하는 것을 보고 "아, 이거 좀 빠르게 개시되도 괜찮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사실 이벤트의 내용물들은 1:1을 기본적인 바탕으로 깔고있었기때문에 2:2이상의 다인전이나, 다른 특성값을 변경하는 것은 초기 기획에서는 빠져있었습니다.
이제 최대 4분 이르게 특성이 활성화되기때문에 좀 더 난이도있게 즐기고싶은 플레이어를 어느 정도 만족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만약 필요하다면 활성 시점을 더 늘려서 6분~18분으로 만들 수도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이렇게 변경하면서 "도움말 툴팁"의 활성화 시점 등 시간에 관련된 부분들이 이것과 동기화되도록 고쳤습니다. 사실 여기서 시간이 제일 많이 소요되었어요. 어쨌든 수차례 검증을 거친 결과 일관되게 툴팁이 잘 출력됩니다.
- "종말의 사도" 도움말 툴팁이 좀 더 간결하게 수정되었습니다.
이전 툴팁은 이 링크를 통해서 볼 수 있습니다.
저는 툴팁으로 정보를 제공할 때 플레이어가 이를 읽고 얼개를 예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렇지만 솔직히 말해서 이전 툴팁은 시스템을 너무 대놓고 보여주고 플레이어가 대책을 세우기에는 적합하지 않았습니다. 그리하여 툴팁을 수정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그러고보니 혼종의 목록에서 파멸자가 두 번 반복되었네요. 이것때문에 핫픽스 할 수도 없고... 일거리가 좀 더 쌓이고 1.60버전에서 수정해야겠습니다. 일단은 당장 고쳐놨습니다.
- "종말의 사도"로 생성되는 혼종이 정확하지 않았던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혼종을 생성하는 트리거가 처음 "혼종 파괴자"를 생성하는 것을 복사하였기때문에, 원래라면 거대괴수가 등장해야함에도 등장하지 않고 혼종 파괴자가 생성되어 원래 의도했던 이벤트 양상이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이제 거대 혼종도 잘 등장합니다.
- 혼종들의 2D 정적 초상화가 출력되지 않았던 문제를 정정하였습니다.
Static portrait dds 이미지값을 설정하지 않아서 생긴 오류였습니다.
- 혼종 파괴자의 생성주기가 60초에서 30초로 감소합니다.
- 혼종 약탈자의 생성주기가 80초에서 40초로 감소합니다.
- 그러나 (n,2n) 사이의 무작위 정수개만큼 출현하던 것에서 n개만큼 출현하는 것으로 조정됩니다.
혼종의 생성주기를 일괄적으로 33% 올리고 난 후에 혼종 생성의 주기가 꽤 길어서 초반부터 플레이어들이 압박받는 느낌이 전해지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우선은 혼종의 기본 병력인 파괴자와 약탈자의 생성주기를 반으로 줄이고 생성 규칙을 무작위 정수로 1~2기씩 나오게 하는 것에서 규칙성 있게 출현시키는 것으로 바꾸었습니다. 게임 초기에 실질적인 생성량은 그다지 차이가 없지만 이 변경과 더불어서 혼종 약탈자도 처음부터 등장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종말의 사도 특성의 난이도를 어떻게 조정해야할지 아직 갈피를 못 잡고있어서, 우선은 이런 변경부터 하려고합니다.
- "끝없는 전염" 특성에서 구조물이 추가 배치되기 위한 시간이 8분에서 6분으로 감소합니다.
- 또한 구조물의 추가 배치 횟수가 6에서 10으로 증가합니다. 배치범위는 45로 동일합니다.
종말의 사도 특성 난이도를 소폭 변경한 것에 맞추어서, 끝없는 전염 특성도 구조물로 방어를 잘 하면 난이도를 쉽게 낮출 수 있기때문에, 유닛 수가 늘어나서 생기는 프레임 드랍은 어쩔 수 없지만 이런 식으로 난이도를 높혀보려고합니다. 이 특성은 이렇게 하는 정도로도 충분하지 않을까싶습니다.
- "아몬의 계략" 특성을 선택했을 때 출력되는 도움말 메시지가 게임 초기화를 위해 30초 늦게 등장합니다.
이 특성의 개시 시간을 변경하는 기능을 추가하면서 툴팁과 초기 도움말 메시지에 대응하기 위해 데이터를 활용하게 되었는데, 게임의 초기화에 걸리는 시간이 있어서 그런 것인지, 제대로 출력되지 않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여러 면에서 시험해본 결과 초기화가 완료되려면 게임시간 대략 30초가량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이를 위해서 도움말 메시지가 출력되는 시점을 늦췄습니다.
- 암흑 기사 - 그림자 격노가 혼종을 상대로 자동 시전되지 않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그림자 격노의 대상 필터에는 원래 "공중 유닛을 배제"가 들어있었습니다. 그런데 혼종들은 지상과 공중 양쪽에서 공격당할 수 있기때문에 지상유닛이기도하면서 공중유닛이기도합니다(판정상 그렇습니다) 거신같은 거죠. 필터값을 조금 바꾸는 것으로 해결하였습니다.
1.59 20190222
수정
- (시험적) "이벤트 시작 시간" 특성을 추가하였습니다. 이것은 "아몬의 계략"의 개시 시점을 변경합니다.
- 이벤트의 활성화 시점을 최소 8분부터 16분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은 12분입니다.
