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유닛 : 정찰기

테란이 이미 투견을 갖고 있기때문에, 저그와 프로토스에도 기존에 활용 가능한 유닛을 추가해주는 것이 공평한 처사라고 생각합니다. 프로토스에는 정찰기를 추가하려고 하는데 다음과 같이 하여, 흥미로운 요소로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려고 합니다.

정찰기는 탈란다르 사령관의 정찰기를 기반으로 설정되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다른 어느 진영도 아닌 "정화자" 계통의 유닛으로 설정하였고, 완전히 기계이기때문에 우주 관문에서 소환하지 않고 로봇공학 시설에서 소환하는 유닛입니다. 이 유닛은 비용 대비 체력이 많기 때문에, 그에 대한 합당한 조정으로 공격 능력이 약하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소위 하늘의 탱커 역할로, 이것은 불사조로도, 공허 포격기로도 이루어지지 않는 능력입니다.

캠페인과 협동전을 통틀어서 정찰기는 공대지는 경장갑, 공대공은 중장갑에 강력하여 만능 유닛으로 활용할 수 있으나, 여기서는 추가 데미지를 주지 않기로 했습니다. 쉽게 생산할 수 있도록 비용을 인하했는데, 그런 유닛이 지상과 공중 양면으로 추가 피해를 줄 수 있다는 것도 넌센스이고, 경장갑에 대응되는 불사조와 중장갑에 대응되는 공허 포격기의 존재를 또 무시할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더욱이 대지상 경장갑 추가 피해는 히드라리스크, 해병을 더불어 일꾼에게 강한 면모를 보이고 대공중 중장갑 추가 피해는 거의 대부분의 공중 유닛 개체에 강한 특성입니다. 즉, 이 둘을 모두 허용한다는 것은 정찰기 하나로 모든 게임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두는 것과 동치입니다. 그런 이유에서 추가 피해가 없습니다.

또한 이 유닛이 탈란다르 사령관의 유닛에서 기반하기때문에,  "모조 인공지능 업그레이드"가 있습니다. 사실 처음에는 이 유닛의 추가 업그레이드를 무엇으로 해야할지 참 고민이 많았는데, 종족 전쟁 시절의 업그레이드(Apial sensor, gravitic thruster)는 심심한 감이 있고, 그렇다고 특수한 업그레이드인 억제 절차는 값싼 유닛이 가지기에는 너무 강한 능력입니다.

그렇다면, 억제 절차를 사용할 수 있는 개체가 단 하나만 존재하면 돼는게 아닌가? 하는 것이고, 동시에 그 구현은 "매력적인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이루어져야합니다. 그러한 맥락에서 모조 인공지능 업그레이드를 선택했습니다.

다른 것으로는 전투 감지기 배열(Combat sensor array);정찰기의 사거리 증대, 중력 추진기(Gravitic thruster);정찰기의 이동속도 증대 가 있는데, 긴 사거리는 공허 포격기의 포지션이고, 빠른 이동속도는 불사조의 포지션에 맡겨둬야합니다. 이 둘은 어느 면에서도 매력적이지 않고, 게임 안에서 적절하지도 않습니다.

정찰기의 게임 내 역할은 비용 대비 많은 체력으로 함대를 호위하는 데에 있습니다. 또한 모조 인공지능을 다운로드하면 전장에 존재하는 정찰기 중 하나가 강력한 모조로 전환되고, 모조가 파괴되면 재사용 대기시간을 거쳐서 다른 정찰기가 자동으로 모조로 선택됩니다. 모조는 억제 절차로 적 공중 유닛 하나를 마비시켜서 전투에 도움을 주며, 이 능력은 정찰기가 많으면 많을수록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협동전에서는 보복 프로토콜의 반복활용을 위하여 모조의 사거리가 원본 유닛보다 짧지만, 섬멸전에서는 부활을 위한 대기시간이 페널티이며, 모조가 전장에서 오래 살아남아서 억제 절차를 더 쓰는 것이 이득이기때문에 원본 유닛보다 더 깁니다.

정찰기

다목적 고속 전투기입니다.

200/75/3 45sec warp at 로봇공학 시설

HP 150 SHIELD 100
Armor 0/0 : Air-Armored-Mechanical
Speed : 3.125

Ground Weapon:Dual photon blaster(이중 양자포)
Damage:14+1upg Range:5 Delay:1.69

Air Weapon:Anti-matter missiles(반물질 미사일)
Damage:10*2 +1*2upg Range:6 Delay:1.8

Upgrade : Download Mojo A.I. (모조 인공지능 다운로드)

200/200 140sec upgrade at 로봇공학 지원소

모조 인공지능을 정찰기에 다운로드할 수 있게 준비합니다.

모조

코랄에서 테란의 억류에서 탈출해 빼앗긴 케이다린 수정을 되찾아온 대담한 법무관입니다. 억제 절차를 사용해 적 공중 유닛을 기절시킬 수 있습니다.