사실 "아몬의 계략" 특성을 추가할 때 시작 시간을 조절하는 방법을 고려하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만, 일단 성공적으로 구현하는 것에 집중하였기때문에 소홀한 부분이었습니다. 크랭크님의 방송을 보면서 다른 특성을 변경하는 것을 보고 "아, 이거 좀 빠르게 개시되도 괜찮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사실 이벤트의 내용물들은 1:1을 기본적인 바탕으로 깔고있었기때문에 2:2이상의 다인전이나, 다른 특성값을 변경하는 것은 초기 기획에서는 빠져있었습니다.
이제 최대 4분 이르게 특성이 활성화되기때문에 좀 더 난이도있게 즐기고싶은 플레이어를 어느 정도 만족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만약 필요하다면 활성 시점을 더 늘려서 6분~18분으로 만들 수도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이렇게 변경하면서 "도움말 툴팁"의 활성화 시점 등 시간에 관련된 부분들이 이것과 동기화되도록 고쳤습니다. 사실 여기서 시간이 제일 많이 소요되었어요. 어쨌든 수차례 검증을 거친 결과 일관되게 툴팁이 잘 출력됩니다.
- "종말의 사도" 도움말 툴팁이 좀 더 간결하게 수정되었습니다.
저는 툴팁으로 정보를 제공할 때 플레이어가 이를 읽고 얼개를 예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렇지만 솔직히 말해서 이전 툴팁은 시스템을 너무 대놓고 보여주고 플레이어가 대책을 세우기에는 적합하지 않았습니다. 그리하여 툴팁을 수정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그러고보니 혼종의 목록에서 파멸자가 두 번 반복되었네요. 이것때문에 핫픽스 할 수도 없고... 일거리가 좀 더 쌓이고 1.60버전에서 수정해야겠습니다. 일단은 당장 고쳐놨습니다.
- "종말의 사도"로 생성되는 혼종이 정확하지 않았던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혼종을 생성하는 트리거가 처음 "혼종 파괴자"를 생성하는 것을 복사하였기때문에, 원래라면 거대괴수가 등장해야함에도 등장하지 않고 혼종 파괴자가 생성되어 원래 의도했던 이벤트 양상이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이제 거대 혼종도 잘 등장합니다.
- 혼종들의 2D 정적 초상화가 출력되지 않았던 문제를 정정하였습니다.
Static portrait dds 이미지값을 설정하지 않아서 생긴 오류였습니다.
- 혼종 파괴자의 생성주기가 60초에서 30초로 감소합니다.
- 혼종 약탈자의 생성주기가 80초에서 40초로 감소합니다.
- 그러나 (n,2n) 사이의 무작위 정수개만큼 출현하던 것에서 n개만큼 출현하는 것으로 조정됩니다.
혼종의 생성주기를 일괄적으로 33% 올리고 난 후에 혼종 생성의 주기가 꽤 길어서 초반부터 플레이어들이 압박받는 느낌이 전해지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우선은 혼종의 기본 병력인 파괴자와 약탈자의 생성주기를 반으로 줄이고 생성 규칙을 무작위 정수로 1~2기씩 나오게 하는 것에서 규칙성 있게 출현시키는 것으로 바꾸었습니다. 게임 초기에 실질적인 생성량은 그다지 차이가 없지만 이 변경과 더불어서 혼종 약탈자도 처음부터 등장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종말의 사도 특성의 난이도를 어떻게 조정해야할지 아직 갈피를 못 잡고있어서, 우선은 이런 변경부터 하려고합니다.
- "끝없는 전염" 특성에서 구조물이 추가 배치되기 위한 시간이 8분에서 6분으로 감소합니다.
- 또한 구조물의 추가 배치 횟수가 6에서 10으로 증가합니다. 배치범위는 45로 동일합니다.
종말의 사도 특성 난이도를 소폭 변경한 것에 맞추어서, 끝없는 전염 특성도 구조물로 방어를 잘 하면 난이도를 쉽게 낮출 수 있기때문에, 유닛 수가 늘어나서 생기는 프레임 드랍은 어쩔 수 없지만 이런 식으로 난이도를 높혀보려고합니다. 이 특성은 이렇게 하는 정도로도 충분하지 않을까싶습니다.
- "아몬의 계략" 특성을 선택했을 때 출력되는 도움말 메시지가 게임 초기화를 위해 30초 늦게 등장합니다.
이 특성의 개시 시간을 변경하는 기능을 추가하면서 툴팁과 초기 도움말 메시지에 대응하기 위해 데이터를 활용하게 되었는데, 게임의 초기화에 걸리는 시간이 있어서 그런 것인지, 제대로 출력되지 않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여러 면에서 시험해본 결과 초기화가 완료되려면 게임시간 대략 30초가량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이를 위해서 도움말 메시지가 출력되는 시점을 늦췄습니다.
- 암흑 기사 - 그림자 격노가 혼종을 상대로 자동 시전되지 않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그림자 격노의 대상 필터에는 원래 "공중 유닛을 배제"가 들어있었습니다. 그런데 혼종들은 지상과 공중 양쪽에서 공격당할 수 있기때문에 지상유닛이기도하면서 공중유닛이기도합니다(판정상 그렇습니다) 거신같은 거죠. 필터값을 조금 바꾸는 것으로 해결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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