200/75/3 45sec Requirement:모조 인공지능 다운로드 완료됨(UseDownloadMojoAI)

HP 225 SHIELD 150
Armor 1/1 Air-Armored-Mechanical
Speed : 3.125

Ground Weapon:Dual photon blaster(이중 양자포)
Damage:21+2upg Range:6 Delay:1.69

Air Weapon:Anti-matter missiles(반물질 미사일)
Damage:15*2 +2*2upg Range:8 Delay:1.8

Ability : 억제 절차

반물질 미사일을 2발 발사하여 피해를 입은 적대적 공중 유닛이 2초동안 기절합니다.

Cooldown:15초

Passive abilities

전술 데이터 망 : 모조의 억제 절차 능력이 전장에 존재하는 정찰기 1기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씩 감소합니다. 최대 5초까지 감소합니다.

인공지능 이전 : 이 유닛이 죽으면 30초 뒤에 전장에 존재하는 다른 정찰기가 선택되어 다시 모조로써 활동합니다. (로봇공학 지원소에서 제어)



이 새 유닛의 추가는 밸런스 패치 이후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만약 이 추가가 적절하지 않다면 기획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

변경

지속 능력 : 통합 무기 체계 배열(Unified weapon system array) : 정찰기의 무기는 지상과 공중의 대상을 동시에 공격할 수 있습니다. 두 무기가 동시에 한 대상을 공격할 수도 있습니다.

정찰기 무기1 : 이중 양자포
Damage : 14 + 1 / Delay : 1.4583 / Range : 5 지상 및 공중

정찰기 무기2 : 반물질 미사일
Damage : 10*2 +1*2 / Delay : 1.6 / Range : 5 지상 및 공중

업그레이드 : 모조 인공지능 다운로드(Download Mojo A.I) : 이 정찰기에 모조 용사의 인공지능을 다운로드 합니다. 용사는 일반 유닛에 비해 체력과 공격력이 50%만큼 강화되고, 억제 절차를 사용하여 피해를 입은 적 유닛을 무력화시킬 수 있습니다. 용사가 파괴되면 60초동안 다시 인공지능을 다운로드 할 수 없습니다.

지속 능력 : 통합 무기 체계 배열
지속 능력 : 억제 절차(Suppression procedure) : 모조 용사의 피해를 입은 적대적 유닛이 1초동안 기절합니다.

정찰기는 로봇 공학 시설에서 소환할 수 있고, 비용 대비 상당히 많은 체력을 가집니다. 모조 용사는 비용 대비 최고의 성능을 낼 수 있는 에픽 유닛으로, 적 유닛을 기절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사용하는 방법에 따라서는 적의 강력한 유닛을 지속적으로 끊으면서 전황을 유리하게 바꿀 수도 있습니다. 당초의 계획(경장갑 상대로도, 중장갑 상대로도 추가 피해를 주지 않는다)을 유지하면서, 정찰기가 어떻게하면 재미있고, 그러면서도 게임 안에서 쓸모가 있을까? 생각한 결과입니다. 이것이 마음에 들기를 바랍니다. 비록 로봇공학시설의 대기열을 소모해야하긴 하지만, 정찰기 1기가 한 대상에 화력을 집중하면 초기 dps가 무려 22.1에 이르기때문에, 상대방이 낮은 방어력을 가지는 유닛들을 위주로 하거나, 긴 사거리를 가져서 정찰기에 비해 선공권을 쥐지 못하는 경우 생각보다 피해를 많이 입을 수도 있습니다. 이 유닛의 존재로 특히, 로봇공학시설을 올렸음에도 상대의 기지에 일꾼 타격을 줄 수 있고, 궤멸충 찌르기, 불사조/예언자, 밴시등에 내성이 생긴다는 점이 가장 결정적입니다. 이것은 프로토스라는 종족에 있어서 엄청난 이점을 주는 유닛 배치로, 투견과는 아주 대조적입니다.

밴시와 포지션이 비슷한데, 한 대상에 줄 수 있는 dps를 생각하면 그 값은 정찰기가 좀 더 높습니다만, 그 대신 두 개의 무기를 한 대상에 발포하는 것이기때문에 높은 방어력을 가진 유닛에 대해서 특히나 더 취약해집니다. 같은 공격력 업그레이드 단계에서, 정찰기는 상대 유닛의 방어력이 증가하면 증가할수록 더욱 더 비효율적인 유닛으로 변합니다. 특히 고방어력 유닛을 상대로 불사조처럼 유효타를 입히기 쉬워지지 않습니다.

밴시와 비교했을 때, 방어력이 1씩 올라가는 일반 유닛을 상대로 할 때, 같은 공격력 업그레이드 단계에서 항상 dps가 15%씩 더 높습니다. 물론, 정찰기의 공격 방식의 특성상 딜로스가 생기는 것을 감안하면, 거의 비슷한 수준이고. 충격파 미사일 포대의 효과를 예측한다면 정찰기가 모든 측면에서 밴시의 상위호환은 되지 못할 것입니다. 정찰기의 이러한 무기 배치는 프로토스가 여태까지 할 수 없던 능력을 허용하면서 설정된 낮은 공격력을, 무리하게 상향하지 않으면서도 공격성을 강화하기 위한 방편입니다.




댓글